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현재 또는 과거의) 청소년기를 생각하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가장 갈등적이고 힘든 부분과 그런 어려움을 어떤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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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필요성
2. 자신의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에서 가장 갈등적이고 힘든 부분
3.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그 노력이 현재의 자신의 모습에 미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자신의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에서 가장 갈등적이고 힘든 부분
자아정체감은 에릭슨에 의해 제창된 개념으로 정신분석학파에서 사용하는 자아의 개념과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자기의 개념을 합친 통합 개념으로 자아정체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여기에서 정체감이란 용어는 라틴어의 identification에서 유래된 것으로 ‘전적으로 동일하다’, ‘그 사람에 틀림없는 본인이다’, ‘그것이 자기 자신’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하는 자아정체감의 의미를 파악해보면, 자아정체감은 ‘나와 무엇과는 동일하다’, ‘나는 어머니이다‘와 같은 실감을 말한다. 즉 ’자기 내면의 깊숙한 밑바탕에서 언제든지 무엇을 하든지 그 점에서만 인생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개인에게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을 자아정체감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청소년기에서 그 형성과정에 종종 문제가 되기도 한다. 즉, 어떤 청소년들은 자신의 개인적 신념이나 목적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외부에서 자신에게 기대하는 역할로 바로 들어가 버리는 사람들이 있다. 이것은 정체감 유실이라는 현상으로 가족을 비롯해서 자신에게 중요한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미숙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한다. 본인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청소년기에 부모님이 원하는 대로 장래에 무엇이 되고자 성급하게 결정을 내려 버린 경험이 있다.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자신의 신념, 가치관 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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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그 노력이 현재의 자신의 모습에 미친 영향
위와 같은 부정적 낙인에 따른 패배감은 본인에게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결여시켰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본인은 선생님과 주변 지인의 도움을 받아 주변세계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그 안에서의 본인의 역할을 바로 인식하여 자신을 객관화시켜 볼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즉 본인의 능력은 어디까지인지, 그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본인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되었고 본인이 성취하고자 하는 일에 전념하고 몰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작은 일에서부터 본인이 선택하고 방향을 설정한 일에 대해 몰입하고 완수함으로써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었으며 획득한 자신감으로 자아정체감을 조금씩 확립할 수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박지윤,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참여 자화상 연구”, 국민대, 2010
- 홍소정, “청소년기 친구관계와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동국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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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 진솔하게 작성한 보고 자료 강추입니다.
  • pistolkim***
    (2016.05.18 17:4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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