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능교육] 유아국악교육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국악교육의 필요성 및 의의
2. 국악의 장르
3. 국악의 특징
4. 유아국악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
본문내용
1. 유아국악교육의 필요성 및 의의

서양문화 유입으로 인해 우리문화의 여러 영역 중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은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이성천, 권덕원, 백일청, 황현정, 1994; 이순례 재인용, 1999). 이러한 현상은 음악교육과정의 대부분이 서양음악위주의 교육과정으로 편성되도록 하는 원인이 되었으며 이처럼 서양음악 일색의 교육을 받고 자란 기성세대들은 국악에 대해 모르고 익숙하지 않음으로 인해 국악을 싫어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그래도 요즘은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국악을 배우고 교육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면 유아를 위한 국악교육은 왜 해야 되며 유아국악교육의 방법은 어떠해야 하는가? 유아기는 어떤 사물이나 대상에 대하여 기호(고정관념)을 형성하는 전단계이기 때문에 유아는 음에 대한 인지력을 쌓거나 다양한 표현활동을 거치면서 자기가 경험하는 음악에 대한 기호를 형성하게 된다(김영연, 1996). 이것은 유아들이 자주 듣고 자주 경험하는 음악을 선호하게 된다는 의미로 유아의 바람직한 선호도 형성을 위해서는 잘 계획되어진 음악교육이 필요함을 말해주는 것이다. 즉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서양음악이나 대중음악을 더 자주 접하게 될 경우 서양음악이나 대중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지게 된다(Peery & Peery , 1986). 반면 유아들이 어릴 때부터 국악을 많이 접하게 된다면 국악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지게 된다(황인주, 2000).
여기서 우리는 유아국악교육의 목표를 찾아야 한다. 유아들이 어렸을 때부터 국악을 자주 들으며 친숙하게 하여 그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국악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즐길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우리 민요를 부르고 우리장단을 알며 사물놀이를 연주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국악을 접하게 하는 방법이 될 수 있지만 그것 자체가 궁극적인 목표가 될 수 없다. 유아국악교육의 목표는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유아들이 국악을 많이 듣고, 친숙해져서 국악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국악의 특성을 이해하여 국악표현과 감상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국악의 장르

국악교육을 위해서는 국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본 장에서는 국악의 이해를 위해 국악의 장르를 알아본다.
국악은 각각 장르별로 아악,
참고문헌
김영연(1996). 유아음악교육론. 서울:학지사.
이순례 외(1999).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활동 지도자료(음률편). 서울:교육부.
장사훈, 한만영(1975). 국악개론. 서울: 사단법인 한국국악학회.
황인주(2000). 유아국악교육이 국악음악성과 국악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Peery, J. C., & Peery, I. W.(1986). Effects of exposure to classical music on the musical preference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34. 24-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방법론] 계명문화대학 평생교육원
  • 교육청 위탁 교원정보화 연수 인수(92명)18일2002학년도 2학기 특별과정 수료(22명)13일2004학년도 2학기 일반교양과정 수료(120명)04일국외여행인솔자 자격인정증 소양교육(33명)01일제6대 원장 박명희 교수 취임20일유아교육 최고경영자 과정 연수 이수(25명)11일부동산경매전문가 과정 3기수료(40명)05일국외여행인솔자 자격인정증 양성교육(54명)18일국외여행인솔자 자격인정증 소양교육(11명)16일2004학년도 1학기 특별과정 수료(47명)18일부동산

  • [교육프로그램]전통음악교육,직업준비교육,인성교육,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계속교육,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 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활동중심 프로그램은 첫째, 현행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교육목표를 중심으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경험을 일정한 틀에 얽매이지 않고 아동의 흥미와 목표수준에 적합하게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한 것이 있고, 둘째, 유아의 일상생활, 계절, 흥미를 고려하여 대 주제 및 소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된 형태의 주제별 학습지도 계획 및 일일 학습안을 작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중심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유아

  • [한국교육제도] 교원교육제도
  • 교육경력이 있는 자가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대학원 또는 대학원에서 소정의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을 이수할 경우에는 전문상담교사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또한 실기교사자격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대학(대학에 준하는 각종 학교 포함), 전문대학 졸업자로서 재학 중 예능, 체육 기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실과계 기능을 이수한 하거나, 실업계 고등학교 또는 3년제 고등기술학교의 졸업자로서 실기교사의 자격검정에 합격해야하며

  • [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경력이 있는 자가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대학원 또는 대학원에서 소정의 전문상담교사양성과정을 이수할 경우에는 전문상담교사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또한 실기교사자격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대학(대학에 준하는 각종 학교 포함), 전문대학 졸업자로서 재학 중 예능, 체육 기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실과계 기능을 이수한 하거나, 실업계 고등학교 또는 3년제 고등기술학교의 졸업자로서 실기교사의 자격검정에 합격해야하며

  • [아동복지] 아동의 가능성을 증진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음악)프로그램 제작
  • 교육원은 지난 10일부터 유아교육과 및 포항시 아트챔버오케스트라의 지원을 받아 저소득 아동 클래식체험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내년 4월 30일까지 1년간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은 음악(클래식)교육 체험으로 성장기 아동의 정서 함양은 물론 합주를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 이해심을 길러 건전한 사회인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대학 측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관련 예능 전공 청년실업자의 취업기회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