[원불교정산종사]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업적,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평화론,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건국론,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 건국론의 구성과 사상 및 세계주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원불교 송정산]원불교 송정산의 생애, 원불교 송정산의 제가수도기, 원불교 송정산의 역사의식, 원불교 송정산의 민족관, 원불교 송정산의 교육관, 원불교 송정산의 세계주의, 원불교 송정산의 수양연구요론 분석
-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원불교][건국론]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발표,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저술배경,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구성,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역사성,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현대적 조명 분석
- [송정산][원불교][건국론][정치론][삼동윤리]송정산(원불교)의 교정확립기, 송정산(원불교)의 수심정경, 송정산(원불교)의 건국론, 송정산(원불교)의 정치론, 송정산(원불교)의 삼동윤리, 송정산(원불교)의 중도정치
- [원불교, 삼동윤리사상, 삼동윤리, 정산종사] 원불교 삼동윤리사상, 원불교 삼동윤리를 확립한 정산종사의 생애, 원불교 삼동윤리의 형성과정, 원불교 삼동윤리의 내용, 원불교 삼동윤리의 세 단계, 원불교 삼동윤리의 의의 분석
- [유교관][유교관 성격][유교관과 효사상][유교관과 인권][정산종사 유교관][유교관과 조선시대 유교관]유교관의 성격, 유교관과 효사상, 유교관과 인권, 유교관과 정산종사의 유교관, 유교관과 조선시대의 유교관
- 목차
-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업적
Ⅱ.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평화론
Ⅲ.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건국론
Ⅳ.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 건국론의 구성과 사상
1. 서언에서는
2. 건국의 정신에 의하면
1) 마음단결
2) 자력확립
3) 충의봉공
4) 통제명정
5) 대국관찰
Ⅴ.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세계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업적
정산 송규(1900-1962)종사는 어떤 인물인가를 그의 건국론을 고찰하기에 앞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정산종사를 아는 이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건국론을 처음 대하는 이는 건국론의 저자인 송정산에 대하여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원불교 교사와 송정산의 법어, 원불교사전 등을 중심으로 약술하고자 한다.
정산종사는 원불교 교조인 소태산 박중빈(1891-1943) 대종사의 뒤를 이어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최초의 종법사가 된 분이다. 그의 호적명은 도군, 원불교 법명은 규, 휘는 추, 법호는 정산이며 1900년 8월,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동에서 출생하였다. 어려서부터 한학을 공부하였는데 9세시에 통감을 공부하다가 남자로 세상에 태어나서 한나라를 바로 잡는 큰 인물이 되지 못한다면 어찌 그를 일러 대장부라 하겠는가라는 큰 뜻을 품게 되었다. 11세 때에는 사서를 공부하다가 내 민족을 구하고 세계를 바로잡는 큰 일꾼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기도생활을 시작하였다. 13세 때에 17세의 규수 여청운과 혼인하였고 15세 때에 가야산에 은거하여 수도한다는 여처사를 찾아 나섰으나 그를 만나지 못하고 귀가 길에 가야산에서 치성 드리던 수도인을 만나 3개월간 기도생활도 하였다. 귀가 후 전라도에 가면 큰 스승을 만난다는 소식을 듣고 정읍에 당도하여 당시 신흥종교인 보천교를 방문하기도 하였
- 참고문헌
-
◉ 고익진, 불교의 체계적 이해, 1994
◉ 곽철한, 불교 길라잡이, 시공사, 1995
◉ 원불교 교화부, 원불교 교전, 이리 : 원불교 출판사, 1977
◉ 종교와 원불교, 원광대학교 출판국, 2002
◉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2, 사계절, 1998
◉ 한기두, 원불교 정전연구, 원광대,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불교]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생애,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경전공부,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교육방법과 실천실학,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일원세계와 대세계주의 분석
-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
-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시대배경][사상]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시대배경,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구성,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성격,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사상 분석(원불교 송정산 건국론, 시대배경, 사상)
-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원불교][송정산][건국론][통일]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치,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신,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통일,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교육,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국방 분석
- [철학]한국철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