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연구-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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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소개
1. 대상학년
2. 단원명
3. 단원 개관
4. 단원의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6. 단원의 평가
7. 단원의 계열

Ⅱ. 단원의 재구성 방향
1. 단원선정이유
2. 단원 재구성 논의 과정
3. 단원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해결책

Ⅲ. 단원의 재구성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1) 대단원 지도계획
2) 중단원 지도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 평가계획

Ⅳ. 교수 - 학습과정안

Ⅴ. 교수 - 학습자료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대상 학년
4학년 (2학기)

2. 단원명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3. 단원 개관
이 단원은 경제 활동을 할 때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하여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이해하고 경제적 선택의 결과에 따라 우리 삶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생산과 소비를 중심으로 경제생활의 의미를 이해하고 생산자와 소비자로서 바람직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첫째 제재에서는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하여 경제 활동에서 선택의 문제가 발생함을 이해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확인하도록 하였다.
둘째 제재에서는 우리 주변에 있는 다양한 직업과 일을 통하여 생산 활동의 의미와 생산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산자의 입장에서 생산 활동과 관련된 문제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제재에서는 가정이 소득을 얻는 방법과 소득의 여러 가지 쓰임새를 알아보고, 소비자로서 소득을 소비하거나 저축할 때 바람직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넷째 제재에서는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의 중요성을 알고, 소비자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 국어, 도덕, 사회
- 교육과학기술부(2010), 사회 4-2 교과서
- 교육과학기술부(2010), 사회 4-2 교사용 지도서
- 교육과학기술부(2010), 사회 3-2 교과서
- 교육과학기술부(2010), 사회 3-2 교사용 지도서
- 교육과학기술부(2010), 사회 6-1 교과서
- 교육과학기술부(2010), 사회 6-1 교사용 지도서
- 박인현(2009), 초등사회과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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