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일상적 경험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본인의 일상생활에서의 경험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따른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본인의 일상생활에서의 경험
본인의 발달과 일상생활에서 특히, 직장에서의 성격에 대해 이야기 하자면, 본인은 남자로서 24세이고 직업은 회사원이다. 이러한 시기는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성인 초기에 해당한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인초기(20~24세)에 해당하는 청년들은 자기가 누군지, 다른 사람의 눈에 어떻게 보이는지, 무엇이 될 것인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그들은 이성에게 매혹되어 사랑에 빠지기도 하지만, 이런 애착은 대부분 자기정의를 위한 노력이다. 이성과의 상호작용에서 청년들은 자신의 진정한 감정, 서로를 보는 관점, 자신의 미래계획, 희망 그리고 기대에 관해 끊임없이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이 누구인지를 되찾으려 한다. 이렇듯 이 시기의 청년들은 나는 누구인가 하는 문제에 너무 몰두하게 되어 성인초기의 과제인 친밀감을 획득하지 못한다. 실제로 본인은 내가 진정으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였고
.
.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따른 분석
이러한 본인의 일상생활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따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이론은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일생에 걸친 성장을 논하고 있다. 둘째,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셋째, 개인의 성장과 문화가 기여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인간의 심리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와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즉 심리사회적 위기는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인 개인의 내적 욕구와 사회에서의 기대가 상충되는 것을 말한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여덟 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여기에서는 본인과 관련 있는 성인초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시기는 20~24세에 해당하는 비교적 짧은 기간이다. 진정한 친밀감은 합리적인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었을 때만 가능한데 에릭슨이 말하는 친밀감은 성적인 것 이상을 의미하며 사회적 친밀감을 포함한다. 자아정체감이 확립된 후에야 이성고 진정으로 친해지는 것이 가능하며 우정, 지도력 등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개인적 정체감과 더불어 사랑, 친교, 안정된 관계를 맺는 능력이 발달한다. 이 단계의 위험은 자
참고문헌
- 김희자,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다례교육 연구”, 성신여대, 2004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광주가톨릭대, 2006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학] 설득의 심리학을 읽고서
  • 심리학적 임상실험이나 그 동안의 많은 실험과 연구결과를 통한 결론일 수도 있다. 그러나 처음 언급한 것처럼 절대진리란 없고 불변이라는 것은 없다. 지구가 생기고 다양한 생물종들이 생기면서 생물학적으로 사회학적으로 적응한 개체들만 살고 있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며 심리학적마찬가지 일 것이다. 어째든 지은이가 소개한 희귀성의 법칙의 자기 방어 전략 중 흥분하지 말라 득실을 냉정히 따져보고 감정적 반응이 느껴지면 감정을 진정시키려

  • 상담치료와 철학자 칼 야스퍼스
  • 경험적 세계의 중간에 위치한 상태를 말한다. 실존은 인간의 존재에 대한 궁극적인 근거이며 대체 불가능한 것이다.2-2) 한계상황에서의 자기생성야스퍼스에게 한계상황은 일상적으로 훈련된 행동으로는 변화시킬 수 없는, 모든 행동 대처를 거부하는 상황을 말한다. 이러한 상황을 직면할 때, 인간은 자기 삶의 유한성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의식하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을 겪음으로서 자신의 내면성 핵심을 돌아보고 벗어날 수 있도록 함

  • [학습심리] 기능주의적 이론
  • 요인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2009안용성, 「학교 폭력 청소년 상담 3년 새 2배 늘었다」, 『세계일보』, 2012.06.15, http://www.segye.com/Articles/NEWS/WHOLECOUNTRY/Article.asp?aid=20120614023621&subctg1=01&subctg2=이명신, 「청소년의 이성교제 경험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2009한상철 외, 『청소년 문제행동 심리학적 접근』, 학지사, 2003Matthew H. Olson B. R. Hergenhann, 『학습심리학』, 김효창이지연 옮김, 학지사, 2009

  • 생각의 지도
  • 경험을 중시하는 동양”에서 논리를 중시하는 사상가인 명가(名家, 논리학파)와 묵가(墨家, 묵자의 추종자들)를 소개하였고, 동양과 서양은 우주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 가정, 어디에다 주의의 초점을 두는지,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지각하는 능력과 복잡한 환경에 놓여 있는 사물을 구별하는 능력, 행동하는 원인을 설명하는 방식, 세상을 범주로 파악하는지 아니면 관계로 파악하는지의 여부, 형식 논리의 규칙을 포함한 ‘규칙’을 사용하는 정도 등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 경험이 아니라 종족의 근원 강조⑵ 분석심리학의 내용- 의식과 무의식의 세계가 융화되어 양쪽이 자유롭게 발달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는 관점. - 성격을 구체적인 특질로 조명하여 성격에 대한 이해를 확대시킴- 고고학, 연금술, 점성술, 신화, 천문학의 영향 받음-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함(동양적 이미지)2) 주요 개념⑴ 정신- 퍼스낼리티 전체로 생리적 충동에 예속되지 않은 독자적 실체- 의식적, 무의식적인 모든 생각, 감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