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할놀이의 특성
1) 개념
2) 교육적 의의
3) 연령별 특징
4)역할놀이의 전개과정

2. 환경구성 및 놀이 자료
1)유아의 역할놀이를 위한 놀이실 내 영역구성 지침
2)연령에 따른 역할놀이의 환경구성 시 유의해야 할 점

3. 지도방법
1)교사의 역할
2)지도시 유의사항

4. 실제 활동
1)역할놀이 유형별 주제
2)역할놀이의 종류 및 환경구성
3)역할놀이 프로그램 운영 일정표
4)역할놀이 프로그램 자료 목록

<참고자료>








본문내용
역할놀이
역할놀이란?
유아가 주변에서 경험한 의미 있는 인물이나, 역할, 사건 등을 모방하거나 상상하여 놀이하는 것

1. 역할놀이의 특성

1) 개념
· 유아에게 의미 있는 대상이나 역할 혹은 흥미로운 사건이나 상황을 모방하고 표상해 보는 것
· 학자에 따라 소꿉놀이, 상상놀이, 가장놀이, 가상놀이, 극놀이, 사회극놀이, 주제 환상극놀이 등으로 개념화되기도 함
· 여기에는 공통적으로 ‘가작화 요소(마치 ~인 척)’가 내포되어 있음

2) 교육적 의의
①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
-역할놀이를 통하여 친구 사귀기, 갈등 해결하기, 의견 조정하기, 타협하기, 협동하기 등 여러 가지 사회적인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
-놀이 중 자신이 맡은 역할에서 동일시함으로써 점차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

②유아의 정서발달에 도움
-유아는 역할놀이를 하면서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많은 욕구를 충족
-자신이 원하는 인물의 역할을 상상하여 재현해 봄으로써 기쁨과 즐거움의 정서 경험
-놀이를 주도하면서 자율성, 자신감, 성취감 등의 건전한 정서를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 증진
-자신의 근심이나 불안, 분노, 스트레스 등을 표현하고 놀이를 통해 극복.

③유아의 언어 및 창의성을 포함한 전반적인 인지 발달에 도움
-다양한 역할과 상황에 적합한 언어를 사용하고 친구와 이야기를 조직해 가면서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
-역할놀이에 필요한 자료와 놀이 내용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상상력과 창의성 개발
-역할놀이에서는 다양한 역할과 여러 가지 상황을 상상해야 하므로 문제 해결력과 함께 확산적인 사고 요구
- 또래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거나 자신이 맡은 역할의 관점에서 생각하게 되므로 인지적 조망 수용 능력이 생겨나 점차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게 됨
-‘~인 척하는 가상적인 역할이나 상황을 자주 표현해야 하므로 자유로운 연상이 가능하고 추상적인 사고력 증진


3) 연령별 특징

①1, 2세 영아
-자기 주변에서 본 생활의 단편적인 모습을 놀이로 표현
-간단한 행동을 놀이로 나타내며 동일한 내용을 반복
-역할놀이의 주제나 내용은 자신의 욕구나 흥미, 주어진 놀잇감에 따라 즉흥적으로 발생하며 지속시간 짧음
-함께 놀이하는 대상은 성인이거나 혼자서 놀이

②3세 유아
-주로 가족이나 집에서 일어나는 놀이를 즐기며 때로는 의사선생님이나 생일, 소풍과 같이 자신이 경험한 의미 있는 역할이나 상황 등을 재현
-놀이 주제나 놀이를 선택할 때 사전에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하기도 함(그러나 계획대로 실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대부분의 유아가 역할놀이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주요 역할을 두고 아이들 간의 갈등이 자주 발생하기도 함.
-이전 시기에 비해 놀이를 지속하는 시간이나 또래와 함께 놀이하려는 시도는 점차 늘어나지만, 여전히 자기중심적인 특성이 강하여 놀이가 오래 지속되지는 못함.
-영아기와 유사하게 놀잇감을 용도대로 사용하려는 경향이 지배적임

③4, 5세 유아
-가족이나 집과 관련된 내용에서 벗어나 자신이 경험한 보다 넓은 주변 세계의 역할이나 상황을 놀이 속에 재현(ex 가게, 미용실, 음식점, 은행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직업이나 역할을 표현)
-지적 발달과 더불어 여러 가지 놀이 내용을 연출하고 놀잇감이나 소품을 활용하는 창의적인 능력이 탁월하게 발휘
-역할 분담에 있어서 주요 역할만을 고집하지 않으며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고 자신의 요구에 따라 선택
-역할놀이에서 남녀의 성차가 뚜렷이 나타남(남아는 경찰놀이, 전쟁놀이 등 활동적이고 공격적인 놀이, 여아는 가족놀이 등 언어를 풍부하게 사용하고 표현적인놀이를 즐겨함)


참고문헌
유아놀이지도 박찬옥 등 공저 학문사 2006
어린이놀이지도 고문숙 등 공저 정민사 2001
신나는 역할놀이 프로그램 자료집 성선경 등 공저 신아출판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