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층과 매체의 변화에 따른 고소설의 전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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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층과 매체의 변화에 따른 고소설의 전개과정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 후기 사회 변화에 따른 독자층의 확대

2. 방각본 소설의 등장과 독자층 수용양상

3. 서사의 대중 소설적 특징
(1)인물의 정형성
(2)선악의 대결
(3)애정담
(4)행복한 결말
(5)선의 정의 실현

4. 기법의 대중 소설적 특징
(1)예시
(2)표현법
(3)단절기법

Ⅲ. 결론

임병양란을 겪은 조선후기 사회는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는 신분층의 분화와 더불어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을 가져왔으며 문학적으로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문학의 향유층이 귀족 중심에서 민중에게까지 확대되었으며, 방각본의 출현은 상업적 면모를 지닌 소설을 생산해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부터 방각본 소설에 나타나게 된 여러 대중소설적 측면을 살펴본 결과 『조웅전』과 『유충렬전』을 포함하는 조선시대 영웅소설들은 소설 향유층의 공통적인 욕구에 부응하여 도식적 생산 토대 위에서 생산된 작품들임을 알 수 있었다.
방각본 영웅 소설이 갖는 이러한 대중소설적인 면모는 통속성으로 귀결된다. 이러한 ‘통속성은 무엇보다 진부한 것과 밀접한 연관을 지닌다. 진부하다는 것은 이미 알려질 대로 알려진 구조와 내용을 답습하면서 조금의 새로운 시각이나 비판도 가하지 않는 데서 생겨나는 예측가능성과 관련된다. 그러나 진부함만으로 통속성이 완성되지는 않는다. 진부한 것뿐이라면, 통속성은 흥미 없는 것과 동의어가 될 수도 있다. 예측 가능한 편안함 속에 충분한 자극이 散在하고 있어야 비로소 통속성의 긍정적인 면인 흥미가 유발된다.’
통속성이라는 것은 내용의 상투성, 우연성, 행복한 결말, 현실로부터의 도피를 통해서 오락과 흥미를 추구하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설이 하나의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의 취향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통속성이 작품에 투영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최삼룡외 역주, 『유충렬전』,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이헌홍 역주, 『조웅전』,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조시웅, 『조웅전의 작품구조와 그 통속적 의식』, 성균관대학교, 1987
임성래,『조선 후기의 대중소설』, 태학사 ,1995.
이영식, 『조웅전연구』, 嶺南大學校, 1985
성희경, 『경판 조웅전 문헌변용의 문예학적 해석』, 1997
이지영, 『조웅전 도움구조의 수용미학적 접근』, 부산대학교, 2003
김창현, 『서사.극의 장르적 성격과 결합양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1998
임성래, 『고전소설의 기초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태학사, 2001
박일용, 『영웅소설의 소설사적 변주』, 월인, 2003
부길만, 『조선시대 방각본 출판 연구』, 서울출판미디어, 2003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이화여자대학교, 1985
오오다니, 모리시게『조선후기 소설독자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5
진경환, 「유충렬전의 통속성재론」, 『민족문학사연구』, 3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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