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며

Ⅱ.마르크스의 비판사회이론
1.유물론적 역사관(THE MATERIALIST CONCEPTION OF HISTORY)
2.인간사회의 본질
1)인간과 자연
2)인간과 역사
3)인간과 사회
①.사회적 인간
②.계급적 개인의 형성과 성격
3.노동의 본질
4. 소외와 인간 해방
1)마르크스의 소외형태 및 원인
2)소외의 해소와 인간 해방
5.정리하며

본문내용
Ⅱ.맑스의 비판사회이론
1.유물론적 역사관(THE MATERIALIST CONCEPTION OF HISTORY)
맑스철학의 중심은 항상 인간이며, 가장 중요한 문제는 현실적인 인간의 개별적 삶이다. 맑스에 의하면 이러한 삶은 그 당시의 사회 경제적 구조에 의해 결정되며, 따라서 사회 경제적 구조의 변혁만이 인간 해방을 가능케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제시되는 인간 해방 즉 자유인이 맑스가 제시한 세계변혁의 궁극적 목표이며 인간 해방을 중심으로한 역사이해에서 유물론적 역사이해라는 개념이 제시되는 것이다.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역사이해의 이론적 구조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역사의 유물론적 이해를 위한 전제로 1)살아있는 인간 개인, 2)그 개인들의 활동, 3)생활의 물질적인 조건들이 실재한다. 이 세가지 전재조건은 의심할 수 없는 경험적, 실증적 전제들이다. 마르크스는 전제를 싫어하는 독일인들도 이러한 실증적 전제들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 말한다.
둘째, 이러한 전제들로부터 역사를 만들기 위한 근본계기들이 생겨난다. 이 근본계기들은 전체로서 하나의 노동과정이며 근본계기들에 의해 역사는 하나의 생명 유기체로서 작용하게 된다.
셋째. 역사에 있어서 변화는 노동발전에 따른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에 의해 일어난다.
넷째, 노동분업에 의해 인간은 점차적으로 노동으로부터 소외되고 현실적인 삶과 이상간에모순이 생겨 혁명이 일어난다.
다섯째, 혁명은 필연적이며 혁명의 주체는 프롤레타리아계급니다.
여섯째, 프롤레타리아 혁명에 의해 역사는 자유로운 노동 행위가 가능한 인간적 사회인 공산주의사회를 도래케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계급론]에릭 올린 라이트(Eric Olin Wright) 계급이론
  • 에릭 올린 라이트(Eric Olin Wright)1. 그는 누구인가?- 현재 위스콘신-매디슨대학 사회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 미국의 분석적 마르크스주의 학자- 가능한 유토피아 기획(Real Utopia Project)을 주도하면서 대안적 정치경제체제의 연구에 매진- 저서: ꡔ계급론(Classes)ꡕ, ꡔ계급, 위기, 국가(Class, Crisis and State)ꡕ,ꡔ계급구조와 소득결정(Class Structure and Income Determination)ꡕ, ꡔ계급논쟁(The Debate on Classes)ꡕ, ꡔ 민주주의 심화하기(Deepening Democracy)ꡕ 등- 기본적 이론

  • 커뮤니케이션과인간1공통) IT가 발달하면서 인간커뮤니케이션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있는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 마르크스주의이론과 여권론은 가족이 무엇인가를 보다 특정화시킨다. 여권론 역시 가족은 갈등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집단이라고 보는데, 그것은 가족이 구조기능론자들이 보는 것처럼 이해관계가 단일화된 집단이 아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1950년대 중반에 프랑스의 인구학자들이 중심이 된 Anal 학파를 시작으로 Aris 이후 본격적으로 가족사가 연구되기 시작한다. 이 가족사적 관점에서는 가족이란 여러 개인의 생애궤도가 맞물린 집합체여서 가족

  • [교육사회] 학력사회와 학업성취
  • 학교 내 요인1. 학급 규모와 학교 규모2. 학급편성과 계열편성3. 학교의 교육환경4. 교사의 기대효과5.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학교 외 요인1. 지능2. 사회경제적 배경-문화실조 -번스타인(B.Bernstein)의 의사소통 방법3. 학교의 외적 환경․ (Taylor and Ayres)학업성취의 격차 해결방안※ 학업성취의 격차 요인1. 선천적인 요인2. 환경적인 요인 - Jenks의 연구결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국가의 역할1. 미국의 사례2. 한국의 사례3. 앞으로의 방향

  • 계급과 불평등 구조
  • 마르크스이론에 근거한 계급론적 접근라이트 에릭 올린 라이트위스콘신-매디슨대학 사회과학부 교수이고, 분석 마르크스주의 세미나 그룹의 일원이자 ≪신좌파평론(New-left review)≫의 필진으로서 계급 분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웠다. 가능한 유토피아 기획(Real Utopia Project)을 주도하면서 대안적 정치경제체제의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저서로는 『계급, 위기, 국가(Class, Crisis and State)』, 『계급구조와 소득결정(Class Structure and Income Determination)』, 『

  • [가족복지] 가족관계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문제점과 갈등 및 가족복지의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연구에서 갈등을 다루는 이론은 역할 이론과 갈등 이론이 있다.역할 이론에서 관심을 두고 있는 가족 갈등의 영역은 주로 역할 갈등의 문제로 역할 갈등은 크게 “역할간 갈등(interrole conflict)”과 “역할내 갈등(intrarole conflict)”의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역할간 갈등은 행위자와 역할 규범이나 행위 유형이 그 행위자의 이차적 역할의 규범, 행위 유형과 불일치 하는 경우를 말한다. 역할 내 갈등은 한 역할에 대해서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에 대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