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주부우울증을 걱정하는 여학생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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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머니의 주부우울증을 걱정하는 여학생 사례>
1. 서론
현재 대상자(Client)의 어머니가 겪고 있는 문제는 장년기에 대인관계 속에서의 정신역동 문제로 비춰질 수 있다. 따라서 장년기의 정신역동의 특성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어머니를 중심으로 가족의 관계형성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인본주의 심리관점에서 우울증 문제를 분석해보고 스키너의 행동주의 관점에서 어머니의 해결책을 몇 가지로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어머니의 정신역동적 현실
위 사례에서 겪고 있는 어머니의 문제원인을 정신역동 이론 관점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정신역동은 인간내면에 흐르는 정서적 세력, 감정의 흐름, 정서적 힘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우선 어머니의 내면에 흐르는 감정의 힘들은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장년기의 대인관계 특징과 어머니로부터 관계를 맺고 있는 가족들의 구성원을 알아봐야 할 것이다. 사례에서 어머니와 남편은 40~50대에 해당되는 장년기에 접어들었다. 그 시기에는 대인관계에 새로운 양상이 나타나게 되며 개인의 인생에서 사회 경제적 능력이 최고의 수준에 오르는 절정기이다. 남편은 직장에서의 권한이 확대되고 직장 내의 위계 관계 속에서 상급자의 위치에 서게 되며 상급자로서 부하직원을 지휘하고 통솔하는 위치에서 새로운 상하관계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 자녀들은 성장하여 청소년기에 접어들며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로서 자녀에 대한 심리적 유대감이 약화되는 시기이다
2) 에릭슨의 이론적관점
에릭슨은 정신병리 우울증등은 심리사회적발달에서 오는 신체 심리 사회적 측면의 갈등에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한다. 따라서 통찰력증진이 치료의 일차적 목적이라 하였고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환경과 활발하고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환경에 대한 자아지배력을 회복함으로써 증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단단계 중 어머니는 7단계인 생산성대침체-배려(성인기)단계로 성인중기가 되면 사람들은 자신의 세대를 넘어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것에 관심을 갖게 되는데 이것이 생산성(generativity)이다. 이 생산성이 결핍되면 성격이 침체(stagnation)되어 자신의 에너지와 기술을 오로지 자기학대와 만족을 위해 사용하게 되고 사회에 의미있는 기여를 못했다는 회의로 인해 침체를 경험하고 자신의 삶이 잘못된 것이라고 인식하여 소위 ‘중년의 위기’를 겪게된다. 이 시기의 극복여부에 따라 배려(care)와 거절(rejectivity)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적 관점으로 어머니의 우울증 해결의 대책을 살펴보면 딸의 관계가 어머니에 우울증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가족구성원과의 활발한 관계형성 즉 아버지와의 관계 아들과의 관계등 , 상호작용을 이루어 나가는 핵심이라 할 것이다.
3) 칼융의 이론적관점(중년부부의 갈등 초래 원인)
어머니는 현재 40세 이후가 되어 정신적인 면에 변화가 생겨 추구하던 목표와 야망들이 그의미를 잃게 되면서 우울감과 침체감을 경험한다. 중년기에는 남성과여성의 상반되는 측면 즉 여성이 공격적이고 독립적으로 남자가 공격적인야망을 덜갖고의 차이로 중년부부의 갈등을 초래하는 원인적 관점으로 분명 이시기에 어머니와 아버지간의 갈등이 있을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4) 인본주의 심리관점
인본주의자들은 각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경험의 중요한 결정자임을 강조한다. 즉 어머니가 자신의 행동과 경험의 중요한 결정자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어머니가 중요한 결정자임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고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해나갈수 있는 존재라고 봐서 어머니도 자식들에게 존경 받을수 있다는 인식과 어머니의 잠재능력을 키워나갈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특히 로저스에 의하면 비지시적, 비심판적, 적극적 경청 공감이 포함되어있어야 인본주의적 관점으로 해결할수 있고 어머니와 딸과의 진실한 관계를 맺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며 인간존중과 환경의 중요한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5) 해결책으로의 스키너의 행동주의 관점
스키너는 인간의 조작적 조건화로 협오적 통제를 하면 부작용이 일어나 정적과 동적 강화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어머니에 대한 딸의 칭찬, 아버지로서의 어머니에 대한 칭찬과 보상이 있어야 정적 긍정적 강화가 된다고 하겠다. 즉 강화(칭찬)을 하려면 네가지가 꼭 필요하다고 하겠다. 첫째 구체적인 행동으로 칭찬해주어야 겠다. 예를 들면 어머니가 현재까지 자식을 키우느라고 고생하면서 아들을 군대까지 보낸 것에 대한 보상적인 측면의 칭찬, 어머니의 역할로서의 구체적인 칭찬을 아버지로서 딸로서의 칭찬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둘째로 즉시 칭찬해주어야 한다. 현재 딸이 시험기간인데 시험이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대화를 많이 한다고 하였는데 시험기간이라도 어머니와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간단한 메시지, 메모등 여러 가지 관심 형태를 활용하여 칭찬을 즉시해주면 좋겠다. 하루를 시작하며, 하루를 마감하며 어머니에 대한 칭찬, 또한 남편으로서의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딸의 중간역할이 분명히 필요하다고 하겠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관계는 분명 지난날의 섭섭했던 것이 하루아침에 해결될 수는 없다. 하지만 조금씩 변화된 양상을 보이면서 횟수(양적)를 늘려 나가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차이에 대해서 칭찬해줘라 다섯째 한일에 대해서 칭찬을 해주면 좋은 방법의 결과를 볼 수 있다.
스키너는 인간행동이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행동결과에 따르는 강화에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즉 어머니를 둘러싼 가족구성원들의 자극에 의한 동기부여가 강화되면 반복적인 좋은 행동을 한다고 결정하였고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하여 가족구성원 및 외부환경들을 이용하여 어머니의 우울증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3. 결론
이상으로 정리하면 어머니의 문제는 어머니만의 문제가 아니라 외부환경적인 요소들의 영향이 크게 미칠 수 있으며 경청과 정확한 공감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중년의 주부 우울증은 사회적 문제로도 심각하다. 가장 근접해있는 남편에게도 많은 문제와 피해가 있을 줄 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울증이 발병 했을 발병 초기에 그 문제 원인을 파악, 인식하여 가족구성원의 공동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방법론적으로는 인지적 접근방법으로 해결해야 하겠고 효과가 없을 시에는 정신분석적 접근과 생물학적 접근을 적용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좋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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