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유치진과 `소` 나타난 인물의 형상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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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젊은이 유치진
ⅱ. 유치진과 리얼리즘
1. 리얼리즘이란?
2. 유치진의 리얼리즘
ⅲ. <소>에 나타난 인물의 형상화 과정
1. 소를 중심으로 한 갈등
2. 갈등의 확장 : 소를 둘러싼 단결
3. 리얼리즘과의 연결 : 당대 시대적 배경과의 일치성과 관련하여
4. 확장 : 거시적 조망으로의 국서네 일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희곡 작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유치진은 그야말로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온 인물의 전형이다. 그는 암울했던 일제강점의 시기에 태어나 민족 해방과 전쟁의 아픔을 모두 겪은 역사의 증인이다. 타국의 압제 속에서 펼쳤던 지식인으로서의 고뇌, 민중에의 지향과 리얼리즘에의 추구, 살아남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친일적 행각, 좌익을 비판하는 태도의 작품, 반공 의식 등 그의 작품 세계 역시 우리의 역사만큼 다양하다.

그가 살아온 역사는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야 할 역사와는 다소 다른 면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당대의 정황과 비극성을 실감나게 이해하고 과거를 돌아보기 위해, 혹은 과거로부터 새로운 의미를 창출해 내기 위해서라도 그의 작품은 우리네의 삶과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동랑 유치진의 대표작은 한국형 리얼리즘극의 정수라고 불리던 유치진 작(作)의 <소>가 아닐까 싶다. 작품 <소>는 이때까지 많은 조명을 받아왔다. 또한 이와 관련된 농촌 3부작과 그에 따른 유치진의 초기 작품 세계는 유치진의 전 생애에서 특히나 사랑 받는 주제가 아닐까 싶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유치진이 살았던 시대상과 그의 초기 작품세계의 대표 사조인 리얼리즘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작품 <소>의 인물 형상화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논문

김성희, “유치진의 초기 리얼리즘극 연구”, 『드라마연구』 24호, 2006.

양승국, “유치진 초기 리얼리즘 희곡의 구조와 의미”, 『한국현대문학연구』 18권, 2006.

윤금선, “유치진 희곡 ‘농촌 3부작’ 연구” 한양어문연구 제15집, 1997.


국내 도서


이상우, 『유치진 연구』, 태학사, 1997.

윤금선, 『유치진 희곡 연구』, 연극과 인간, 2004.

이상란, 『희곡과 연극의 담론』, 연극과 인간, 2008.


기타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 리얼리즘
http://100.naver.com/100.nhn?docid=83827

네이버 지식사전 검색, 유치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3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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