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7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를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종류 및 활용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유아의 놀이 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아래 안내에 따라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
2.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교과는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을 계통적으로 조직한 일정한 분야이다. 유아 교육에서는 교육내용이 교과로 구분되지 않고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문해력이 미성숙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과서를 대신할 매개체로서의 교재는 학령기 아동의 교과서보다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훨씬 더 광범위하다.
교사는 계절의 변화, 유아의 흥미, 주제 변화, 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영역별 교재 구성을 변화시켜 주고 유아가 활동실 공간에 친근해지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각 활동 영역은 매력적이고 유아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꾸며야 하며 좋은 활동 자료가 풍부하게 제공되어져야 한다. 제공되는 자료들은 유아가 필요할 때 쉽게 꺼내어 정돈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제시된 자료들을 통해 영역에서 이루려는 목표가 이루어졌을 때 또는 영역에서의 자료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없어졌을 때, 영역의 자료를 치우고 최근 유아의 흥미나 발달 단계에 따른 요구를 반영하여 환경을 재구성하여야 한다. 새로운 흥미가 생기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교사와 유아가 함께 새로운 기구와 자료를 계획하고 영역 내에서의 배치 위치를 계획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비치해야 할 자료들로는 실제적 직접 경험을 위한 실물 또는 고안된 자료, 전기 도구, 시청각 자료를 위한 개별적 또는 교사 제시를 위한 시청각 기자재 등 다양하다.
이 레포트는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를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종류 및 활용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놀이 맥락에서 배움을 지원하는 교재교구 제작 및 활동계획안을 아래 안내에 따라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흥미영역 및 활동 성격

1) 실내 흥미영역과 교재교구
(1) 수·조작영역
수·조작영역에는 유아들의 소근육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력을 도울 수 있는 자료, 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끼우기 자료들, 물체와 물체 간의 관계를 구성할 수 있는 구체물, 수학적 요소가 포함된 활동자료이다.
조작 교구는 큰 구슬 끼우기, 지퍼 올리기, 단추 끼우기, 집게 꽂기 등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끼우기 블록류, 작은 구슬 끼우기, 끈 묶기, 퍼즐 등이 있다.
수 교구는 수활동자료(분류, 짝짓기, 1:1 대응하기, 물체 세기, 모양 찾아 끼우기 등), 분류·패턴·수조작·공간·측정 등과 관련한 수자료 등이 있다.

(2) 감각탐색 및 과학영역
감각탐색영역은 오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자료, 물체나 사물의 특성을 탐색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과학활동영역은 관찰하기, 예측한 것을 실험하고 기록해 볼 수 있는 도구들과 활동자료들을 제공한다.
오감각 탐색자료들, 나뭇잎·꽃·물고기·거북과 같은 관찰 탐색자료, 관찰경, 곤충·거북·달팽이 등의 키울 수 있는 동물들, 풀과 나무의 꽃씨와 열매 등이 있다.

(3) 쌓기놀이영역
전인발달이 일어날 수 있는 영역이다. 다양한 블록 종류뿐만 아니라 생활주제에 따라 여러 가지 소품이나 그림들을 첨가하여 블록놀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어린 유아들을 위해서는 큰 블록은 손에 잘 잡히고 쌓다가 무너져도 다치지 않는 헝겊(영아)이나 종이, 스폰지, 우레탄 재질로 된 것을 제공한다. 자기 조절력이 증진되는 5세의 경우에는 나무 재질로 된 것을 제공하며, 큰 벽돌블록, 작은 벽돌블록(4세 이상), 우레탄블록(3~4세), 공간블록, 단위블록, 소품들(탈것, 동물, 지역사회 인사, 여러 나라 사람들의 모형 등)이 있다.

(4) 극화놀이영역
유아들이 성인의 여러 가지 행동을 모방해 보고 생각과 느낌을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영역이다. 소꿉놀이, 미장원놀이, 병원놀이 자료 외 소방서놀이, 우체국놀이, 마트놀이, 아이스크림 가게놀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재교구이다. 기타 역할놀이 용품은 안전 전신거울, 동물모자 인형, 역할 머리띠, 인형, 의상, 신발, 가방 등이 있다.

(5) 언어영역
유아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구들이 있다. 듣기를 위한 카세트는 유아들이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것으로 제공하고, 일상의 경험과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주제와 관련된 책,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을 제공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및 행동 여부에 수학교육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직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연수과정에 참여하여 교사들을 만나보면 다음과 같이 말하는 교사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고 한다.“수학교육이론은 그 자체로 의미 있어 보이지만 막상 수업의 현장에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막막합니다. 잡무에 대해 시달리다보니 교재 연구할 시간도 충분치 않고 그러다보니 이론에 대해 명확히 파악되지도 않고, 이론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확신도

  •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연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조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원격교육 분석
  • 수업 실시 기간은 1학기는 3월부터, 2학기는 9월부터 이다. 본부 또는 특정 지역학습관에서 교수가 직접 강의를 하거나 각 지역학습관에 설치되어 있는 원격 영상강의실을 통해서 수업이 실시되기도 한다.5) 지상강좌1) 출석수업을 실시하지 않는 교과목에 대하여 출석수업에 상응하는 내용을 제공하는 통신교육방법으로, 지상강좌라고 하는 작은 책자를 발간, 각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우송하여 자학 학습하도록 한 후, 그 결과를 중간시험 또는 과제물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수업 또는 협동학습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한 교수?학습과정안을 확인하고 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이어 학생 스스로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에 의한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인터넷 정보탐색 및 활용, 학생 상호토론 전개, 홈페이지 게시판, 자료실, 커뮤니티 등을 통한 자료 교환 및 의견제시 등이 학생이 주로 하게 되는 학습 활동이며, 교사의 피드백을 통한 지도가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활동 내용을 홈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위한 영재성을 포함하게 되며, 이 영재성에는 집착력과 창의성가지도 고려한 영재성을 정의하게 된다.”고 주장하였으며 학교에서는 분석적 영재성이 있는 아이들은 잘 발굴되지 못하고 지도 받지도 못한다고 주장하였다.Sternberg와 같이 연구를 많이 해온 Davidson은 Sternberg의 요소적 하위이론을 빌어 영재성을 통찰력으로 정의하였다. 통찰력은 남들이 흔히 보지 못하는 것을 선택적으로 부호화하거나 남들은 생각지 못하는 방법으로 조합하거나 비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교육의 수단적 기능에 주목하며, 랭포드, 그린 등이 주장한 위인지학적 관점③교육목적의 기능 *방향 제시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기준 *교육활동 통제 *교육평가의 기준 *동기유발 기능④교육목표의 명세화: 학습동기, 학습성취, 파지(오래 기억), 일반화(실제 적용), 전이(다른 학습에 도움)가 높아진다.⑤우리나라의 교육목적*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목적`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