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다문화교육에서 교사의 태도와 역할,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실의 환경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목표, 접근방법, 내용, 교수방법, 교사의 태도와 역할,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실의 환경구성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에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 다문화교육의 목표

4. 다문화 교육의 접근 방법

5. 다문화교육의 내용

6. 유아 다문화교육 교수방법

7. 유아다문화교육에서 교사의 태도와 역할
1) 다문화교사의 태도
2) 다문화교사의 역할

8.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실의 환경구성
1) Kendall(1992)가 제시한 교실환경
2) Derman-Spark(1998)가 제안하는 통합적인 교실환경 구성의 조건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다문화교육에서 교사의 태도와 역할,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실의 환경구성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정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에 대해 평등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수용하여 하나의 공동체로 인식할 수 있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차별하지 않고 인정하여 타문화와 소통하고 스스로 응용하여 발전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을 의미한다(김영옥 외, 2010).

< 다문화교육의 개념 >

• Banks(1993) - 학교교육 개혁운동의 일환으로써 학교나 다른 교육기관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여서 모든 사회계층, 성별, 인종, 그리고 문화적인 집단 등이 학습을 위해 균등한 기회를 갖게 하기 위한 개혁운동
• Manning & Baruth(1996) - 학습자로 하여금 문화적, 민족적, 계층적, 종교적 그리고 성적인 차이를 인식하고 수용하고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교육
• Nieto(2004) - 총체적인 학교 개혁의 과정이고 모든 학생을 위한 기본 교육으로 학교와 사회에서 인종을 비롯한 다른 차별 요소들을 거부하고 다원주의를 받아들이고 옹호하는 교육
• Sleeter와 Grant(2007) - 인종, 언어, 문화, 성, 장애, 그리고 사회 계층 등과 연관 지어 학교가 다양성을 수용하고 학생들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구정화 외, 2010).
• Bennett(2007) - 민주주의 신념과 가치에 기초를 두고, 상호의존성이 높은 세계와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 안에서 문화다원주의(cultural pluralism)를 지지하는 교수-학습 방법(김옥순 외 역, 2009)
참고문헌
• 김영옥 외(2010)「유아 다문화교육의 통합적 적용」서울: 학지사
• 김옥순 외 9명 공역(2009)「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학지사
• 구정화,박윤경,설규주(2010)「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서울: 동문사
• 손경란(2012)「'세계 여러 나라' 프로젝트를 통한 다문화 교육이 유아의 창의성, 대인문제해결력과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한진숙(2010)「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 장은숙(2008)「다문화 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경험 이해」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최연경(2008)「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가족구조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최윤영(2008)「유아교사 관련 변인에 따른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논문
• 금지윤(2008)「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가정 유아 지도 현황 및 교사의 요구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와 유아교육
  • 유아교육*CONTENTS1. 목표 및 내용 3.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2. 실태 및 중요성 4. 유아교사의 역할 5. 유아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 다문화: 각 민족의 독특한 생활양식인 문화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공존하고 있는 상태+ 다문화 교육 : 다문화 이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를 교육적으로 접근시킨 것 → 각기 다른 인종과 성, 언어, 계층 등을 변화시킴으로써다양한 문화의 세계에서 유아들이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지식, 태도, 기술을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
  • 환경 조성2) 과잉보호 또는 비보호 등의 부모 태도3) 가정에서의 교육적 기능4) 부모-자녀관계 형성5)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5.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원장)의 역할1) 학교폭력 관련 기관들과의 간담회 2) 학교폭력 추방 캠페인 등의 홍보활동3) ‘배움터 지킴이‘ 역할4) 범죄 예방교실 운영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랑의 교실 운영6)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와 학교폭력 분쟁 조정6.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교사

  • 어린이집에서 다문화 유아가 속한 반을 맡고 있을 때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과 그 근거 및 언어적 모델로서 전체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향상
  •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3가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어린이집에서 다문화 유아와 일반 유아가 함께 속한 반을 맡고 있을 때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 및 그 근거어린이집에서 다문화 가정 유아가 속한 혼합반을 맡고 있을 때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는 자신의 가치와 태도를 의도적, 비의도적으로 유아에게 잘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이에 대한 전제로 교사는 교실을 다문화 교육환경에 적합하도록 구성해야 할

  • [유아교육] 다문화 & 반편견 교육
  • 다문화 교육이란다문화주의의 실천을 위한 가장 강력한 도구로서 다문화교육이 언급되었다. 다문화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모든 아동이 다양한 사회에 도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동등한 교육기회를 주고자하는 교육개혁운동으로서 성립되었다.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적 계층의 배경을 가진 아동들이 공평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들이 문화교류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인식, 행동을 발달시킬 수

  •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 목 차 ◆ Ⅰ. 서 론Ⅱ. 다문화교육 및 반편견교육 1. 다문화 교육1) 다문화 교육의 개념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의미 4) 영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5) 다문화 교육의 내용① 상호 의존성 교육② 다양성 인식을 위한 교육③ 유사점 인식을 위한 교육④ 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6)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전략①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태도에 대한 반성 ② 다문화적 인식의 촉진③ 상호의존성 개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