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문화관광축제와 이벤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3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관광개발]문화관광축제에서의 체험프로그램- 제17회 이천 도자기 축제체험 프로그램 개선방안
-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의 요인, 진도 영등축제 방문동기분석, 강원 국제관광엑스포축제 방문동기분석,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 관련 시사점
-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 의의,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 선행연구, 기장대변멸치축제 방문동기분석,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축제 방문동기분석
-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교류현황,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관광개발, 관광학체계,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관광연구주제,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국제관광협력,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한일공무원 분석
- 관광이벤트의 측정과 평가요인 분석
- 목차
-
-서론
01. 문화관광축제란?
02. 이벤트란?
-본론
01. 문화관광축제
1)해외 문화관광 축제 성공사례
(1) October Fest
(2) La Tomatina
(3)마쯔리
2)국내 문화관광 축제 현황
3)국내 문화관광 축제 성공사례
(1)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
(2)보령 머드 축제
4)국내문화관광 축제의 문제점
02. 이벤트
1)국내 대표적인 이벤트 사례
(1)88올림픽
(2)2002 월드컵
(3)여수 엑스포
2) 우리나라 대표적 이벤트의 한계점
-결론
01. 해결책
02. 조사 후 느낀점
- 본문내용
-
-참고자료(출처)
-서론
01. 문화관광축제
1. 문화관광축제의 개념
문화관광축제 (CulturalTourism Festival)는 문화(culture), 관광(tourism), 축제(festival)로 합성된 단어로서 지역의 역사, 문화적인 소재를 중심으로 관광의 요소를 가지는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즉, 하나의 지역의 문화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이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자리로써, 축제를 통해 지역의 문화를 알리고, 관광을 통해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관광산업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학자에 의한 다양한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개념이 있다.
학자명 정의
문화관광부,2007 문화관광축제란 말 그대로 문화, 관광과 축제가 함께 어우러진 개념
정신․임민수,2005 문화관광축제는 지역주민이 그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정서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면서 지역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지역 이벤트
Getz,2010 지역과 역사적 관계 속에서 생성되고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이며, 전통축제를 비롯하여 문화제, 예술제, 전국민속예술 경연대회를 비롯한 각 지역의 문화행사 전반을 포괄하는 것
Kim,etal.1998 문화관광축제가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내며, 지역의 문화를 재현하여 장소에 대한 생명력을 제공하는 ‘이미지 정화작업’
- 참고문헌
-
문화 관광 축제를 통한 외래 관광객 유치 방안-이한용2008年 8月
문화 관광 축제의 진정성 인식과 참가 가치와의 관계성 연구-박주영 2012년2월2
보령 머드 축제 공식 홈페이지
안동 국제 탈춤 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88서울올림픽의 관광에 대한 영향연구-조배행 한국관광연구원
한국의 스포츠 외교정책 결정과정 분석-이달희 2011년12월 경북대학교
메가이벤트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 연구 -신창열 2010년 2월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백과
라토마티나 공식 홈페이지
문화예술마케팅에서의 스토리텔링 적용가치 연구: 공연, 전시, 축제를 중심으로–정희정 동아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