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심리학]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보는 심리적 욕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리얼리티 프로그램 정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분류

2.본론
1) 휴먼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2)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3.결론

본문내용
서론

리얼리티 프로그램 정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실제 인물의 실제 행동과 사건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리얼리티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극화된 재구성이 들어가기 때문에 픽션과 논픽션, 현실과 허구가 어느 정도 섞일 수밖에 없는 프로그램이며, 따라서 그 섞임의 정도와 구성 및 내용에 따라 아주 다양한 혼합 프로그램이 가능하다.
>> PPT에 넣을 때 정의만 넣기 허전하면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의 예시들을 캡쳐로 채워서 보여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리얼리티 프로그램 분류
프리드먼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리얼리티 기반 드라마, 게임쇼, 다큐멘터리로 구분한다. 리얼리티 기반 드라마는 극적인 사건을 소재로 삼아 극화하는 프로그램으로 범죄 현장이나 엽기적인 현상을 재구성한 프로그램이다. 게임쇼는 긴박한 상황에 초점을 맞추는 프로그램으로 실제 사건 전달이라는 한 축과 예측 불가능한 결말을 가지는 허구성의 다른 한 축을 형성하는 양면 구조를 지닌다. 다큐멘터리는 극적 긴장감과 갈등을 극대화하기 위한 이벤트의 전 과정을 보여주는 유형의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프리드먼의 분류에서는 제외된 영역인 리얼리티 토크 형식이 있다. 리얼리티 토크 중에서 청중이 참여하여 보통 사람의 일상 경험을 진솔하게 전달함으로써 공감을 얻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특히 정서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정서 토크에 해당된다. 리얼리티 토크 중에서 청중이 토크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으면서 방청객 또는 시청자로서 즐길 수 있는 버라이어티 쇼의 형식을 빌린 것이 토크 버라이어티 장르다.
>> 표로 분류해서 보여주는 편이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프리드먼이 분류한 세 가지만 보여주고 애니메이션 효과를 통해 그 밑에 빨간 부분이 채워지는 형식으로 하면 괜찮을 것 같아요
리얼리티 기반 드라마
게임쇼
다큐멘터리
리얼리티 토크
정서 토크
토크 버라이어티


하지만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내용과 구성이 다양하여 범주가 명확하게 나뉘지 않음. 우리 조는 이번 발표에서 이러한 분류가 아닌 일반인이 등장하는 리얼리티와 연예인이 등장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짝 / 우결, 인간극장 / 스타인생극장을 통해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분석할 것 프로그램 선정 이유는 남녀노소를 떠나서 사람들이 가장 관심있는건 ‘연애와 사랑’ 이기 때문이며 인간극장, 스타인생극장은 개인의 삶을 밀착취재해서 보여주면서 가장 리얼한 모습을 담아내는 프로라고 생각하였기 때문
본론

1) 휴먼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비슷한 듯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인간극장 / 스타 인생극장
일반인이 나오는 인간극장은 ‘드라마 같은 삶의 무대’를 보여주는 시각
연예인이 나오는 스타 인생극장은 ‘스타도 우리와 같은 고민과 생각을 안고 사는 평범한 사람’이라는 시각에서 탄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얼 버라이어티 성공요인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미디어, 2008, p17솔직하고 자연스러운 스타들의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연예인도 보통 사람과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느끼게 되면서 시청자들은 프로그램에 좀 더 몰입하고 열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1.1 심리학적 근거심리학은 우리에게 이러한 현상을 이해시켜 줄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심리학 용어 중 하나인 걸 맞추기 원리(Matching Principle) 심리학 용어로 유사성 원리의 일종이다. 원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람들은 태

  •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 광고의 전략방안
  •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 ▶ 본 조사에 참여한 전체 응답자들은 하루 평균 TV 시청을 1~3시간(57.3%)정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TV를 시청하는 주된 이유로는 보고싶은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서(36.0%)였고, 그밖에 심심해서(32.3%) TV를 본다라는 의견도 많았다. ▶ 주로 즐겨보는 TV프로그램으로는 전체 응답자의 82.7%가 뉴스 및 보도라고 응답하여 가장 많은 비율을 나타내었으며, 성별에 따라 살펴본 결과 남자는 85.1%가 뉴스 및 보도라 응답하였고,

  • [미디어폭력]미디어 폭력의 상황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 프로그램인 뉴스에서의 폭력 장면은 하나 하나의 주제로 이어지는 압축된 영상 제작 기법과 해설씩 리포터로 구성시청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뉴스의 경우 짧은 시간에 일련의 사건 전체를 파악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폭력이 묘사되는 상황이 실제와 같고 상황 재연시 등장하는 인물도 일반인들로 현실감을 더해 줌- 사건의 재구성에 있어서도 시청자의 눈을 끌기 위해 실제 사건보다 화면을 극적으로 표현하고, 압축된 영상 제작 기법, 사건을 보는

  • [현대사회와 매스컴] 방송미디어와 사회
  • 미디어인 인터넷의 결합을 결합을 통해 거의 모든 공중파 라디오 방송국들이 전파 방송을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웹상에서 실시간으로 청취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하고 있다. 몇 개의 인기 있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는 DJ 뿐만 아니라 스튜디오 밖의 PD, 작가 등 제작진들의 모습을 보며 방송현장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보는 라디오’서비스를 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시대가 변화하면서 인간의 감각도 복잡해지고 요구도가 높아져 예전의 청

  • [미디어] 미디어폭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 심리적으로 관계하지 않고 오락으로 폭력적 프로를 인식하게 된다는 이론④관찰학습이론: 텔레비젼 내용을 모델로 하여 그것에 동조하고 모방하게 된다는 이론3)미디어폭력의 기준①일반적인 폭력①진행상 불필요한 폭력①여과없이 보여지는 폭력①유혈장면2. 문제제기1)미디어가 폭력적인 이유①시청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폭력은 텔레비젼의 주요 구성요소로서 프로그램의 시청률 향상을 위해 매력적인 요소가 됨②상업주의가 미디어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