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광고와 자동차광고를 이용한 여성광고 언어와 남성광고 언어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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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화장품광고의 분석
3 자동차광고의 분석
4 화장품광고와 자동차광고의 비교 대조
5 결론과 한계
본문내용
문제제기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에
사용되는 언어가 다르지 않을까?

연구목적
화장품 광고와 자동차 광고를 통해

주된 예상구매자의 성에 따른

광고언어의 차이를 안다.

여성과 남성
여자아이와 남자아이가 세상에
태어나 많은 것들을 서로 다른
방식으로 보고, 느끼고, 반응하는 것은 타고난 뇌의 성별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왜 화장품 광고와 자동차 광고인가여성잡지 - 화장품

남성잡지 – 시계, 자동차

화장품 광고 분석
- 형식적인 특징

– 의미론적 특징

1. 개인적 사안에 대한 표현
2. 심상을 떠올리는 표현
3. 나이와 시간에 관한 표현
4. 청자에게 자괴감을 주는 표현
5. 감성적 언어

* 외래어 유무

외래어가 있는 경우 : 95 (32.4%)
외래어가 없는 경우 : 198 (67.6%)

* 상대높임법

높임 : 24 (8.1%)
낮춤 : 169 (57.6%)
기타 : 100 (29.3%)

보조관념

화장품
- 세안 후 3초, 가장 먼저 수분씨앗을 심으세요
- 피지 잡는 초강력 모공청소기
그녀, 달빛을 훔치다

자동차
도시탐험가
도로 위의 머신
내 몸에 꼭 맞는 슈트 같은 S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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