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이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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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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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들어가며
Ⅱ.마르크스의 비판사회이론
1.유물론적 역사관(THE MATERIALIST CONCEPTION OF HISTORY)
2.인간사회의 본질
1)인간과 자연
2)인간과 역사
3)인간과 사회
①.사회적 인간
②.계급적 개인의 형성과 성격
3.노동의 본질
4. 소외와 인간 해방
1)마르크스의 소외형태 및 원인
2)소외의 해소와 인간 해방
5.정리하며
- 본문내용
-
Ⅱ.맑스의 비판사회이론
1.유물론적 역사관(THE MATERIALIST CONCEPTION OF HISTORY)
맑스철학의 중심은 항상 인간이며, 가장 중요한 문제는 현실적인 인간의 개별적 삶이다. 맑스에 의하면 이러한 삶은 그 당시의 사회 경제적 구조에 의해 결정되며, 따라서 사회 경제적 구조의 변혁만이 인간 해방을 가능케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제시되는 인간 해방 즉 자유인이 맑스가 제시한 세계변혁의 궁극적 목표이며 인간 해방을 중심으로한 역사이해에서 유물론적 역사이해라는 개념이 제시되는 것이다.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역사이해의 이론적 구조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역사의 유물론적 이해를 위한 전제로 1)살아있는 인간 개인, 2)그 개인들의 활동, 3)생활의 물질적인 조건들이 실재한다. 이 세가지 전재조건은 의심할 수 없는 경험적, 실증적 전제들이다. 마르크스는 전제를 싫어하는 독일인들도 이러한 실증적 전제들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 말한다.
둘째, 이러한 전제들로부터 역사를 만들기 위한 근본계기들이 생겨난다. 이 근본계기들은 전체로서 하나의 노동과정이며 근본계기들에 의해 역사는 하나의 생명 유기체로서 작용하게 된다.
셋째. 역사에 있어서 변화는 노동발전에 따른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에 의해 일어난다.
넷째, 노동분업에 의해 인간은 점차적으로 노동으로부터 소외되고 현실적인 삶과 이상간에모순이 생겨 혁명이 일어난다.
다섯째, 혁명은 필연적이며 혁명의 주체는 프롤레타리아계급니다.
여섯째, 프롤레타리아 혁명에 의해 역사는 자유로운 노동 행위가 가능한 인간적 사회인 공산주의사회를 도래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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