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A형/1학년]인간 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
A형 | 인간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언어의이해A형/1학년]인간 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론
1.인간언어의 정의
2.언어의 구조
3. 언어의 특성
4. 언어의 기능
5. 언어습득능력 (균일성, 통달성)
6. 언어의 개방적 체계
7. 언어의 분절성
8. 언어의 추상화 과정과 추상성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6. 언어의 개방적 체계
언어의 개방성은 위에 든 예처럼 문장의 길이에 제한이 없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개방성이라는 의미 속에는 언어로 말미암아 우리의 사고가 미치는 범위에 제한이 사라지게 되었다는 사실까지가 포함된다. 가령, 말이나 글이 없다고 했을 때, 다음과 같이 간단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도 얼마나 고역스런 일일까 생각해 보자.
\\"나는 투명 인간을 보았다.\\"
\\"투명 인간은 보이지 않는 인간이라는 뜻인데, 그것을 보았다니 말도 안 되는 소리.\\"
\\"누구든지 자신의 미래를 예측하고 싶어한다.\\"
\\"조국은 여러 젊은이들의 어깨에 모든 희망을 걸고 있다.\\"
언어는 개방적이고 무한한 체계이기 때문에 우리는 언어를 통해서 반드시 보았거나 들은 것, 존재하는 것만을 이야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용, 봉황새, 손오공, 유토피아,……'등과 같이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상상의 산물이나, 나아가서는 '희망, 불행, 평화, 위기,……'라든가, '의문, 제시, 제한, 효과, 실효성,……'등과 같은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까지 거의 무한에 가깝게 표현할 수가 있다.
우리는 언어를 사용하여 상상이나 추상
- 참고문헌
-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 민음사, 1990 전정예, 언어학 특강, 경진문화사, 2010 페르디낭 드 소쉬르, 최승언 역, 일반언어학 강의, 민음사, 2006
나찬연(2010), “언어, 국어, 문화”, 월인허웅(1986), “언어학개론”, 샘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 2. 언어학의
-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