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고등학교 내 상담교사제도의 운영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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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 주제

2. 연구 배경 및 목적

3. 연구 방법

II. 본론

1. 문헌조사를 통한 상담교사제도 개관

2. 현장조사를 통한 상담교사제도 운영실태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 주제
: 대한민국 중∙고등학교 내 상담교사제도의 운영 실태

2.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들어 중∙고등학교 내 학생들 사이에서의 집단 따돌림과 자살, 범죄 등의 문제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대한민국 교육이 떠안은 또 하나의 근심거리가 되었다.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심각성을 지닌 이러한 문제들은 교육이 가진 목표이자 역할 중 ‘지식의 전달’보다 중요한, ‘학생의 인성 발달’에 드러난 적신호와도 같다.
교육과정에서 학습 외적인 부분, 즉 인성과 생활전반에 관한 지도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것이 ‘상담’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상담의 중요성이 실제 그것이 가진 힘만큼 인식되고 있는지, 실질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를 위한 제도는 마련되어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대학 내에도 학생들을 위한 상담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는 하지만 정작 학생들은 이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혹은 부정적 인식 때문에 시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우리 조원들끼리 이야기를 나눠보았을 때에도 이에 대해서는 모두가 동감했고, 이러한 인식은 상담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거나 제대로 운영되지 못했던 중∙고등학교 때의 경험에서부터 비롯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배경에서, 현재 대한민국 중∙고등학교 내 상담교사제도의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때, 제도적인 계획과 실제 운영 현실을 모두 살펴봄으로써 상담교사제도에 대한 폭넓은 진단을 하고, 확인되는 문제나 비판점을 조명하고 그 개선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3. 연구 방법
연구방법은 크게 문헌조사와 현장조사로 나누었다. 현장조사에 앞선 문헌 연구를 통해, 대한민국 교육에서 상담교사제도가 어떠한 취지와 계획을 가지고 형성되었는지, 상담교사 선발방법과 기대하는 역할 및 효과, 그리고 인력운영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다. 문헌조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간한 ⌜전문상담교사 운영 및 활동 매뉴얼⌟를 주요한 자료로 활용하였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전문상담교사 운영 및 활동 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학년도 교원양성기관 현황>

경기도전문상담교사협의회(2008),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학교상담 한해나기>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2012.5.24.)

Wee 홈페이지(www.Wee.go.kr)

최지희(2012.10.10.), <최근 3년간 학교폭력 2.5배↑ 상담교사 설치는 절반도 안 돼>,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4436

SBS뉴스(2012.9.12.), <청소년 자살 사망률 10년간 2배 증가>,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1376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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