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프로그램 연구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연구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몬테소리 프로그램 연구자료

1. 개발 배경

-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며 유아교육자인 몬테소리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몬테소리는 정신박약아와의 접촉을 통해 정신박약아도 정상아와 다른 발달과정과 학습과정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방법을 고안하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자신이 직접 고안한 교육방법으로 정신박약아를 교육시켰다. 그 결과 교육을 받은 정신박약아들이 정상 아동들도 제대로 익힐 수 없었던 읽고, 쓰고, 셈하는 학습능력을 갖게 되자 당시의 로마 행정당국은 빈민가 지역에 어린이 집을 짓고 몬테소리 교육방법을 적용해 보는 행정조치를 취하였다.

참고문헌
유아교육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의 비교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00
  • 몬테소리는 위대한 유아 교육 사상가로 직접 교육에 뛰어 들어 헌신하여 유아 교육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으면서도 한 때는 모국에서 배척을 받기도 한 적이 있었으며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한 면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 두 사람의 교육 사상은 재조명을 받으면서 유아 교육에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장에서는 두 교육가의 유아교육에 관한 내용을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Ⅱ. 본 론1. 프뢰벨의 유아 교육1) 프뢰벨의 유년시절 독일의 교육가.

  • 프뢰벨의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00
  • 프로그램의 유형 및 관련변인이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김수영․김수임․허선자 역(2008). 유아의 놀이와 발달. 서울 : 창지사 .-서봉연․이순형(2003). 발달 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서석남 역(2005). 인간교육. 서울 : 이서원-안기현(2005). Froebel의 놀이의 의미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오은순(2006). 블록놀이 시간 경과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유

  • (A+ 레포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몬테소리의 교육내용에는 일상생활의 훈련, 감각교육, 산수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의 5개의 과 정이 포함되어 있다. 일상생활의 연습은 기본적인 운동의 습득을 가능하게 해주며, 의지력의 단련, 독립심, 자립심, 집중력의 양성, 교사와 어린이들 간의 신뢰관계의 확립에 도움을 준다.* 참고 자료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2004), 영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Ⅰ.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발달관2) 영유아 발달기제3.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1) 교육목표2) 교육내용 및 방법3) 몬테소리 교육 준비4) 환경구성4. 교사의 역할1) 아동관찰자2) 환경제공자3) 안내자Ⅱ.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2. 기본전제1) 아동관의 특성 2) 기본 원리 3) 환경의 중요

  •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형,구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의사항,사례, 사회과,가정과,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자료 분석Ⅰ.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유형1. 자료의 형태별 유형1) 신체 학습자료2) 평면 학습자료3) 입체 학습자료4) 멀티 학습자료2. 자료의 내용별 유형1) 교과 학습지 자료2) 창의성 학습자료3) 놀이 학습자료4) 프로그램 학습자료5) 환경구성 학습자료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필요성Ⅲ.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구성1. 교수-학습 내용의 분석 2. 자료의 기획 3. 전달 내용의 정선 4. 아이디어의 설정과 표현 방법의 연구 5. 화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