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수업연구지도안] 봉산탈춤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명
Ⅱ. 단원명
Ⅲ. 단원 개관
Ⅳ. 단원의 내용구성
Ⅴ.전 학년과의 관련성
Ⅵ. 단원 학습 목표
Ⅶ. 단원 학습 계획 (9차시)
Ⅷ. 과제 학습
Ⅸ. 지도상의 유의점
Ⅹ. 본시 학습지도안 - 소단원 (2) '봉산(鳳山)탈춤'

본문내용
ⅰ대단원 개관

일상 생활에서 의사 소통을 위한 표현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익히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사람의 표현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의사 소통에 사용되는 다양한 표현 방법이 지닌 특성을 이해하고, 문학 작품 속에 드러난 비언어적 표현 및 반언어적 표현의 중요성과 특성을 이해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 작품의 감상에서 비언어적 및 반언어적 표현 방법과 배경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소설 '봄 봄'을 감상하면서 음성 언어 이외의 표현 방법과 장면을 상상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러한 표현이 실제 의사 소통에서 줄 수 있는 전달 효과를 깨달아야 한다. 또한 민속극의 감상을 통해 같은 내용이라도 특정한 장면에 따라 표현 방식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살펴봄으로써 듣기와 말하기에서 비언어적 표현 및 반언어적 표현이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아 보다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을 깨닫는 한편, 문학 작품의 내용을 학습자가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안] 학습지도안 - 국어(상)
  • 학습하도록 한다. 나) 제재의 성격에 따라 수업 형태를 달리한다. 다) 문학 감상에 필요한 지식은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라) 수업 진행은 학생들이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하게 한 다음, 학생 스스로 정리하도록 유도하여 학생활동을 강화한다. Ⅲ. 학습지도안교과명국어 (상)학년학기1학년 1학기쪽수154 ~ 156단원명대단원5. 문학의 유형차시계획3차시소단원(2) 진달래꽃학습목표◦ “진달래꽃”의 유형을 바로 이해하고, 다른 유형과의

  • [수업지도안] 고등학교 국어 학습지도안
  • 학습하도록 한다. 나) 제재의 성격에 따라 수업 형태를 달리한다. 다) 문학 감상에 필요한 지식은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라) 수업 진행은 학생들이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하게 한 다음, 학생 스스로 정리하도록 유도하여 학생활동을 강화한다. Ⅲ. 학습지도안교과명국어 (상)학년학기1학년 1학기쪽수154 ~ 156단원명대단원5. 문학의 유형차시계획3차시소단원(2) 진달래꽃학습목표◦ “진달래꽃”의 유형을 바로 이해하고, 다른 유형과의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수업교재, 2003.․『한국 구비문학 교육사』, 김기창, 집문당, 1992.․「구비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1)」, 『문학과 언어』21, 장석규, 1999.․「구비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2)」, 『어문학』67, 장석규, 1999.․『국악교육 안내서 2 - 향토민요 이렇게 가르쳐 보세요』, 국립국악원, 1999.․「고등학교 구비문학 교육 연구」, 『서원대교육발전』19, 이경우, 2000.․『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학습활동을 충분히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학교도서관은 교육의 양적인 증대와 지식팽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며, 교육매체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신장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현행의 학교도서관 체제와 그 기능이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2. 연구의 목적정보화 시대의 학교도서관은 수동적인 기능에서 능동적인 기능으로, 또한 시설만을 갖춘 자리중심 봉사에서 정보활

  • [국어교과교육론] `봄봄`을 중심으로 본 비언어, 반언어적 표현 학습 -말하기 듣기 영역
  • 학습활동을 통해 얻는 것은 국어지식에 불과할 뿐 학습활동으로 인한 연습도 상당히 부족하고 실생활과 관련된 활동은 전혀 제시되고 있지 않다. 또한 7차 교과서를 편찬할 때 국정 교과서 내에서도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이 초점이었는데 이를 가장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학습활동은 근본적으로 학생들에게 전하는 방식, 내용, 지문들은 앞에서도 언급했듯 동일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살려줄 수 없다. ※ 이에 따른 교과서 학습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