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서 일 년 동안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을 조사해서 부모교육 연간계획안을 작성해보고 그 중에서 부모교육(부모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 유형
1) 유아교육기관 방문
2) 가정방문
3)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4) 가정 통신문
5) 부모 참여 수업
6) 부모 상담
7) 강연ㆍ워크숍
2. 부모교육 연간계획안
3. 부모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 목표
3) 프로그램 방법
4) 준비물
5) 실시한 내용(만5세 교육과정 유인물)
6) 프로그램 평가 및 반영
Ⅲ 결론(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 유형
1) 유아교육기관 방문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 입학할 시기가 되면 부모들은 직접 유치원을 방문하여 원장 선생님이나 교사들로부터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의 교육 프로그램과 일과에 대해 설명을 듣고 상담을 하게 된다. 이때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기관을 소개하는 책자를 준비하여 부모들에게 나누어주기도 하고 유아들의 활동으로 모은 기록물이나 사진 등을 전시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2) 가정방문
가정방문을 통한 부모교육 참여는 각 유아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와 상담하고 유아의 가정 생활환경과 분위기를 알아보고 유아
.
.
3. 부모교육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명 : 만5세 교육과정 설명회를 위한 부모참여 워크숍
2) 프로그램 목표
만5세 발달특성과 유아 프로그램을 특성을 설명하고 그 내용을 부모와 공유한다.
3) 프로그램 방법
첫 번째, 만5세 교육을 위한 교구 및 교재를 진열하여 학부모가 관람토록 한다.
두 번째, 파워포인트 자
참고문헌
- 마은주, “유아교육기관의 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광주대, 2011
- 송규운외, “창의성과 부모교육”, 창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그램은 많은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정보육시설 수월하게 조사할 수 있었다. 몬테소리는 많은 교구 구입이 필요하여 많은 비용이 들어가지만 교육적 효과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많이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었다. 여러 문헌자료를 토대로 자료를 수집한 후 보육계획안을 찾아보고 몬테소리 어린이집 계획안의 특성을 찾아보았다. Ⅱ. 본 론1. 가정 보육1) 영유아보육법가. 정의 :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운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교육과정3.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Ⅴ.기독교 세계관의 정의와 기독교 세계관의 중요성Ⅵ.성경적 유아관 (또는 인간관)Ⅶ.기독교 유아교육 방법의 원리Ⅷ.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1. 통합 및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2.일반교육 측면에서의 통합교육3. 통합을 위한 접근방식4. 통합을 위한 목표 및 원리5. 4~5세 : 주제중심6. 5세 : 프로젝트 접근 중심7. 절기행사 프로그램*기독교 유치원의 성경적 통합교육 과정 실제-연간 교육 계획안

  •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종일반]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종일반)의미,유형,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종일반)장단점,교사역할,운영과제
  •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Ⅶ.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교사 역할1. 교육계획안 작성 및 교재, 교구 준비 2. 수업 준비 3. 일과 평가 및 다음날 준비 Ⅷ. 유치원종일제(24시간보육, 종일반)의 운영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재 어린이집은 맞벌이자녀, 저소득층 자녀만이 다닐 수 있다. 따라서 자연히 유치원에는 전업주부의 자녀, 경제력 있는 가정의 자녀가 다닐 수 있고, 이도 저도 아닌 시간제, 비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1. 유치원의 시설과 교육환경 및 교육이념유치원 보육교사가 지망생으로 필자가 방문한 곳은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00어린이집과 유치원이다. 첫 느낌에 건물이 깨끗하고 유아들이 잘 적응할 수 있는 3층 건물로 보였다. 원아들에게 놀이중심으로 보육하고 있으며, 특히 생활학습을 통한 자연학습․체험학습을 통해 다양한 자연물과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그리고 체계적인 안전교육과 영양공급을 위

  • [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목표,역사,강조점,한자교육,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학급경영,문제점,개선방안 분석
  • 교육이 의무교육이 아니라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의무교육이 이루어져야 부모로서도 우리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시스템이 되지 않을까?현재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있지만 교육의 입장에서 보면 미흡한 면이 많다. 국가에서 운영하지 않으면서 유아가 올바른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믿는 것은 교육의 회피라고 생각한다.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사립도 있고, 공립도 있다. 하지만 사립이 훨씬 더 많은 편이다. 그만큼 국가에서는 유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