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수 방법의 문제
1.1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
1.2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작품 해석 기회의 부재
1.3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설로 인한 '해석'의 문제
1.4 총체적인 작품 감상의 결여
2. 학습자 태도의 문제
2.1 고전문학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인식
2.2 입시위주의 사교육식 수업에 대한 선호
3. 평가의 문제
3.1 선택형 문항
3.2 서답형 문항
4. 교과서의 문제
4.1 작품편향의 문제
4.2 교과서 구성의 문제

Ⅲ. 고전문학교육 문제점의 해결방안
1. 고전문학 연구의 다양화와 교육내용의 내실화
2. '활동' 위주 고전문학교육
3.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교육

Ⅳ. 나오면서

※ 참고 문헌 ※ 실제 학습에 적용한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면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 되어 왔다. 어려워서 기피하고 기피해서 더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음은 여러 번 보고된 바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고 어렵다는 고전문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여전하다. 이러한 인식을 타파하여 재미있는 고전문학 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주체가 협력하여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교육주체란 단순히 교사와 교육연구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환경을 둘러싼 교사, 학생, 학부모, 전문가 등의 상호 지속적인 소통과 교류가 필요하다. 지속적인 관계 속에서 서로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공유하여 고전문학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목표를 생각해 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은 생각보다 많다. 그 문제점들은 이미 교육주체들 사이에서 널리 인식되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들도 있지만,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들도 있을 것이다.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여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에서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인식하는 것이 해결의 길로 나아가기 전의 중요한 시작점이다.
그리하여 고전문학 자체의 문제에서부터 교사의 교수방법, 학습자의 태도, 평가, 교과서에 이르기까지 되도록이면 고전문학교육 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요소들에서 고전문학 교육이 되는데 방해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해결방안까지 제시하여 미래 교사들에게 고전문학의 교육방법에 있어서 도움이 되고,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편견을 바꾸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

Ⅱ. 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수 방법의 문제

1.1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
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은 국어과 교육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교과 교육 방법에 있어서 해결하기 어려운 고질적인 문제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실제 맥락 속에서의 창조적인 국어 활동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여기서 '창조적인 국어활동'은 참신한 발상과 개성적 표현은 물론, 표현하는 내용의 새로움에서부터 국어 활동이 이루어내는 결과의 새로움까지를 두루 포함한다.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 방식으로는 창조적인 국어 활동 능력과 태도를 기대하기 어렵다.
현재 대부분의 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문학교육은 곧 '문학' 교육, 다시 말해 문학에 관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문학의 실체는 곧 작품이므로, 이런 입장에 서 있는 문학교육의 주요 대상 내지 내용은 작품 자체가 된다. 특히 고전문학의 경우에는 작품 자체의 '해석'이 교육의 중점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 방식으로 빠질 가능성이 높다.
작품 자체의 '해석'이 고전문학 교육의 중점이 되고 있는 이유는 고전문학 텍스트가 생성된 시대와 우리들에게 수용되는 시대 사이에는 많은 시간적 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과는 구분되는 활자(목판이나 석판 등)나 필사된 텍스트의 형태로 존재했던 고전문학 텍스트가 우리들에게 수용될 때에는 '문헌의 내력', '언어의 해독' 등의 측면에서 먼저 문학 연구자의 손을 거쳐 이들에 의해 만들어진 정확한 정보가 교사를 통해 학습자들에 전달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참고문헌
박종호 외, 「문학Ⅰ」, 창비,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계획서]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국어국문학과 자기소개서
  • 문학을 연구하겠다는 결심을 한 이후, 국어학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문학을 이루는 형식을 알고 나서야 문학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국어 문법과 어휘, 맞춤법 등을 공부하면서 지식의 토대를 쌓았고 국어능력인증시험 2급 취득이라는 결과도 이루었습니다. 또한 문학의 장르를 가리지 않고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2년간의 사제동행독서토론반 활동을 통해 고전소설, 시, 현대 영문학 등에 대한 흥미

  •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과 적용 -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2. 중점 과제 2의 실행 . 중점 과제 2의 실행 창의적인 모둠별 학습 방법으로 창의적인 고전문학의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한다.1) 토의 학습을 위한 모둠을 구성한다. 2) 노래를 들으면서 아름다움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 ① 아름다운 선율이 있는 클래식이나 귀에 익숙한 영화 삽입 음악 또는 최근 유행하는 곡들을 들려준다.② 노래를 들으면서 어떤 생각이 드는가? ⇒ 지겹

  • [학사][고전문학교육]ICT활용을 통한 전통적교수방법 문제점 극복 방안연구
  • 문학의 전통성을 이해하고 즐기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가 대체로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은 고전문학에 대한 흥미와 배우고자 하는 욕구는 있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수업 내용으로 인해 고전 문학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학습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현재 고전 문학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왜 고전 문학 교육이 이러한 상황에 이르렀는가의 문제는 국문학자들과

  • [국어교육] 문학교육의 방향과 소설수업
  • 1-1. 서론문학 교육은 문학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미적 인식과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문학을 교육해야 문학교육이 목적하는 바를 달성 할 수 있을까? 과거 문학교육과정은 문학의 이해와 감상을 강조했었다. 그리고 80년대에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적 기능에 고전문학

  • 20세기 아동문학의 특징을 설명하고 21세기를 향한 전망과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 문학교육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20세기 아동문학의 특징을 설명하고 21세기를 향한 전망과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본인의 의견을 작성해 보겠다.Ⅱ. 본론1. 20세기 아동문학의 특징1) 한국 옛이야기와 일본 역사인물이야기 이 시기에 들어서면서 『普通學校 朝鮮語及漢文讀本』에 처음으로 한국의 옛이야기가 수록되었다. 교과서 최초로 한국의 옛이야기인 「혹잇는 노인」이 실리고, 고전소설「興夫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