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마케팅독후감] `영화콘텐츠비즈니스`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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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리, JSA, 친구 이후에 우리나라 영화의 규모는 커졌다. 90년대 초반 2~3억의 제작비에서 2002년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은 100억이 넘는 제작비가 들었던 것을 보면 우리나라의 영화 시장이 10년 사이 얼마나 성장한 지 알 수 있다. 물론 '성냥 팔이 소녀의 재림'은 관객 동원에 실패하여 극장 수익으로는 제작비의 5% 정도 밖에 거두어 들이지 못하였다. 영화가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영화의 내적인 작품성이나 영화적 흥행성도 중요하지만, 영화 한 편당 최근에는 20억원의 순제작비가 들기 때문에 산업적인 측면에서 마케팅이 부각되고, 중요시되고 있다. '집으로'의 경우에는 마케팅비가 순제작비를 넘어서는 등,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것이 요즘 영화시장의 추세라고 볼 수도 있지만 '집으로'의 흥행요인으로 마케팅을 꼽는 경우를 보아서도 영화 마케팅은 뜨고 있다. 그리고 나는 평소 영화에 관심이 많았고, 영화 산업에 대해 공부도 하고, 영화 마케팅에 대해 이론적으로 배우고 평소에 알던 것과 비교하여 체화해 보려는 목적으로 '영화 컨텐츠 비즈니스, 김형석 지음, 문지사'를 읽었다. 그리고 이제부터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들을 주저리 주저리 풀어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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