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교육과정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핵심역량’ 등장 배경과 의미
Ⅱ. ‘핵심역량’ : OECD DeSeCo Project 분석
Ⅲ. ‘핵심역량’ : 교육과정 반영 사례
1. 외국 사례
2. 국내 동향
Ⅳ. 결론 및 논의해 볼 점
- 본문내용
-
‘무엇을’ 교육시킬 것인가?
자유교육
= 교양교육
= 인문교육
서양 교육의 전통 속에 들어있는 교육의 이상
학문 · 지식의 ‘인문적 성격’
21세기 사회의 삶 속에서도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인가?
직업 교육 차원
McClelland 『지능보다는 역량을 위한 검사(1973)』
Spencer와 Spencer(1993)의 심층역량과 표면역량 모델
동기 -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가장 근원적인 요인
특질 - 신체적 특성과 더불어 상황이나 정보에 대한 일관된 반응
자아개념 - 개인의 태도, 가치, 혹은 자아상
지식 - 특정 내용 영역에 있어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기술 - 특정한 물리적 · 정신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핵심’ = ‘기초’, ‘필수’, ‘주요’
☞역량은 곧 인간의 삶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충분필요조건 이라는 인식 하에, 삶 전반에서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관심이 일면서 ‘생애핵심역량’ 개념 정립
1997년 OECD에서 시행한
DeSeCo 프로젝트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 생애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개인의 내재적 특성으로서의 ‘생애핵심역량’을 제시
1. 외국 사례
1) 호주 빅토리아 주
2) 뉴질랜드
3) 캐나다 퀘벡 주
2. 국내 동향
1) 우리나라 핵심 역량
2) 교육과정 총론에서 밝히는 인간상에 내재된 핵심역량
: 1~7차 교육과정, 2007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교육과정
3) 2007 교육과정 교과별 반영 사례 분석
핵심역량(Key Competencies)
자기관리_managing self
대인관계_relating to others
참여 및 공헌
_participating and contributing
사고하기_thinking
언어, 상징, 텍스트 사용
_using languages, symbols, and texts
OECD 핵심역량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이질적 집단과 상호작용하기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범교육과정적 역량
지적역량 : 정보활용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판단력, 창의력
방법론적 역량 : 효과적인 작업 방법 채택력, ICT 활용력
개인적 사회적 역량 : 정체성 형성력, 타인과의 협동력
의사소통 관련 역량 : 적절히 의사소통하는 능력
광범위한 학습 영역
건강과 참살이
개인적 직업적 계획
환경인식 및 소비자 권리
미디어 리터러시
시민성과 공동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