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권 추락현상의 원인과 대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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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교권의 개념
2)교권의 현황
3)교권 추락의 원인
4)교권과 학생인권조례
5)교권 추락의 해결책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청소년의 사회적 문제에 관한 뉴스가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예를 들어 입시 위주의 교육 체제 속에서 부담을 느껴 자살을 선택한 청소년, 신체적·언어적 폭행에 상처 입은 청소년, 어린 나이에도 성인 못지않은 강력 범죄를 저지른 청소년 등이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의 책임을 모두 학교교육에 돌릴 수는 없다. 하지만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이 바른길을 갈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제도적 장치라는 점에서 막중한 책임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깊이 있는 사고 능력이 부족하고, 정체성이 아직 완전히 형성되지 않았기에 혼란을 겪기 쉽다. 이러한 청소년들이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고, 나아가 바람직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학교교육의 역할이다. 즉, 청소년들에게 단순히 학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태도와 인성을 가르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성장해 건전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육성하는 것이 학교교육의 역할이며 책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올바른 학교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교사는 학생과 더불어 교육을 구성하는 요소로, 학생이 학교교육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도자이기 때문이다. 교사가 학생을 원활히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교권'이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학문적 지식이나 사회적으로 중시되는 가치들을 설명한다 해도, 교권이 바탕이 되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수업을 듣지 않을 것이다. 다시 말해 교권이 없으면 정보의 전달이 이루어지기 힘들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교육 자체가 흔들릴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기,「교사의 지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한정수,「교권침해를 둘러싼 법적쟁점 분석과 교권보호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0.
이은찬, 「교권신장 방안에 관한 일연구 : 교권침해사건 실태분석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1987.
이동주,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제정의 딜레마 연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장영란, 「교권 경시 현상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최형찬, 「인권, 학생인권, 학생인권조례 -학생인권조례는 학생인권을 보장하는가-」, 범한철학회, 2011.
경기도교육청,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해설서』, 2011.
오동석, 「학생인권조례의 현황과 쟁점」,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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