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인지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2. 기본구성요소
3. 기본가정
4. 인지적 행동수정의 유형
5. 행동주의 이론의 비판

본문내용
1. 개념
인지적 치료방법과 행동수정방법이 상호 교섭한 결과 인지적 행동수정이라는 영역이 발생하였다. 이것의 의미는 인지적인 생각과 신념, 태도를 수정하는 것으로서 이 방법의 독특한 특성은 외현적 행동과 마찬가지로 내현적인 언어행동과 상상을 다룬다는 것이다. 즉 아동의 행위 속에서 사고방식이나 신념, 태도 그리고 견해들을 변화시킴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성취하게 되며 이 방법은 주로 아동의 개인적인 사고 언어 행동과 아동을 둘러 싼 행동과 상상을 다루는 것이다.
인지적 행동수정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사고 패턴과 사회적 학습행동을 조직하도록 돕는데 사용된다. 인지행동수정은 자기통제, 사회적 문제해결 및 자기교시 훈련과 유사하다. 이것은 아동들이 전략을 학습하고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유지하고 일반화 할 때 나타나는 곤란의 결과를 토대로 생성된 이론이다. 인지행동수정은 외부의 정보를 머릿속에서 조직할 때 필요한 구조를 제공하는 자기치료기법들(자기평가, 자기 언어화, 자기 교시, 자기 지도, 자기 모니터링, 자기 기록 및 자기 강화)를 통하여 아동들 자신의 사회적, 학습적 행동을 통제하도록 한다.
인지행동수정은 언어가 어떻게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근거하고 있다. 언어결함이 있는 학생들은 사회적 요청이나 지시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며, 그 결과로써 충동적으로 짐작하고, 관념과 개념을 연합하고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생긴다. 흔히 학생들은 그들의 자발적인 문제해결 능력에서 산출결함을 나타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카피..
  • gogog***
    (2006.05.01 12:20:04)
회원 추천자료
  • 또래와의 놀이 활동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행동들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언어, 인지, 학업 기술 등 발달 영역 전반에 부적 영향을 줄 수 있다 (Stain & Fox, 2001). 또한 또래 아동들과 적절하고 효율적인 상호작용은 올바른 사회적응과 균형적인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또래 아동들과의 통합교육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또래아동과의 상호작용은 조기 특수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한다. 그런 또래 아동과의 단순한 접촉만으로 적절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기대하기 어려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행동 및 인지적 치료를 돕고 학생이 좀더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올바른 습관 및 심리적 안정을 이끌어 낸다.Ⅲ. 프로그램의 적용1. 클라이언트(Client)에 대한 사정보고성 명: 안OO 성 별: 여나 이: 1991년 2월장 애 종 별: 정신지체 1) 진단평가 : 위 학생은 KEDI - WISC 검사결과 언어성 45, 동작성 80, 전체 IQ 64로 지체를 보이며 사회성숙도 검사 결과 사회성 지수(SQ) 73으로 많이 지체되어 있다. 그러므로 특수교육 시행령 제 9조 제2항(정신지체- 지능검사 결과

  • [정신건강,의료사회사업]정신보건치료팀의 전문적 기능 및 역할
  • 교육)3 질병에 대한 초점이 보건서비스, 보건조사연구 그리고 보건교육으로의 변화4 병원에 입원한 환자에게 자원활동에 관심 증대5 과학적 의료의 관심과 행동의 주류에서 예방적인 서비스와 장기요양의 분리 등▶ 의료사회사업이 요청되는 보건ㆍ의료에서의 변화1 생리의료적인 모델의 범주 내에서 장기화되는 문제를 완강히 반대하는 점과 의료의 전문 화, 세분화가 되어지는 점 2 질병의 원인, 과정 그리고 결과에 있어서 생활양식의 특성이 미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행동적 능력2) 언어3) 주의 집중4) 성취도3. 판별 및 평가1) 학습장애 정의(미국 연방정부)2) 전문가 팀에 의한 학습장애 정의(Federal Register)3) NJCLD( 전국학습장애협회)에서의 학습장애 정의4. 가정과 학급에서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1) 가정에서의 상호작용2) 학급에서의 상호작용5. 환경조성1) 인지적 행동수정2) 약물치료3) 총체적 의사소통에 기초한 접근방법들4) 기술공학적 조력Ⅸ.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1. 특수교육기회의 제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제2장.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감각운동기(0~2세) 감각운동기는 언어가 발달하기 전이기 때문에 감각 혹은 동작을 통해서 세계를 이해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처음으로 물체 혹은 공간, 크기, 수, 무게, 부피, 인과율 등과 같은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예)영어 학습에 있어 이 시기 아이들에게 이뤄질 수 있는 영역은 ‘듣기’에 있다.영어학습에 있어 어린 시절의 교육은 “영어는 놀이다”라고 느끼도록 만들어 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