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에서 아동의 문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유아문학 1권과 아동문학 1권을 선정하고 선정이유를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문해 발달을 위한 문학 감상 활동 유형
2. 아동의 문학 감상활동과 문해 능력 발달과의 관계
3. 아동의 문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유아문학과 아동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1) 유아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2) 아동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한 인간이 그에 속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한 필수 도구이다. 또한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은 문자나 상징을 이용해서 지식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획득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문해 능력이다. 장차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이 될 유아들에게도 가능한 빨리 언어 습득과 문해 학습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기 문해 학습 문제는 1960년대 이래 많은 학자들이 관심을 갖고 연구하여 왔다. 1980년대에 이르러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사회심리언어학의 영향으로 유아가 문해 학습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대두되었다. 즉, 그 동안 정설로 굳어져 있던 읽기 준비도의 전통적인 관점이 문해 출현의 새로운 관점으로 대치되었으며 이러한 관점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하는 총체적 언어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특히 Cullinan은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문학 작품에 기초한 교수 프로그램에 응용하였다. 그는 유아들이 학습지가 아닌 문학 작품 속의 이야기 전체를 읽음으로써 읽기를 학습한다는 것, 읽기 자체가 언어 학습의 한 부분이
.
.
3. 아동의 문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유아문학과 아동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1) 유아문학 선정 및 선정이유
- 책 개요 : 앤디와 사자(제임스 도허티, 시공 주니어)
- 책 내용 : 도서관에서 사자도감을 빌려온 날부터 사자생각에 푹 빠진 앤디는 진짜 사자를 만나 도망치기도 하고 서커스에서 다시 만나 얼싸안고 춤을 추기도 한다. 사자에 푹 빠진 아이와 사자 사이에 오가는 우정을 따뜻하게 그렸다.
- 책 선정이유
첫째, 잘 묘사된 등장인물과 명백한 배경, 분명한 주제가 있으며 주인공의 목표 성취와 해결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사건들을 포함하고 있다.
둘째, 주인공과 그 상황이 어린이에게 이해될 수 있는 그림과 글로 연관되어 있다.
셋째, 유아의 수준과 발달
참고문헌
- 최홍순, “그림이야기 읽기지도가 유아의 문해능력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 2005
- 정복희, “동화책 읽어주기 접근법이 유아의 문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 2008
- 민옥진, “동화책 내용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토의 활동이 유아의 문해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 1999
- 임정희, “그림이야기 책을 통한 읽기 지도 전략이 유아의 문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발달과 이를 통한 훌륭한 시민의 양성을 목표로 했던 아테네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은 개인의 출세를 위한 실용적인 도구로 왜곡됨❸ 소피스트의 등장① 수사학과 문법, 정치학 등에 관한 지식을 돈을 받고 가르치는 사람.② 그들은 대부분이 비 아테네인이며, 아테네 시민들에 비해서 기본적인 사고방식이 굉장히 주관주의적이고 상대주의적이었다.❹ 대학수준의 지적 교육기관① 수사학교- 정치활동의 준비를 위해 문제와 어휘 선정, 말의 구사

  • 부모교육 -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아동발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존재이며, 자녀의 성장 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 (특히 유아기 때 중요)2)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한 많은 정보 중에,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자신의 자녀에게 가장 효율적인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필요 (과거보다 부모 자신과 자녀들의 상황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얻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더 알고자 함) 3) 현대사회에는 자녀를 양육하기 위한 적절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언어 : KOR 형태사항 : 157 p. ; 21 cm34 발전행정 / Gant F. George 저; 이은재 역 서울 : 대영문화사, 1988청구기호 : 351 G211d 언어 : KOR 형태사항 : 374 p. ; 22 cm35 거대한 변환 : 우리시대의 정치적경제적 기원 / Karl Polanyi 저; 박현수 역서울 : 민음사, 1991청구기호 : 303.4 P762g 언어 : KOR 형태사항 : 381 p. ; 23 cm36 경제규제와 경쟁정책 : 1988연도 주요산업별 경쟁촉진방안 / 한국개발연구원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1989청구기호 : 338.951 ㅎ155ㄱ 언어 : KOR 형태사항 : 33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란1) 실제적 수행평가2) 유사 수행평가3) 인위적 수행평가2. 수행평가의 필요성3.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가 필요한 이유4.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의 장점5.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 적용 방안1) 유아교육 중 언어지도를 위한 수행평가2) 유아교육 중 아동문학을 위한 수행평가3) 유아교육 중

  •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성격,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이론적방법,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실제적방법,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총체적방법, 향후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내실화방안 분석
  • 수준)3) 쓰기에 관심 가지기4) 책에 관심가지기5) 읽어 주는 글을 이해하기Ⅵ.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총체적 방법1. 총체적 언어의 정의2. 이론적 배경3. 총체적 언어의 원리들4. 총체적 언어에 영향을 미친 영역Ⅶ. 향후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내실화 방안1. 듣기를 촉진하기 위한 실천 방안2. 말하기 능력을 격려하기 위한 실천 방안3. 문해 능력 촉진을 위한 실천 방안4. 읽기에 흥미를 가지도록 돕기 위한 실천 방안5. 인쇄물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