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프로그램 개발] 초기기억의 개방을 통한 자기 노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p.1

Ⅱ. 용어 정의 및 이론적 배경
1. 자기노출 촉진활동 p.2
1) 자기노출의 개념 p.2
2) 자기노출의 긍정적 효과 p.3
3) 자기노출의 중요성 p.5
2. 자기노출 프로그램의 적용 p.5
1) 적용방법 p.5
2) 적용 시 유의점 p.6
3) 적용의 실제 p.7

Ⅲ. 프로그램의 배경 이론 집단 상담과 또래 상담
1. 집단 상담의 개념 p.10
2. 또래 상담의 개념과 특징 p.11
3. 프로그램에 이용된 이론의 실제 p.13

Ⅳ.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1. 상담 프로그램 선정 이유 p.15
2. 상담 프로그램의 목표 p.15
3. 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p.16

Ⅴ. 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세안 p.20

Ⅵ. 참고문헌 p.40

본문내용
상담은 사회적 문제아나, 심리적 장애를 가진 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편견이 있다. 그러나 누구나 심리적 고민과 부담을 가지고 있다.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 속에서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 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p.278 박성수. (1998) 재인용
이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때, 상담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p.278


첫째,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도움을 주는 상담자가 있어야 한다.
둘째, 상담은 전문적으로 교육받고 훈련받은 상담자에 의해 제공되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셋째,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를 둔 과정이다.
넷째, 상담은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에 관여한다.
다섯째, 상담은 내담자가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새로운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여섯째, 상담은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안내하고 조력한다.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이다. 내적으로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자아 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하며, 또 외적으로는 학업에 대한 부담감이나 스트레스와, 사회 환경적 압박을 받는다. 이로 인해 청소년이 겪는 심리적 스트레스는 그들의 삶을 보다 힘들게 한다. 이것은 청소년의 정서에 반영되는데, 청소년들은 불안정하고 극단적인 감정 표출 양상을 보인다. 그래서 주위의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 표현이 극대화되어 나타난다. 예를 들어 비행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을 따돌리는 등의 공격적인 성향으로 나타날 수 있다. 또는 나아가 부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 및 잘못된 가치관과 인생관을 갖게 된다.
참고문헌
․ 김계현 외 (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학지사)
․ 최동옥, (1988) 집단상담에서의 긍정적, 부정적 자기노출이 자아개념과 친밀도에 미치는 영향.
․ 김창대 권경인, (2000) 집단상담활동의 유형화 연구 치료적 요인을 중심으로.
․ 정용부외 2인 공저(2000).「아동생활지도와 상담」(학지사)
․ 김용태 외 2인 공저.(1996) 「청소년또래상담훈련프로그램Ⅱ」(재단법인 청소년대화의 광장)
․ 「또래상담」
․ 「교육심리학」
․ 한국청소년 상담원 홈페이지 ‘통계로 보는 청소년’ (http://www.kyci.or.kr/kyci/research/statistics.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프로그램인 본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새로운 후속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지역사회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더 긴 외래치료 환자들은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 기관이나 보건소 등과 연계하여 환자가 머물러 있는 곳에 직접 사회복지사가 찾아가는 서비스 형태인 지역사회와의 연계방안을 통한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할 것이다.넷째, 고연령 환자들에 대한 접근시 본 연구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면에서 보여준 한계점 보완을

  • [장애인의 부모 및 형제 자매의 역할 및 사회의 가족모델 고찰 ] 장애인의 부모 및 형제 자매의 역할 및 사회의 가족모델 고찰
  • 개발이 필요하다.장애인의 가족에 대한 관점도 준교사로서 장애인을 지원하기 위한 행동체계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개입이 필요한 클라이언트 체계로 바라보아야 한다. 즉, 장애인의 보호제공자들을 하나의 독특한 욕구와 문제를 경험하는 개별화된 체계로 보아야 한다. 이런 시각이 가지는 중요한 함의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개별 체계의 독특한 욕구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포괄적인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는 점이다.

  • [청소년상담] 제 8장 청소년 대인관계 상담
  • 상담7. 다양한 상담 기법- 용서상담- 집단상담 프로그램- 은둔형 외톨이 치료방안- 연극치료- 단체프로그램Ⅲ. 결론 8. 상담 이외의 대안적 해결방안-문화 예술과 교육을 접목-왕따극복 소재의 TV 프로그램9. 사회적 차원에서 적용 가능한 문제해결 방안 -학급-학교-국가-인터넷한국청소년개발원에 의하면 일상생활에서 친구가 갖는 기능으로 유의성의 충족, 정서적 지지,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 비교 기준, 소속감과 정체성 확립에의 도움, 정

  • [사회복지] 스트레스 집단 프로그램
  • 자기개방, 자기노출)은 본질적으로 개인을 위한 치료요법일 수 있다.(8) 스트레스 집단상담은 개인적 심리치료보다도 더 자극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9) 집단원들이 위기 때 서로의 조력자가 될 수 있다.집단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적인 스트레스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서, 5회기로 구성된 본 집단은 1~2회기에는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방식을 파악하며 집단응집력을 형성하고, 3~4회기에는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인지재구조화를 시도하고, 5회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상담소나이쁨(ct 딸)문제강점서비스개입계획Micro⦁개인시간(취미여가활동)이 부족⦁자격증 취득의 어려움.⦁학업과 가사의 이중적 역할 부담으로 인한 자기개발 시간의 부족⦁실질적으로 가장의 역할을 수행.⦁남매간의 우애가 깊음.⦁신앙심이 깊음.⦁손재주가 좋음.⦁삶에 의지가 강함.⦁미용에 소질 있음.⦁개별상담⦁진로탐색 및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실시(교회와 연계)(한국멘토링코치센터)⦁청소년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