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치료와 철학자 칼 야스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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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철학자로서 처음에는 법학을 배웠지만 의학으로 옮겨 정신분석학과 심리학을 연구하였으며 이후 철학과 접목시켜 철학을 연구하였다. 어려서부터 폐결핵과 심장질환과 같은 많은 질병을 앓았고 그러한 경험이 그의 철학에 대해 영향을 끼친 부분도 많았다. 그는 ‘정신병리학 총론’의 저서를 통해 정신 병리학자로서 명성을 얻지만 정작 대학교에서는 철학을 가르치는 교수가 된다. 그는 유태인인 게르투르트 마이어와 결혼하여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많은 한계상황 속에서 수많은 고찰을 겪었고 이러한 경험은 그의 철학에서 한계상황과 삶의 의미에 대한 연관성을 찾을 수 있게 해주었다. 그의 의학적, 심리학적 지식과 철학적인 고찰은 야스퍼스만의 철학적인 개념을 이루는 근간이 되었음에 틀림없다.
2. 야스퍼스의 주요사상
2-1)실존개념
인간의 존재방식, 자기실현의 방식을 단순한 현존, 의식일반, 정신, 실존의 4가지로 나누었다.
첫째, 단순한 현존은 자기의 욕구에만 집중하여 자기성찰이 부족한 상태로 자기존재의 대한 의식이 매우 약한 상태이다. 둘째, 의식일반은 합리적 사유와 학문적 지식으로 본능적 감각이라고 볼 수 있는 단순한 현존에 비해 명석하고 보편타당한 논리적 사유의 상태이다. 셋째로, 정신이란 의미나 이념을 다루는 것으로서 포괄적인 가치의 틀이나 세계의 정의의 틀에 기초하여 경험과 감각적 인상을 형성하고 정리하여 질서 짓는 상태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실존이란, 객관적이지 않은, 초월적 세계와 경험적 세계의 중간에 위치한 상태를 말한다. 실존은 인간의 존재에 대한 궁극적인 근거이며 대체 불가능한 것이다.
2-2) 한계상황에서의 자기생성
야스퍼스에게 한계상황은 일상적으로 훈련된 행동으로는 변화시킬 수 없는, 모든 행동 대처를 거부하는 상황을 말한다. 이러한 상황을 직면할 때, 인간은 자기 삶의 유한성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의식하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을 겪음으로서 자신의 내면성 핵심을 돌아보고 벗어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자기가 되는 것이다. 상황에 대해 좌절하고 고독함을 체험함으로서 자신을 성찰하고 자기 실존의 가능성을 지향하도록 하는 것이다. 야스퍼스는 인간의 한계적인 상황에 대해 죽음, 고뇌, 투쟁과 같은 개별적 한계상황과 역사적 규정성의 한계상황을 구분지어 말했다.
2-3) 실존적 사귐에서의 자기실현
인간이란 다른 사물들처럼 단순히 존재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다른 실존과의 상호교제를 통해 참된 나,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다. 고독함으로부터 타인과 만나고 사귐이 없이는 자기 자신으로 들어갈 수 없고 고독하지 않고는 사귐이 없다고 주장하였다. 비이기적으로 관여해야하며, 타인과 나를 외적인 상태에서의 차이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원칙적으로 동등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함으로서 온전한 사귐을 이루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오늘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가 되었다.
3. 적용 가능한 문제 및 한계점
야스퍼스 사상의 적용 가능한 문제는 관계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개인적인 열등감에 사로잡혀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해 발생하는 공격적인 성향이나 폐쇄적인 성향을 실존적 사귐, 타인과 동등한 위치에서 배려하면서 실존적 소통에 대해 우회적으로 설명하고 점진적으로 이끌어 가다보면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개인의 한계상황은 내담자를 둘러싼 외부세계와 조기의 이를 바로잡을 수 있는 관계자의 부재가 잘못된 가치관 형성으로 이어짐으로서 가져오는 문제들을 상담자 혹은 동등한 위치에서의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람이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서 내담자로 하여금 당장은 아니지만 상황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야스퍼스의 사상은 삶의 철학에 고무되어 합리주의에 대한 비판과 불신을 강조했고 인간 행위의 결과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가치기준이 불분명한 경우 무조건 행위자가 자신의 행동을 책임져야 한다는 점, 인간의 내면적 상황을 결정하는 외적 요인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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