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축제] 지역축제 창녕 화왕산 억새축제, 함평나비축제 성공과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3. 지역축제에 대한 선행연구
가. 성공에 대한 관점
나. 선행연구

Ⅱ. 본 론

1. 조사지역의 특성

가. 함평군의 지리적 특성 및 관광자원

나. 창녕군의 지리적 특성 및 관광자원

2. 축제의 성립과 관광이벤트

가. 나비축제성립과 주제

나. 나비축제 관광이벤트

3. 성공의 기준에 따른 평가 및 활성화 방안


가. 주제

나. 주민참여

다. 추진조직

라. 축제평가

마. 전문성

바. 축제인프라

Ⅲ. 요약 및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지방 자치제의 시작으로 본격적인 지방자치의 시대가 열리게 되면서 지방자치단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이에 따라 너도나도 지역발전을 위한 문화행정을 외치게 되었다. 특히, 세계화·개방화의 물결 속에서 국가의 경쟁력은 곧 지방의 경쟁력으로 연결되는 오늘날 지역의 중요성은 무엇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지방에서 주요한 문화산업으로 벌이고 있는 사업 중의 하나가 축제를 통한 문화관광사업의 활성화이다. 지역축제의 개최는 각 지방자치단체에는 지역이미지 제고의 기회제공과 축제를 통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통한 소득창출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지역의 발전을 위한 거창한 슬로건을 가지고 시작한 지역의 축제라고 해서 항상 성공하는 것만은 아니며, 그 지역만의 차별성을 전혀 살리지 못 한 체 지나친 상업성 부각에 따른 축제의 상품적 가치에 대한 과도한 가치부여로 지역축제의 고유성, 다양성이 상쇄되는 역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안혜원․류상일,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 (2008)』

축제문화에 대한 학문적·사회적 토대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단기간에 양적으로 급증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었으며 지역주민 참여가 아닌 관주도형 축제 남발로 인한 상부 하달 식 축제계획 또한 비전문가에 의한 축제조직의 구조적 취약함과 장기적 계획부재, 일회적·획일적인 이벤트성 행사로 인한 예산과 시간의 낭비,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부족과 참여방식에 대한 논의 부족 등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서는 사회적·환경적·문화적 영향에 관한 진지한 연구와 지역문화의 최적 활용 차원의 검토와 치밀한 사전 조사, 준비과정 및 진행 과정상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지역민·생산자가 주체가 되는 축제,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살리면서도 경제에 이익이 되는 축제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이 보다 전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지역축제의 어떤 요소들이 중요한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준 『환경축제의 실태와 가능성』 2003

2. 박홍식, 장은경 『지역축제의 물리적 환경이 볼거리인식과 방문만족에 미치는 영향』

3. 서휘석, 윤정현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2006. 12

4. 송광인, 정진생 『방문객 선호도 분석에 따른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2009

5. 안혜원, 류상일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 2008. 12

6. 이미숙, 정경화 『함평나비축제 활성화를 위한 문화관광상품 개발』

7. 이장주, 강경훈 『문화관광축제 프로그램 차별화를 통한 장소마케팅 전략』

8. 이정록 『문화관광축제의 성립과 전개과정:함평나비축제를 사례로』 2006

9. 이정록 『함평나비축제 관광객의 형태적 특성』 2003

10. 이혁진, 최화열 『함평나비축제 관광이벤트 이해』 2007

11. 조우성, 류충완, 강신범 『태권도축제 관광객의 인구통계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분석』

12. 조태영, 이민순 『지역축제 방문객 참여 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2009

13. 최화열, 노하은 『지역축제의 관광특성에 따른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 2009


참고 사이트

1. 함평군청 및 창녕군청 홈페이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로 내기 좋은거같아요
  • cey1***
    (2011.12.12 18:14:51)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문화가 (서구보다) 덜 창의적이다. 난 미국에서 오래 일을 했는데, 미국은 중국보다 훨씬 개인적이고 혁신을 독려하는 분위기다. 교육 시스템에도 그런 부분이 반영된다.중국의 성장 기저(基底)에 있는 것은 바로 융합(融合)이다. 중국은 지금까지 선진국의 성공 사례를 잘 습득해서 경제 성장을 이뤘는데, 지금 역풍을 맞고 있다. 중국 경제가 세계 2위 규모로 올라서다 보니 아무래도 일본, 유럽,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중국이 계속해서 추격하는 것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지역 특유의 전원풍경, 역사적 기념물, 특산품토속음식, 지방 고유의 축제나 문화, 야생 동식물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경제적 자원이 어메니티 자원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남 함평군이 전통 꽃 단지와 나비축제를 통해 관광객 유치에 성공한 것, 강원 평창군이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인 봉평면 일대에 인공메밀밭 조성 한 것 등이 농촌 어메니티 자원을 활용한 모범사례로 꼽힌다. 헤지펀드 개인이나 기관투자가들로부터 모은 돈의 이

  • 지역축제 ? 함평 나비축제의 성공요인과 나아갈 방향
  • 성공적인 지역축제의 성공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자신들의 지역축제에 적용해야 한다. 모든 지역축제가 성공할 수는 없기에 지방정부는 최대한의 실패요인을 배제해야 할 것이다. 지방정부는 지역축제를 통해 지방의 경제적 이익도모와 주민의 만족도 향상, 뿐만 아니라 보다 넓은 문화적 양식을 배양함으로써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이에 해당 조는 가장 성공적인 지역축제로 인정받는 ‘함평나비축제’를 살펴보려

  • 문화관광축제 레포트
  • Ⅰ 서론ⅰ 문화관광축제의 의의축제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감정적, 지적인 것의 총체적인 복합물로서 예술과 문학을 포함한 생활방식, 인간의 기본권리, 가치체계, 전통 및 신앙을 포함하여 민족이나 특정지역의 주민이 공감하는 유․무형의 현상일체를 나타내므로 축제를 통하여 그 나라 혹은 지역의 전통문화를 가늠할 수 있다. 축제는 생활공동체 구성원들의 잔치며 놀이마당으로서 즐거움과 흥겨움이 어우러진 이벤트이며 사회적인 현상

  • [지방재정] 지방자치단체 수익사업과 지방재정 - 함평 나비대축제를 중심으로
  • 함평군의 지역적 특징2. 함평나비축제와 지방재정2.1 함평 나비축제의 성공과 배경2.2 함평 나비축제의 지방재정 기여도 분석2.3 함평 나비축제의 직접 지출 효과3. 함평 나비축제의 경제적 파급 효과4.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위한 노력4.1 브랜드 “Nareda4.2 함평 세계나비곤충엑스포4.3 친환경농업 사업5. 타 지차제와의 비교5.1 공주 메밀문화회관5.2 울진 송이축제5.3 의성 마늘축제 구조조정 사례Ⅲ. 결론지방자치단체 수익사업과 지방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