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성공 실패 사례 & 분석 및 평창 올림픽에 관련 여러 스포츠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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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스포츠 마케팅 정의

Ⅱ.본론

1. 월드컵 스포츠 마케팅 성공사례 & 분석
- 월드컵 성공요인
- 경제적 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무형적 경제효과 )
- 실패한 스포츠 마케팅
- 성공한 스포츠 마케팅
- 월드컵 성과

2. 육상 선수권 대회 스포츠 마케팅 실패 사례 & 분석
- 육상대회 실패요인
- 육상대회 마케팅 사례

3. 평창 올림픽 현 진행상태와 성공을 위한 마케팅 대안
- 평창 개최 계획
- 현 진행상황
- 평창 슬로건
- 기대도
- 파급효과
- 경제적 효과
-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

Ⅲ.결론

1. 설문지 분석
2. 평창 올림픽에 관련 여러 스포츠 마케팅 전략 예상
3. 평창 동계올림픽 SWOT 분석

본문내용
Ⅰ.서론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스포츠 산업은 21세기에 가장 각광받을 문화산업의 대표주자로서 80년대부터 본격적인 돈벌이 사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스포츠 산업이란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모든 재화와 서비스업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일례로 골프여왕 박세리의 모자에는 삼성 로고가, 메이저리그 박찬호의 모자에는 나이키의 로고가 눈에 띈다. 이는 바로 스타를 이용한 스포츠 마케팅의 일환이다. 현재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산업이나 제조업은 물론이고 아마추어리즘을 표방하는 올림픽에서까지도 스포츠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인지하고 사업으로서의 측면을 받아들인지 오래다. 각종 국제대회의 증가, 다국적 기업의 진출, 프로스포츠의 발달로 인한 선수와 스폰서와의 관계 등 스포츠와 돈과의 관계는 현대사회 어느 곳에서나 발생하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를 이용하여 제품판매의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경기 시작 전부터 끝날 때 까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대행하는 사업으로, 여러가지 프로모션활동을 통해 경기팀 선수의 부가가치를 높여 상품화를 도모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기업은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회사 및 회사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유지하려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이 마케팅은 일차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얻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으나 최종적으로 제품판매의 확대가 목표이다.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활동이고, 스포츠팀과 경기연맹 등 스포츠 단체에게는 보다 많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활동이며, 일반기업에게는 스포츠를 이용하여 기존의 광고 또는 홍보활동 등을 보조해주는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즉, 다시 말해 스포츠 산업이란 스포츠를 컨텐츠로 이용하여 하는 다수의 사업체들이 같은 종류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공급하며 서로 경쟁관계를 유지해 나가며 발전시키는 생산적 활동 전반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hyojuk/173
http://www.segye.com/Articles/NEWS/WHOLECOUNTRY/Article.asp?aid=20111023002989&subctg1=01&subctg2=
http://cafe.naver.com/jkglobalfrontier/574
http://blog.naver.com/shs781115?Redirect=Log&logNo=70110186913
http://blog.naver.com/mkkp0003?Redirect=Log&logNo=40102304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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