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 가족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경험했던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자신의 가족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보다 건강하고 적응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을지에 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6 / 2019.09.2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19 청소년심리] 1.청소년기 가족관계의 특징, 2.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경험했던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자신의 가족관계에서 어려웠던 점. 또한 지금의 당신이라
- 청소년심리)청소년기 가족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하시오.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경험했던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자신의 가족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보다 건강하고 적응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을지에 관해 논의하시오.
- 청소년심리2019-2 청소년기 가족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하시오.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경험했던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자신의 가족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보다 건강하고 적응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을지에 관해 논의하시오
- /청소년심리2019/ 청소년기 가족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하시오.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경험했던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자신의 가족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보다 건강하고 적응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을지에 관해 논의하시오.
- 2018년 방송대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자신의 또래관계의 경험이나 또래관계에서 어려웠던점 기술.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심리 |
---|---|---|---|---|---|
공통 | 1. 청소년기 가족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경험했던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자신의 가족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보다 건강하고 적응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을지에 관해 논의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 가족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경험했던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자신의 가족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보다 건강하고 적응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을지에 관해 논의하시오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서론
본론
1, 가족관계의 개념
2, 가족관계와 사회적 유능성
3. 가족관계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4, 가족과 가족상담
5,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경험했던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자신의 가족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6,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보다 건강하고 적응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을지에 관해 논의해보시오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신체적, 정서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이다. Hall(1904년)이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표현하였을 만큼 이 시기의 청소년은 어린이와 성인과의 사이에서 불안정과 불균형으로 인한 심한 긴장과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는 변화하는 사회적 조건에 적절한 새로운 습관, 태도, 행동양식을 형성하는 성인이 되기 전 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이기연, 홍상욱, 2014년).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시기는 인생주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이나 이성관계와 같이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때이며 이 시기의 사회적 발달은 추후 성인기의 건강한 사회·정서발달을 형성하는 기초가 된다(김광웅, 조유진, 2005년). 즉, 청소년기에 있어 사회적 관계 맺기는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특히 대인관계는 청소년 시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한국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개인상담의 문제 유형별 상담건수를 살펴보면 청소년들이 호소하는 주요 문제는 대인관계(22.4%), 학업 및 진로(20.4%), 정신건강문제(11.9%), 일탈/비행(11.3%), 컴퓨터/인터넷사용(8.7%), 가정, 성격문제(각 7.7%)의 순으로 대인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여성가족부, 2015년). 특히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는 대인관계와 관련된 상담이 증가함을 보이는데, 이는 새로운 학급에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 적응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이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 그만큼 청소년 시기에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상황에서 대인관계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그러한 관계에서 활력을 얻기도 하는 반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대인관계를 잘 맺는 청소년은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이 높으며 관계형성에 있어 융통성 있고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이룬다. 이들은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좋고 자존감이 높으며 새로운 상황이나 낯선 타인에 대한 적응이 빠르다. 반면 대인관계를 잘 맺지 못하는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불안, 낮은 자존감, 열등감등의 부정적 감정을 갖게 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다(강희경, 2005년; 고아라, 2008년; 구자은, 2008년; 이형실, 2009년; 김정하, 2012년).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기 가족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나의 청소년기 가족관계 및 앞으로 건강한 가족관계를 이루기 위해 생각해볼 점들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순영(2015).인간의 사회, 성격발달심리. 서울: 학지사.
김지혜(2017). 가족 중심 청소년 여가활동 활성화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
학교사회교육 대학원.
고현자(2013).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 및 가족관계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 우울을 매개변인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형태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연구, 한남대학교 출판부, 2012
모경환 · 이미리 · 김명정(2014). 청소년 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강종구(2015).자아개념,진로의식 성숙 및 학업성취도가 직업포부수준에 미치는 영향,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노영윤(2015). 아동이 지각한 심리적 가정환경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과정
과의 관계분석. 석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박경희(2016).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 적응 및 창의적 성격의 관계. 석사학위논
문. 강원대학교 대학원.최덕경, 서의정 외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 가족관계특징관해 교재와 참고문헌활용하여 기술하고지금의 당신이라면 건강하고 적응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할지 논의하시오0k
- 2019년 2학기 청소년심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기 가족관계의 특징)
- [청소년심리]청소년기 가족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하시오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 가족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
-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 또래관계특징관해 교재와 참고문헌활용하여 기술하고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