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교육과정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핵심역량’ 등장 배경과 의미

Ⅱ. ‘핵심역량’ : OECD DeSeCo Project 분석

Ⅲ. ‘핵심역량’ : 교육과정 반영 사례
1. 외국 사례
2. 국내 동향

Ⅳ. 결론 및 논의해 볼 점

본문내용
‘무엇을’ 교육시킬 것인가?
자유교육
= 교양교육
= 인문교육

서양 교육의 전통 속에 들어있는 교육의 이상

학문 · 지식의 ‘인문적 성격’

21세기 사회의 삶 속에서도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인가?

직업 교육 차원

McClelland 『지능보다는 역량을 위한 검사(1973)』

Spencer와 Spencer(1993)의 심층역량과 표면역량 모델


동기 -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하는 가장 근원적인 요인
특질 - 신체적 특성과 더불어 상황이나 정보에 대한 일관된 반응
자아개념 - 개인의 태도, 가치, 혹은 자아상
지식 - 특정 내용 영역에 있어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기술 - 특정한 물리적 · 정신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핵심’ = ‘기초’, ‘필수’, ‘주요’
☞역량은 곧 인간의 삶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충분필요조건 이라는 인식 하에, 삶 전반에서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관심이 일면서 ‘생애핵심역량’ 개념 정립


1997년 OECD에서 시행한
DeSeCo 프로젝트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 생애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개인의 내재적 특성으로서의 ‘생애핵심역량’을 제시


1. 외국 사례
1) 호주 빅토리아 주
2) 뉴질랜드
3) 캐나다 퀘벡 주

2. 국내 동향
1) 우리나라 핵심 역량
2) 교육과정 총론에서 밝히는 인간상에 내재된 핵심역량
: 1~7차 교육과정, 2007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교육과정
3) 2007 교육과정 교과별 반영 사례 분석

핵심역량(Key Competencies)

자기관리_managing self
대인관계_relating to others
참여 및 공헌
_participating and contributing
사고하기_thinking
언어, 상징, 텍스트 사용
_using languages, symbols, and texts

OECD 핵심역량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이질적 집단과 상호작용하기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범교육과정적 역량

지적역량 : 정보활용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판단력, 창의력
방법론적 역량 : 효과적인 작업 방법 채택력, ICT 활용력
개인적 사회적 역량 : 정체성 형성력, 타인과의 협동력
의사소통 관련 역량 : 적절히 의사소통하는 능력

광범위한 학습 영역

건강과 참살이
개인적 직업적 계획
환경인식 및 소비자 권리
미디어 리터러시
시민성과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교육훈련사례
  • ▶ 교육훈련이란 무엇인가?1. 삼성의 교육훈련 제도 ▶ 삼성은?삼성전자- 삼성리더쉽 개발센타(SLDC)- 삼성글로벌 마케팅 연구소(SIGM)- 삼성첨단기술 연구소(SATTI)- 현장 교육- 신입사원 교육2. 현대의 교육훈련 제도- 임원과정 - 리더십과정 - 핵심역량 강화과정 - 주문교육 3. SK주식회사 교육훈련 제도 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철학과 교육훈련< 참고 자료 >- 삼성, 삼성전자 홈페이지 - naver.com 지식검

  • 한국산업단지공단 자소서) 한국산업단지공단 자기소개서 2023년 합격예문 한국산업단지공단 지원한 동기 기여하고자 하는 목표 한국산업단지공단자소서 핵심가치 입사 후 포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력개발 비전
  • 연구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또한 이 인턴십 과정에서 대학생 인턴십 담당 실장님께 우수작품 평가 및 토지 감정 프로젝트 사례 연구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 표창을 받았습니다. 대학시절 이 값진 인턴과정은 경쟁력 있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직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그리고 저의 경험과 능력으로 한국산업단지공단에 합류함으로써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산업단지 개발 및 관리 분야에서 고효율의 업무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 인사관리 HRM
  • 역량에 있어서는 Post중심의 인사, 국제화인력양성, 보직간부 경영능력 제고를 통한 혁신을 말씀해 주셨으며 삼성전자는 핵심역량의 확보 및 양성교육을 리더십개발센터와 글로벌마케팅연구소, 첨단기술연구소를 통해 직능전문가과정, 현장교육, 학술과정, 국제화인력양성을 하여 오늘날의 삼성전자가 Global기업으로의 대변신을 할 수 있었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 구체적인 예로서 순혈주의를 지양하고 재고용, 경력사원채용, 해외우수인력채용,

  • 교직실무기말고사 - 2022 개정교육과정의 운영에 대비하여 자신이 특히 준비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 강화: 학생들에게 정보 검색 및 평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창작 등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구별하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4.교사 역량 강화: 디지털 미디어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교사들은 지속적인 전문 개발 기회를 제공받아 디지털 미디어 교육에 필요한 최신 지

  • 서비스사이언스 -대학의 교육서비스
  • 과정을 수립하여 학생들의 전문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보조하고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문화교류를 활성화시켜서 전문 지식뿐만 아니라 문화적 소양도 갖춘 인재로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양질의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전문 연구실을 유치해 연구활동에 활발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대학교육의 최종 결과라고 할 수 있는 진로를 정하기 위해 진로방향을 설정하고 진로를 개발하기 위해서 학교는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