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인지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념
2. 기본구성요소
3. 기본가정
4. 인지적 행동수정의 유형
5. 행동주의 이론의 비판
- 본문내용
-
1. 개념
인지적 치료방법과 행동수정방법이 상호 교섭한 결과 인지적 행동수정이라는 영역이 발생하였다. 이것의 의미는 인지적인 생각과 신념, 태도를 수정하는 것으로서 이 방법의 독특한 특성은 외현적 행동과 마찬가지로 내현적인 언어행동과 상상을 다룬다는 것이다. 즉 아동의 행위 속에서 사고방식이나 신념, 태도 그리고 견해들을 변화시킴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성취하게 되며 이 방법은 주로 아동의 개인적인 사고 언어 행동과 아동을 둘러 싼 행동과 상상을 다루는 것이다.
인지적 행동수정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사고 패턴과 사회적 학습행동을 조직하도록 돕는데 사용된다. 인지행동수정은 자기통제, 사회적 문제해결 및 자기교시 훈련과 유사하다. 이것은 아동들이 전략을 학습하고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유지하고 일반화 할 때 나타나는 곤란의 결과를 토대로 생성된 이론이다. 인지행동수정은 외부의 정보를 머릿속에서 조직할 때 필요한 구조를 제공하는 자기치료기법들(자기평가, 자기 언어화, 자기 교시, 자기 지도, 자기 모니터링, 자기 기록 및 자기 강화)를 통하여 아동들 자신의 사회적, 학습적 행동을 통제하도록 한다.
인지행동수정은 언어가 어떻게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근거하고 있다. 언어결함이 있는 학생들은 사회적 요청이나 지시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며, 그 결과로써 충동적으로 짐작하고, 관념과 개념을 연합하고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생긴다. 흔히 학생들은 그들의 자발적인 문제해결 능력에서 산출결함을 나타낸다.
자료평가
- 카피..
- gogog***
(2006.05.01 12: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