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이론을 이용한 자기 인식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역동이론을 통한 자기분석인식분석
1) 유아기(프로이드-구강기, 에릭슨-기본적 신뢰 대 불신) 때의 자기인식분석
2) 초기 아동기(프로이드-항문기, 에릭슨-자율성 대 수치) 때의 자기인식분석
3) 학령 전기(프로이드-남근기, 에릭슨-주도성 대 죄의식) 때의 자기인식분석
4) 학령기(프로이드-잠복기, 에릭슨-근면성 대 열등감) 때의 자기인식분석
5) 청소년기(프로이드-생식기, 에릭슨-정체성 대 역할혼란) 때의 자기인식분석
6) 초기 성인기(에릭슨-친밀성 대 소외) 때의 자기인식분석
7) 중·장년기(에릭슨-생산성 대 침체) 때의 자기인식분석
2. 정신역동이론을 근거하여 본인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친 인물과 사건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정신역동이론을 통한 자기인식분석
1) 유아기(프로이드-구강기, 에릭슨-기본적 신뢰 대 불신) 때의 자기인식분석
구강기는 출생부터 약18개월까지로 유아는 입에서 쾌락을 얻는다. 이 시기 동안은 입이 성적, 공격적 욕구충족을 하는 신체부위가 된다. 구강기에는 수동적으로 어머니의 보살핌을 받으며 생활하기 때문에 유아는 의존적이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분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본인은 이 시기에 좌절을 경험한 것 같다. 왜냐하면 이 시기에 좌절이나 방임을 경험하면 구강수동적 성격이 되어 낙천적이고 타인에게 의존적이 된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한편, 에릭슨의 기본적 신뢰 대 불신의 시기는 출생 후 2세까지를 말한다. 건강한 성격의 가장 기본적 요소 중 하나가 신뢰감인데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은 유아기 동안 발달한다. 이 시기 동안 유아는 생을 신뢰할지 혹은 불신할지 결정짓는 위기를 겪는다. 그 위기의 해결책은 부모, 특히 어머니에게 달려있다고 한다. 에릭슨에 의하면 본인은 이 시기에 어머니의 보살핌에서 일관성, 신뢰성, 예측성을 완전하게 느끼지는 못한 것 같다. 왜냐하면 이를 느끼면 유아는 다른 사람에 대한 기본적 신뢰와 자신에 대한 확신 및 신뢰감을 발달시킨다고 하였는데 현재 본인은 기본적으로 자신에 대해 완벽히 확신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렇다고 완전히 불신하는 것은 아니므로 기본적 신뢰와 불신이 적정한 비율로 경험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
.
2. 정신역동이론에 근거하여 본인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친 인물과 사건 분석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성인초기에 자아도취에 빠지게 되면 직업도 소용없다고 여기므로 직업에서도 소외감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본인의 주변에서 이러한 성격을 가진 직장 선배가 한 명 있었다. 그 선배는 직장은 그냥 의무적으로만 다니게 되고 주로 음악과 술에 심취해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었다. 당연히 업무에 소홀하다보니 주변 동료들로부터 많은 질책을 받곤 하였다. 하지만 큰 잘못은 없었기에 회사에서 징계를 받는다거나 그만두는 일은 없었다. 본인도 친한 동료가 없어 이 선배를 잘 따르는 편이긴 했지만 존경하는 마음은 없이 겉으로만 친하게 지내는 편이었다. 하지만, 한 사건으로 인해 그 선배의 평가가 달라지는 것은 물론 내 인생에도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것은 그 선배와 그 선배를 미워하는 다른 직장동료와의 분쟁으로 인해 시작되었는데, 어느 날, 그 선배에 대
참고문헌
- 이은주, “어린이를 위한 철학교육의 기능근거”, 2006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발달이론을 중심으로”,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피아제와 피아제이론
  • 이론을 가장 실제적으로 나타내는 모형으로 보인다. 통합 교육이란 읽기, 쓰기, 미술, 과학 및 사회 등등의 교과를 하나로 통합하여 가르치며 최소한의 시간배정과 함께 6년 간의 국민학교 교육에 걸쳐 시행되는 것을 말한다. 활동, 상상력, 사고 및 학습은 자연적으로 진행되며 주관 없는 계속적인 과정이어서 매시 45분 수업시간으로 제약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교과의 경계로 진행이 방해 받지 않는다. 어린이는 자기가 선택한 공부거리에 완전히 몰두

  • [장애복지]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
  •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Ⅰ. 불안에 대한 이론1. 정 의불안이란 생체가 친숙하지 않은 환경에 적응하고자 할 때 나타나는 가장 기본적인 반응양상이다. 불안은 광범위하게 매우 불쾌한, 그리고 막연히 불안한 느낌으로 관련된 신체증상(가슴두근댐, 혈압상승, 빈맥, 진땀, 반사항진, 동공확대)과 행동증상(과민성 서성댐 등)을 동반한다.2. 심리학적 이론들(1) 정신역동적 이론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불안은 임박한 위험을 경고하는 경계신호이다. 그

  • [정신건강] 정신역동적 정신치료
  • 자기 파괴적인 충동 때문에 부적절한 행동을 반복하는 저항이다.정신역동적인 면접과정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역동적 치료를 안내하며, 교육하고 동시에 환자를 평가하는 일이다. 따라서 치료자는 첫째, 신회의 치료관계를 이룩해야 한다. 둘째, 환자에게 따뜻한 관심을 보이고 치료면접의 목적, 방식을 소개하고 치료에 대한 저항을 제거한다. 셋째, 환자와 면접하는 과정에서 주 문제가 무엇인지 (내적 갈등, 습관화된 반응특성, 방어기제 등)를

  • [사회복지실천모델] 정신분석모델의 개입기술(정신역동모델의 개입목표와 개입과정, 정신분석이론의 개입기법)
  • 정신분석과정을 방해한다.6) 명료화클라이언트가 직면한 심리적 현상에 대해 예리하게 초점을 맞추거나 혹은 현상의 원인이 되는 중요한 세부사항들을 파헤처 클라이언트의 생각, 감정, 환상의 심리 역동적 의미를 해석하게 된다. 7) 경청클라이언트가 주제를 피내면 사회복지사는 질문을 통해 주제가 보다 상세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돕는다. 클라이언트 표현에 대해 공감적인 태도를 보이고 주의 깊게 듣는다. 8) 직면클라이언트가 문재해결 과정

  •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성격발달이론 고찰 및 제한점과 교육적 적용
  • 분석하고 자신의 머리 속에 떠다니는 온갖 사념들을 철저히 밝혀 보임으로써, 그는 자신의 내면 세계에 작용하고 있는 역학의 힘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자기 자신과 환자들로부터 얻은 일련의 깨달음을 통해 인성 이론의 기초를 세우기 시작했다. 구 후, 그는 전생애를 인성이론을 발전시키는 일에 모든 창조적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후에 그는 이렇게 토로했다.“나의 전생애는 오직 단 하나의 목표만을 추구해 왔습니다. 즉 정신의 기구(機構)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