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고등학교 내 상담교사제도의 운영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연구 주제
2. 연구 배경 및 목적
3. 연구 방법
II. 본론
1. 문헌조사를 통한 상담교사제도 개관
2. 현장조사를 통한 상담교사제도 운영실태
III.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1. 연구 주제
: 대한민국 중∙고등학교 내 상담교사제도의 운영 실태
2.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들어 중∙고등학교 내 학생들 사이에서의 집단 따돌림과 자살, 범죄 등의 문제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대한민국 교육이 떠안은 또 하나의 근심거리가 되었다.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심각성을 지닌 이러한 문제들은 교육이 가진 목표이자 역할 중 ‘지식의 전달’보다 중요한, ‘학생의 인성 발달’에 드러난 적신호와도 같다.
교육과정에서 학습 외적인 부분, 즉 인성과 생활전반에 관한 지도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것이 ‘상담’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상담의 중요성이 실제 그것이 가진 힘만큼 인식되고 있는지, 실질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를 위한 제도는 마련되어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대학 내에도 학생들을 위한 상담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는 하지만 정작 학생들은 이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혹은 부정적 인식 때문에 시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우리 조원들끼리 이야기를 나눠보았을 때에도 이에 대해서는 모두가 동감했고, 이러한 인식은 상담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거나 제대로 운영되지 못했던 중∙고등학교 때의 경험에서부터 비롯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배경에서, 현재 대한민국 중∙고등학교 내 상담교사제도의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때, 제도적인 계획과 실제 운영 현실을 모두 살펴봄으로써 상담교사제도에 대한 폭넓은 진단을 하고, 확인되는 문제나 비판점을 조명하고 그 개선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3. 연구 방법
연구방법은 크게 문헌조사와 현장조사로 나누었다. 현장조사에 앞선 문헌 연구를 통해, 대한민국 교육에서 상담교사제도가 어떠한 취지와 계획을 가지고 형성되었는지, 상담교사 선발방법과 기대하는 역할 및 효과, 그리고 인력운영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다. 문헌조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간한 ⌜전문상담교사 운영 및 활동 매뉴얼⌟를 주요한 자료로 활용하였다.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0), <전문상담교사 운영 및 활동 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학년도 교원양성기관 현황>
경기도전문상담교사협의회(2008),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학교상담 한해나기>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2012.5.24.)
Wee 홈페이지(www.Wee.go.kr)
최지희(2012.10.10.), <최근 3년간 학교폭력 2.5배↑ 상담교사 설치는 절반도 안 돼>,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4436
SBS뉴스(2012.9.12.), <청소년 자살 사망률 10년간 2배 증가>,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13763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