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일상적 경험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본인의 일상생활에서의 경험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따른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본인의 일상생활에서의 경험
본인의 발달과 일상생활에서 특히, 직장에서의 성격에 대해 이야기 하자면, 본인은 남자로서 24세이고 직업은 회사원이다. 이러한 시기는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성인 초기에 해당한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인초기(20~24세)에 해당하는 청년들은 자기가 누군지, 다른 사람의 눈에 어떻게 보이는지, 무엇이 될 것인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그들은 이성에게 매혹되어 사랑에 빠지기도 하지만, 이런 애착은 대부분 자기정의를 위한 노력이다. 이성과의 상호작용에서 청년들은 자신의 진정한 감정, 서로를 보는 관점, 자신의 미래계획, 희망 그리고 기대에 관해 끊임없이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이 누구인지를 되찾으려 한다. 이렇듯 이 시기의 청년들은 나는 누구인가 하는 문제에 너무 몰두하게 되어 성인초기의 과제인 친밀감을 획득하지 못한다. 실제로 본인은 내가 진정으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였고
.
.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따른 분석
이러한 본인의 일상생활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따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은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셋째, 개인의 성장과 문화가 기여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인간의 심리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와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즉 심리사회적 위기는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인 개인의 내적 욕구와 사회에서의 기대가 상충되는 것을 말한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여덟 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여기에서는 본인과 관련 있는 성인초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시기는 20~24세에 해당하는 비교적 짧은 기간이다. 진정한 친밀감은 합리적인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었을 때만 가능한데 에릭슨이 말하는 친밀감은 성적인 것 이상을 의미하며 사회적 친밀감을 포함한다. 자아정체감이 확립된 후에야 이성고 진정으로 친해지는 것이 가능하며 우정, 지도력 등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개인적 정체감과 더불어 사랑, 친교, 안정된 관계를 맺는 능력이 발달한다. 이 단계의 위험은 자
- 참고문헌
-
- 김희자,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다례교육 연구”, 성신여대, 2004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광주가톨릭대, 2006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복지 대상자 상담기록, 사례회의 과정 기록, 사례회의 진행 결과표, 서비스 개입계획 및 점검표, 사정도구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
-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 문화 중 현대에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을 많나 것을 소개하고 그 이유를 밝혀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5주 1강에서 부적응적 대인신념에 대해 배웠습니다 우리는 각자 나름대로의 당위적 요구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당위적 요구에 대한 생각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어떤 비합리적인 신념을 지니고 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 학습자 본인이 외국어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나 어려웠던 점을 상세히 기술하고, 이것을 토대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말하기 교육에서 제시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정리해서 제출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5주 1차시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였습니다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일상언어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의 예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유형별로 제시하시오
-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실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고 가정하고 설문지 작성법에 근거한 설문지를 10문항 이상 만들어 제출하시오 이때 척도의 종류(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를 각 1가지 이상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오 (사회복지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