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 Merrill 내용요소제시이론(C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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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내용요소제시이론이란?
02수행x 내용 매트릭스
03자료 제시형 (1차 제시형)
04일관성· 적합성



본문내용
내용요소
전시이론???

복잡한 학습대상을 낱개의 내용 (component)로
나누고 그 학습의 수준을 결정한 다음,
각각에 적절한 수업방법을 모델로서 전시(display)하는
미시적 수준에서의 수업설계이론 (theory)

수행x내용 매트릭스
기억하기
이미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의 항목을
재생하기 위하여 기억된 것을
학습자들이 탐색하는 유형

활용하기
학생들이 추상성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 해 보는 수행

발견하기
학습자들이 새로운 추상성을
도출해내거나 창안해 내는 수행

개념
모두가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고 똑같은
이름으로 불려지는 사물, 사건, 기호들의 집합

사실
사건, 날짜, 장소 등을 지칭하기 위하여 사용한 기호들과 같이
임의적으로 연관을 지어 이름을 붙인 정보

절차
어떤 목적의 달성, 특정문제의 해결, 혹은 어떤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단계들을 순서화한 계열

원리
어떤 현상들이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하거나 또는 앞으로 일어나게 될 사태에 대하여
예측하는 것

자료 제시형
1차 자료 제시형

목표한 학습이 일어나게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도 최소한의 자료를
제시하는 방식

Quiz1


David M. Merrill이 제시한 이론으로 복잡한 학습대상물을 낱개의 내용으로 나누고 그 학습의 수준을 결정다음, 각각에 적절한 수업방법을 모델로서 전시하는 미시적 수준의 수업설계 이론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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