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_주입식 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라는 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이란?
2) 자연주의 교육관이란?
①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개관
② 자연주의 교육의 시사점
③ 자연주의 교육의 비판점
3) 진보주의 교육관이란?
① 진보주의의 주요개념
② 진보주의의 강조점
③ 진보주의 교육관
④ 진보주의 교육관에 대한 비판
4) 실존주의 교육관이란?
① 실존주의 교육철학
② 실존주의의 의의
③ 실존주의의 한계
5)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개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8단계
①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②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③ 솔선선 대 죄 의식
④ 근면성 대 열등감
⑤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⑥ 친밀성 대 소외
⑦ 생산성 대 침체
⑧ 자아통합 대 절망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서 지식의 전달과 학습을 교육의 최고 목표로 하고 있다. 과거에는 주입식 교육관이 어느 정도 효과적인 측면이 있었으나 점차 모든 것이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와는 다소 동떨어진 측면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 교육관이 지니는 주입식 교육관에 반발해 나타나게 된 교육관들이 바로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이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에 기초해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했는데, 프로이트의 이론과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영유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특히 에릭슨은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과 비교하여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 사회적 이론이라고 불린다. 또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가능성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본보고서를 통해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2.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
3.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4. 존 듀이(철학자) 저, 박철홍 역,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문음사, 2002.
5.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6.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2005.
7. 천성문, 박명숙 외 3명,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8.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