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정산종사]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업적,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평화론,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건국론,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 건국론의 구성과 사상 및 세계주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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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업적

Ⅱ.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평화론

Ⅲ.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건국론

Ⅳ.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 건국론의 구성과 사상
1. 서언에서는
2. 건국의 정신에 의하면
1) 마음단결
2) 자력확립
3) 충의봉공
4) 통제명정
5) 대국관찰

Ⅴ.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세계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업적

정산 송규(1900-1962)종사는 어떤 인물인가를 그의 건국론을 고찰하기에 앞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정산종사를 아는 이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건국론을 처음 대하는 이는 건국론의 저자인 송정산에 대하여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원불교 교사와 송정산의 법어, 원불교사전 등을 중심으로 약술하고자 한다.
정산종사는 원불교 교조인 소태산 박중빈(1891-1943) 대종사의 뒤를 이어 원불교 최고지도자인 최초의 종법사가 된 분이다. 그의 호적명은 도군, 원불교 법명은 규, 휘는 추, 법호는 정산이며 1900년 8월,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동에서 출생하였다. 어려서부터 한학을 공부하였는데 9세시에 통감을 공부하다가 남자로 세상에 태어나서 한나라를 바로 잡는 큰 인물이 되지 못한다면 어찌 그를 일러 대장부라 하겠는가라는 큰 뜻을 품게 되었다. 11세 때에는 사서를 공부하다가 내 민족을 구하고 세계를 바로잡는 큰 일꾼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기도생활을 시작하였다. 13세 때에 17세의 규수 여청운과 혼인하였고 15세 때에 가야산에 은거하여 수도한다는 여처사를 찾아 나섰으나 그를 만나지 못하고 귀가 길에 가야산에서 치성 드리던 수도인을 만나 3개월간 기도생활도 하였다. 귀가 후 전라도에 가면 큰 스승을 만난다는 소식을 듣고 정읍에 당도하여 당시 신흥종교인 보천교를 방문하기도 하였
참고문헌
◉ 고익진, 불교의 체계적 이해, 1994
◉ 곽철한, 불교 길라잡이, 시공사, 1995
◉ 원불교 교화부, 원불교 교전, 이리 : 원불교 출판사, 1977
◉ 종교와 원불교, 원광대학교 출판국, 2002
◉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2, 사계절, 1998
◉ 한기두, 원불교 정전연구, 원광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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