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유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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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평창의 동계올림픽 유치 도전
1. 2010 동계올림픽 유치 실패
2. 2014 동계올림픽 유치전
3. 2014 동계올림픽 유치 실패
4.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활동 주요일지
Ⅲ. 동계올림픽 유치 실패의 원인분석
1. 스포츠 외교력의 부족
2. 국제대회의 한 국가 편향 시각
3. 러시아, 동계올림픽 강국인 점 부각
Ⅳ.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의 당위성 및 가능성
Ⅴ.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로 인한 파급효과
1. 국가위상과 브랜드제고
2. 선진사회기반 조성
3. 경제적 파급효과
4. 스포츠분야 파급효과
5. 관광분야 파급효과
6.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7. 외교, 정치적 파급효과
8.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한 스포츠 교류
9. 주민조직화
10. 지방발전 균형화의 계기
Ⅵ. 2018 동계올림픽 유치 경쟁현황
Ⅶ.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의 성공방안
1.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정부차원 적극지원
2. 국제스포츠위원회와 정부 및 지방정부의 유대강화
3. 민간기업의 협력
4. 지속적 동계종목 선수육성
5. 동계종목의 저변확대
6. 적극적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주민 연계
7. 지역 활성화 방안
8. 국민적 관심과 공감대 형성
9. 유치홍보 전략
Ⅷ. 개인적 견해
Ⅸ.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2. 국제스포츠위원회와 정부 및 지방정부의 유대강화
문화체육관광부는 국제체육대회 심사위원회를 열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계획과 유치방안 등에 대한 타당성 심사를 진행했다.
김대기 제2차관 주재로 진행된 이날 심사위원회에서 위원들은 강기창 도 행정부지사, 한만수 도 국제스포츠위원회 사무총장 등으로부터 평창의 2018동계올림픽 유치 준비 상황 등을 보고받고, 전반적인 사안에 대해 심사를 진행했다.
이날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4월23일 대한올림픽위원회(KOC) 임시총회에서 2018동계올림픽 국내 후보도시로 확정된 평창에 대한 KOC의 실사평가 보고서와 해외 동향 등을 주무 부처의 입장에서 세밀하게 살펴봤다.
이와 함께 도 국제스포츠위원회는 문화부의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대회 유치를 신청할 때 필요한 정부의 재정 보증 등 제반 사항과 관련해 기획재정부 산하‘국제행사심의위원회’에 국제행사 심사 및 승인을 요구할 예정이다.

3. 민간기업의 협력
전국 시·도회장 간담회에 참석한 권홍사 대한건설협회장은 “알펜시아 등 이미 추진 중인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서라도 강원도의 동계올림픽 도전은 계속돼야 한다.” 며 “2018년 동계올림픽 평창 유치를 위해 대한건설협회가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시·도회장 간담회를 평창 알펜시아에서 개최한 것 역시 동계올림픽 유치를 돕겠다는 대한건설협회의 의지가 담긴 결정이었다.”며 “동계올림픽 관련된 각종 SOC사업들은 올림픽 개최 뿐 만아니라 지역 경제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사업들인 만큼 협회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은 세계 유수 기업 및 지도층과의 폭 넓은 네트워크와 세계 적 종합물류그룹인 한진그룹의 글로벌 영업망 등을 적극 활용해 개최 도시가 최종 결정되는 2011년 7월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 IOC 총회까지 2년 동안 동계 올림픽 유치를 위해 활동하게 된다.
조양호 회장은 지난 해 여름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대한탁구협회장을 맡아 왔으며, 지난 2007년 ‘2014 평창 동계 올림픽’ 유치위원회 고문을 역임한 바 있다.
아시안 게임, 엑스포 등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각종 국제행사 유치를 적극 지원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윤강로, 총성없는 전쟁 (윤강로의 발로 뛴 스포츠외교), 스포츠파트너스, 2006
오수길, 미래국가로가는길 뉴거버넌스, 대영문화사, 2008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 http://pyeongchang2018.org/home/page/
강원도청 http://www.provin.gangwon.kr/
강원도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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