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일원상신앙]원불교 일원상신앙의 정의, 성격, 형성과정, 원불교 일원상신앙의 활용, 사은신앙, 라다크리슈난의 보편종교,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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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일원상신앙의 정의
1. 일원의 자력적 신앙
2. 일원의 타력적 신앙

Ⅲ. 원불교 일원상신앙의 성격
1. 무형상의 초월처
2. 소소영령한 감응처
3. 음계정사의 주재처

Ⅳ. 원불교 일원상신앙의 형성과정
1. 천제와 천지신명
2. 천지허공
3. 심불 일원상
4. 법신불 일원상

Ⅴ. 원불교 일원상신앙의 활용
1. 법신불(Dharmakaya Buddha) 신앙
2. 사은(Fourfold Beneficence) 신앙
3. 자성불(Buddha of Self nature) 신앙
4. 인과(Causal law of karmic reward) 신앙

Ⅵ. 원불교 일원상신앙과 사은신앙

Ⅶ. 원불교 일원상신앙과 라다크리슈난의 보편종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少太山의 一圓哲學의 특징은 우선 一圓相의 眞理를 드러내고 이 一圓相의 진리(道)가 행함에 따라 나타나는 德(은혜)을 四恩으로 밝힘으로써 法身佛 信仰과 아울러 四恩 信仰 또는 處處佛 信仰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이는 원불교 진리의 相卽性 원리와도 상통하는 말이다. 이 모두 相卽의 원리를 떠나서 생각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는 곧 信仰의 행위가 곧 報恩과 佛供이라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즉 그는 과거의 佛供法과 같이 천지에게 당한 罪福도 佛像에게 빌고, 父母에게 당한 죄복도 佛像에게 빌고, 同胞에게 당한 죄복도 佛像에게 빌고, 法律에게 당한 죄복도 佛像에게만 빌 던 것을, 필요에 따라서는 그 당처의 대상에 빌고, 그 일의 성질을 따라 적당한 기한으로 불공하게 하여 事實的이고 眞理的인 信仰의 길을 아울러 열어 놓은 데 있다고 하겠다. 또한 修行에 있어서도 一圓의 眞理가 나에게도 갖추어 있음(自性佛)을 인식하고, 一圓의 眞理와 같은 우리의 본래 성품을 회복하는데 있어서도 진리의 空圓正한 부분을 精神修養, 事理硏究, 作業取捨라는 형태로 三學竝進을 하게하여 완전무결하고 결함없는 공부법이 되도록 하였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진 소태산의 一圓 철학은 한국의 종교와 철학사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으며 어떤 의의를 지니게 되는가. 소태산의 새로운 종교운동은 협의의 민족주의적 종교의 성격에서는 벗어나 있으나 한국을 미래 종교문명의 발상지로 인식하고 한민족의 역사적 사명의 중시함은 그의 일관된 특질이다. 이렇듯 소태산은 당시 한국개창의 종교인 동학 증산교의 사상과 회통하면서 유․불․선․기독교 등과도 울을 터 나갔다. 한국고유의 종교와 외래종교, 동양의 종교와 서양의 종교들의 장점의 통합과 회통을 소태산은 일원상의 진리 안에서 가능한 것으로 보았다.
소태산은 많은 종교들의 장점을 융섭할 수 있는 교차로적인 종교 혹은 통종교적으로 완성된 종교를 이상시했다고도 볼 수 있다. 즉 자신이 깨달은 일원상의 진리와 기본교리를 중심으로 한 통종교적인 장점의 완성인 원융한 종교를 구현해 보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이는 잡다 종교들의 혼합으로서의 종교 및 교리의 완성이 아닌 자체적 주체성인 一圓진리의 원융한 확충을 의미했다. 그뿐 아니라 우주적 관점에서 세계의 모든 종교를 조화시키며 승화시키는 새로운 차원의 종교혁신을 의도하였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원불교전서, 익산 : 원불교 출판사, 1995
◈ 원불교학교재연구회 편, 종교와 원불교, 전북 익산 :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6
◈ 유병덕, 원불교와 한국 사회, 서울 : 시인사, 1986
◈ 안광복, 처음 읽는 서양철학사, 웅진지식하우스, 2007
◈ 장하열, 인간 종교 원불교, 전북 익산 : 원광대학교 출판국, 2004
◈ 한정원, 원불교 禪의 의미에서 본 공부, 원광대학교 원불교 사상연구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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