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직업진로] 정신지체학교의 직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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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신지체의 정의
1. 특수교육 진흥법
2. 장애인복지법(2003년)
3.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2002년 10차 정의
Ⅱ. 정신지체의 분류
1. 지능 및 기능에 따른 분류
2. 지원의 정도에 따른 분류
Ⅲ. 정신지체의 특성
1.정서적 특성
2. 인지적 특성
3. 비 인지적 특성
4. 정신지체인 직업적 특성
Ⅳ.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1.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교의 교육 목표
2. 정신지체, 정서장애 학교의 편제
Ⅴ. 7차 특수학교 직업과 교육과정
1. 개정의 중점 방향
2. 직업과 교육과정의 성격
Ⅳ. 정신지체학교의 직업교육과정
Ⅴ. 정신지체 직업교육이 어려운 이유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정신지체의 정의
1. 특수교육 진흥법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
2. 장애인복지법(2003년)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3.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2002년 10차 정의
미국정신제체협회에서 제안한 정의에 따르면 "정신지체란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상당한 제한이 나타나는 장애이며, 이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이 다. 이 새로운 정의를 적용하기 위하여 협회는 다음과 같은 5가지 필수적인 가정을 제 시하였다.
① 현재 기능상의 제한은 반드시 개인의 또래 연령집단과 개인이 속한 문화적 배경을 포 함한 지역사회 환경의 맥락 안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② 타당한 평가는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뿐 아니라 의사소통, 감각, 운동, 행동상의 차이 점도 고려하여야 한다.
③ 개인이 지닌 제한점은 흔히 강점과 함께 나타난다.
④ 개인이 지닌 제한점을 묘사하는 목적은 필요한 지원의 프로파일을 개발하기 위함이 다.
⑤ 적절한 개별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정신지체인의 삶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향 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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