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헛의 실패 원인 SWOT 분석, STP 전략과 4P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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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및 기업소개


2. 피자헛의 실패 원인


3. 현재 시장 상황


4. SWOT 분석


5. STP 전략과 4P 전략


6. 시사점 및 결론

1. 선정동기 및 기업
본문내용
1. 선정동기 및 기업소개
(1) 선정동기
20년 동안이나 국내 피자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외식산업의 성장과 그에 따른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세계 각지에서 엄청난 성공을 이루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던 기업 중 하나인 피자헛, 외식사업은 현재 고객의 다양한 욕구, 외식업체의 난립 그리고 치열한 경쟁 등은 마케팅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현재 피자헛은 경쟁업체인 미스터피자의 성공적인 여성 타켓 마케팅으로 1위 자리를 내주었으나 누가나 피자라고 하면 피자헛이라 할 만큼 과거에는 피자시장에 있어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었고, 피자시장에 있어서 흔들리지 않는 입지를 구축할 것만 같았던 피자헛이 차츰 차츰 다른 피자브랜드에게 밀려 지금은 다시 한 번 일어나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려 한다는 측면과 과거의 영광을 빼앗긴 피자헛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우리 조가 만약 피자헛에 관련된 실무자라면 어떠한 마케팅으로 통해 피자시장을 노릴 것인가 하는 점이 우리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했고 그리하여 어떠한 마케팅을 갖고 가야할지 생각해 보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성과 문화, 현 시장의 변화를 고려해서 마케팅방향을 고민해보고 피자헛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마케팅문제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여 최적의 마케팅 방안을 선택함으로써 이 문제를 극복해 보기 위하여 선정 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피자헛은 피자와 파스타 종류들을 주로 가정으로 배달하는 서비스를 통해 판매하는 전 세계 최대의 피자 프랜차이즈이다. 얌 브랜드(YUM! Brands, Inc.)가 소유하고 있으며 피자헛 본사는 미국 텍사스주의 댈러스 근교 애디슨(Addison)에 있다. 100여 개국 이상에 피자헛 점포를 두고 있으며, 일부 점포에서는 고객이 직접 와서 피자헛 제품을 먹거나 테이크아웃을 할 수 있는 피자헛 레스토랑이기도 하다.
설립 첫해 12월 2호점을 낸 피자헛은 1년 후 3개로 늘었다. 본격적인 사업체로 발돋음하기 시작한 피자헛은 1964년까지 모든 가맹점과 회사 직영점의 외관을 획일화하여 소비자들에게 피자헛의 독특한 이미지를 알렸다. 이 후 캐나다에 첫 해외 점포를 냈으며, 73년에는 영국과 일본에 진출했다. 이후에도 피자헛 점포는 멕시코, 남미, 호주, 유럽, 극동지역, 아프리카 등으로 영역을 확대해 1970년까지 전 세계에 310개에 달하는 가맹점을 가지게 되었고 뉴욕 증시에 상장되었다. 피자헛은 각 나라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지역에 따라서 피자, 브레드 스틱, 샐러드 바 등을 갖춘 뷔페를 운영하는 등 융통성 있는 경영으로 현지화 전략에 성공했다. 피자헛 덕분에 피자는 이탈리아 음식에서 전 세계인이 좋아하는 음식이 됐고 피자헛이 개발한 수십 가지 메뉴는 세계인의 입맛을 바꿔놓았다. 이러한 피자헛이 한국에서도 초창기에는 아주 성공적으로 착륙을 하였다. 피자헛의 초창기 매출액을 살펴보면1998년 1450억원의 매출액,1999년 2000억원,2001년 2500억원,2002년 3000억원,2003년 3500억원이라는 엄청난 매출액을 올려 한국 피자업계의 부동의 1위를 자리를 누리고 있었다. 이러한 피자헛이 초창기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제품력 및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피자헛의 고품질 및 고가 전략, 피자헛의 고객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정신, 피자헛의 끊임없는 변화하는 전략, 대표 주문번호 시스템 도입등의 홈서비스의 강화, 피자헛의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해서 성공적인 시작을 하였다.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hankyongmarketi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2
http://www.pizzahut.co.kr/
http://www.mrpizz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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