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안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미디어 안전
1. 현황 및 필요
2. 실제 사례
3. 미디어 중독의 원인 및 특성
4. 미디어 중독의 증상
5. 미디어 안전교육 개념
6. 미디어 안전교육 목표
7. 미디어 안전교육 내용
8. 연간계획안
9.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유아 및 아동의 컴퓨터 사용 비율은 다른 나라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수치
전자매체의 과도한 사용이나 무분별한 사용은 학습능력 저하, 발육 부진, 사회성 결여 등과 같은 부작용 야기

영유아 혼자 TV나 인터넷에 방치

TV나 컴퓨터 이용시간, 내용에 대한 약속 사항 없이 무분별한 사용

습관적으로 TV를 켜둠

미디어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부모 자신이 미디어 사용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 소요

TV중독
놀잇감보다 TV모니터 화면을 보는 것만 좋아함
영상을 볼 때 무표정하고 움직임이 거의 없음
영상을 보는 것 외에 관심이 없고 반응이 없음
사람과 의사소통하지 않고 혼자서 영상에서 본 단어만 웅얼거리며 주로 혼자 놈
학습 인지 능력이 떨어짐

게임중독
게임 외의 다른 활동에는 별 관심이 없음
게임을 못하게 되면 불안해하고 화를 내며 안절부절 못함
일상생활 속에서 게임 생각만 하거나 게임 이야기만 함

미디어 안전
미디어로 인한 유해성을 최소화하고 미디어로 인하여 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역기능적인 요소로부터 영ㆍ유아를 보호하기 위한 것

미디어 안전 교육
미디어 시대를 살아갈 유아들에게 미디어로 인한 유해성을 인식하고 미디어의 긍정적인 요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육

유아를 위한 목표
미디어의 순기능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건전한 미디어 능력을 기른다.
미디어를 바른 자세로 이용하는 습관을 갖는다.
미디어 이용 시간을 정하고 이를 준수한다.
유아기에 알아야 할 ‘정보통신 이용윤리’에 대하여 알고 실천한다.

교사 부모를 위한 목표
건전한 미디어 능력은 영유아기에 형성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미디어 환경을 조성한다.
미디어의 순기능적인 요소를 적극 활용하여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갖는다.
미디어의 내용이나 사용방법이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지 확인한다.
유아의 전자미디어 노출 여부를 일상생활에서 파악한다.

영상매체 내용의 유해성과 관련된 안전
-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으로 인한 유해성
- 선정 등급은 7세미만 관람가로 유아용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줄거리가 불륜이나 인격비하적인 만화 등의 프로그램
- 언어유희 위주의 오락 프로그램
- 폭력을 정당화하거나 멋있게 묘사하고 있는 프로그램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박은혜 외(2011), 영유아 안전교육, 파란마음김일옥 외(2012), 아동안전관리, 양서원이기숙 외(2011), 영유아안전교육, 양서원 http://www.nia.or.kr/ http://www.iapc.or.kr/ http://www.kisa.or.kr/ http://www.nethics.kr/intro.jsphttp://netv.sbs.co.kr/player/netv_player.jsp?uccid=10000016451&boxid=&st=0&cooper=EMPAShttp://netv.sbs.co.kr/player/netv_player.jsp?uccid=10000296113&boxid=&st=0&cooper=NAVER http://blog.naver.com/yshee21?Redirect=Log&logNo=60155882866&jumpingVid=64EB3D96B1B4EDF58AB38C06A5CD9F40AA37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udfmagidrl&logNo=11001767337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표준보육과정에+기본생활과+유치원교육과정+비교
  • 교육과정보다 음식물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안전한 음식을 알고 먹어야하는 것을 이야기했다.표준보육과정은 유치원교육과정보다 수면과 휴식, 바른 의생활, 질병예방을 좀 더 세분화해 말하였고, 또 건강한 배설습관에 대해 이야기했다.안전한 생활) ->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 표준보육과정과 달리 미디어에 유익한 것과 유해한 것을 알고 바르게 사용하도록 이야기함.표준보육과정에서는 안전하게 노는 것 이상으로 다른 사람의 안전까지도 배려하

  • [아동건강교육] 놀이안전
  • 안전 지도③ 2-3세 이하의 놀이 안전 지도④ 3-6세 이하의 놀이 안전 지도3. 실내놀이 안전 1) 놀잇감 중심의 놀이 안전① 안전한 놀잇감의 제작, 구입 시 기준② 부적절한 놀잇감의 기준③ 놀잇감의 조건 ④ 안전하고 교육적인 놀잇감 선정 시 고려사항⑤ 연령별 안전한 놀잇감⑥ 놀잇감의 영역별 안전한 관리⑦ 놀잇감 관리 시 주의사항2) 실내놀이 기구의 영역별 안전한 사용법3) 가정에서의 놀이 안전4) 미디어 안전4. 실외놀이 안전1) 실외

  • [아동안전관리] 아동 안전(교통, 화재, 운동, 놀이, 미디어, 재난, 동식물 안전 등등
  • 아동 안전(교통, 화재, 운동, 놀이, 미디어, 재난, 동식물 안전 등등)과 관련하여 어린이집에서 같이 해볼 수 있는 활동계획안 1가지 작성해보기Ⅰ. 서론우리나라에서는 매년 2천여 건의 영유아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안전사고로 소중한 생명까지 잃는 사례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 영유아 안전사고는 보육시설이나 가정에서 발생되고 있는 바,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할 것

  •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 안전사고의 유형을 살펴보면 크게 물리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고와 사회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고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회적 환경의 불안으로 안전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① 유아교육기관안전 ② 가정안전 ③ 교통안전 ④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 ⑤ 아동학대 및 유괴에 대한 안전 ⑥ 성희롱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⑦ 미디어 안

  • (방통대 유아교육론 B형)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 분석(적절한 예)
  • 안전하게 생활하기 내용누리과정에서의 안전하게 생활하기에 대한 내용은 크게 3분류로 전개되고 있다. 먼저 ‘안전하게 놀이하기’는 유아들이 실내외 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기구나 놀잇감과 도구를 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하며, 안전한 장소를 알고 놀이를 하며, 전자미디어의 위해성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및 태도를 기르는 내용이다.교사는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인 놀이에 관련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유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