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교육] 대학생 신용카드 피해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HAPTER 1

- 주제 선정 이유

- 신용카드 관련 현황



#. CHATPER 2

- 문제 및 피해 상황

1) 발급 단계에서의 피해

2) 이용 단계에서의 피해


- 현행 법 체계 및 개정법


#. CHATPER 3

- 주체 별 문제 원인

- 대학생 신용의 중요성

#. 참고
본문내용
주체 별 문제 원인

신용카드시장
→금융권

공격적이고 과도한 마케팅 전략 사용

무분별, 편법적인
카드발급


대학생
→신용카드 관련
소득과 맞지않는
과소비의 위험성
신용 인지부족

정부
→종합 대책의 미흡함
청년 경제교육의 부족
구체적 피해사례 및
통계자료 부족
참고문헌
<참고 문헌>
정완 외 1명, 「신용카드 범죄의 실태와 정책적 대응방안」,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4
김창미, 「대학생 소비자의 신용카드 사용행동 및 관련변인」, 충남대학교, 2004
윤하정, 「대학생소비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실태와 재무관리 행태 」, 이화여자대학교, 2012

<동영상>
삼성카드 http://blog.naver.com/paranzui?Redirect=Log&logNo=50108853689&jumpingVid=275F80EC768ED6B6512EA2DC971A53C6C2E4
KB국민카드 http://blog.naver.com/paranzui?Redirect=Log&logNo=50108853689&jumpingVid=275F80EC768ED6B6512EA2DC971A53C6C2E4
현대카드
http://blog.naver.com/im_1002?Redirect=Log&logNo=70128442786&jumpingVid=8B80F4F13A26696D66C5DA0B300A64198F86

<참고 사이트>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fss/kr/main.html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32711170681573&outlink=1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2/04/20120413139725.html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614678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299787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298768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082635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296802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1106/h2011062116210321500.htm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nnum=650105&sid=E&tid=6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2/19/2011121903208.html
http://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129864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110&idxno=52860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11137476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03013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103137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37943
http://news.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1788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과학] 소비자불만에 따른 환불제도
  • 소비자에게 구매대금을 반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환불에는 두가지 유형이 존재하는데 i)상품 하자에 따른 환불 ii) 소비자의 불만에 의한 환불이 있다. 상품의 품질불량 등 여러가지 하자가 있을경우에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구입대금을 되돌려 주는 환불은 소비자피해구제 차원에서 당연히 해당 사업자가 행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상품의 하자가 있을 경우에는 재정경제원이 고시한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의거하여 교환 수리 등의 소비자피해

  • [전자결제]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개념과 영향,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종류,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문제점, 유럽의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 사례,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개선 방안 분석
  •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개념과 영향,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종류,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문제점, 유럽의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 사례,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개념Ⅲ.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영향1. 제도적 측면2. 정책적 측면3. 사회적 측면Ⅳ.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종류1. 신용카드 결제방법1) 일반적인 방식2) 암호화 방식3) 제3자 처리방식(Third Part

  • 소비자 교육 보고서 똑똑한 여성을 위한 똑똑한 홈쇼핑법 홈쇼핑 개념
  • 교육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하며 대응책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소비자 입장에서 홈쇼핑은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한 상품정보를 24시간 계속 접할 수 있다는 점과 광고접촉과 동시에 신용카드로 상품의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직접 시간을 내어 상점으로 나가야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전통적인 상거래와 비교하여 보다 쉽게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유발시키는 경향이 크다. 사이버 마아켓에서의 소비자 충동구매성향 분석, 대한가

  • 대학가에 부는 명품바람에 대한의 식 분석
  • 분석했다. 또 인터넷 모임의 활성화로 소비자들이 인터넷상에서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해 동질감을 느끼려는 속성이 생겨 더욱 충성 고객이 늘어나는 것이다라고 예상한다.한달동안 모은 돈을 전부 명품을 소비하는데 다 다쓴다든지 아니면 신용카드로 산다든지 아님 아예 짝퉁을 산다든지 하는 행동들은 이런 몰개성화에 따른 피해하고도 얘기할 수 있다. 얼마나 몰개성화가 진행되었음 e-명품족까지 등장하겠는가. 우리는 유독 명품에 집착하는

  • [기업과 경영] 넥슨의 위기 및 경영전략 제안
  • 카드) 등4. 액션/대전/어드벤처5. 교육용(에듀)게임6. 기타시뮬레이션(경영/육성/역사/체감 등)7. 스포츠게임8. 슈팅게임9. 경품게임10. 기능성게임(명상/헬스/치료)11. 기타1. 5천만원 이하2. 5천만원 초과~1억원 이하3. 1억원 초과~3억원 이하4. 3억원 초과~5억원 이하5. 5억원 초과~10억원 이하6. 10억원 초과~15억원 이하7. 15억원 초과~20억원 이하8. 20억원 초과~25억원 이하9. 25억원 초과~30억원 이하10. 30억원 초과~100억원 이하11. 100억원 초과1. 자체 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