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고전 소설의 인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물론에 대한 요약과 고전소설의 인물을 유형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그 예를 들어 작성하였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인물론의 개념

2. 작중 인물의 실제
⑴ 人鬼交 形 人物
⑵ 謫降形 人物
⑶ 忠孝形 人物
⑷ 揷話別 人物
⑸ 惡德形 人物

3. 機緣에 따른 몇 가지 분류

4. 고전 소설에 나타난 인물상 - 몇 가지 경우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1. 인물론의 개념
작중 인물은 작자의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작자와 독자의 소통을 위한 매개로 볼 수 있다. 현대 작품 속의 인물은 대체로 개성의 소유자로 개별적인 인물이 등장하며 작품 전반을 통해 일관성이 유지된다. 또한 사건 전개를 이끌어 가는 능동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고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은 내면성이 없고 몰개성적이며 단순하고 표피적이다. 또한 경험의 축적을 통하여 삶의 방식을 배워나가는 인물이 아니라 사건에 이끌려가는 수동자에 불과하며 도덕이나 윤리 규범에 얽매인 인물로 유교적인 덕목을 반영하는 인물이다.
작중인물이 맡은 역할에 따라 사건잊 전개되므로 작품 구조 또한 그 인물에 상응될 수밖에 없다. 그것은 그 사건의 구조에 알맞는 인물이 설정되었기 때문이다.
고소설에 양반의 자제, 천출의 소생, 노비 신분 같은 유형적 인물이 많이 등장하는 이유는 창작자의 시대가 이상시하는 유형에 맞는 인물을 요구하는 문학적 관습의 차이 때문이다.
현대 소설에 있어서는 주인공을 중심으로 보다 더 주제를 부각시키고 주인공의 성격을 선명하게 하기 위하여 상호간의 대등 관계 내지는 대립관계의 인물들을 많이 등장시키는 반면 고소설에 있어서는 일인일사(一人一事)의 전기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사건이 단순하여 주인공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2. 작중 인물의 실제
⑴ 人鬼交媾形 人物
민담이나 전설은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는다. 고소설에도 ‘大明 成化年間’ 등의 왕조연호를 밝힘으로써 분명히 시간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 경우 현실과 유리된 신성성의 이야기거나 민간에 전승되는 초현실적인 이야기거나 傳奇소설 따위에 주인공의 활동은 다소 시공의 제약을 받게 된다.
이는 시간과 공간은 필연적인 상관관계에 있으며, 개별적이며 특수한 공간적 상황 속에서 삶이 전개되는 주인공의 초현실적인 인귀교구 사건은 바로 신화나 전설적 신성성으로 보여주는 우리 고소설의 초기적인 주인공 설정의 경향이었다. 이것은 우리 서사문학의 한문단편에서부터 시작했고, 그것이 우리 나라 자생적 소설이 아니라 이웃나라의 영향을 받고 발전했다는 역사성을 발견할 수 있는 주인공의 초기적 성격부여와 행동반경이 설정되는 개념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인귀교구형 인물이 등장하는 대표작으로는 <만복사저포기>를 들 수 있다.
⑵ 謫降形 人物
道仙, 家門 소설에서는 주인공의 탄생설화가 반드시 기술되는 것이 특징인데, 대개의 경우 천상에서 득죄하여 인간 세상에 쫓겨 내려와 온갖 시련을 겪고 天定配匹이란 숙명으로 돌아가는 과정이 그려진다. 이러한 적강소설은 <구운몽>, <권익중전>, <이조양문록>, <이씨세대록>, <옥선기봉>, <옥루몽> 등 무려 46편이나 된다.

참고문헌
김동욱, 「고대 소설에 나타난 인간상」, 『국어국문학 49·50 합(合)』
이수봉, 「인물론」, 『한국고소설론』, 아세아 문화사, 1995.
조동일, 「소설 시대의 이해를 위한 예비적 고찰」, 『한국 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81.
김태준, 『증보조선소설사』, 한길사, 1995.
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 인물인 유영으로 보는 입장이 있었다. 김태준, 증보조선소설사, 학예사, 1939大谷森繁, 앞의 책배원룡, 과 의 비교고찰, 국제어문 2, 국제대학교, 1981그러나 그 이후의 정규복 정규복, 의 문제, 고대문화 제 37, 38집, 고려대학교 총학생회, 1970, 김동욱 김동욱, 한국단편소설선, 한국고전문학대계 13, 민중서관, 1976, 소재영 소재영, 연구 ; 운영의 비극을 중심으로, 아세아 연구 통권 41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71등

  • `배비장전`을 통해 살펴본 풍자와 해학의 의미
  • 소설의 풍자성 연구」,동국대 석사논문,1987김춘택, 「우리나라 고전소설가」, 한길사, 1993이천종, 「배비장전과 옹고집전의 풍자성 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1994설성경ㆍ박태상은 「배비장전」은 남성의 훼절과 봉욕을 주로 다루고 있는 풍자해학소설이가고 규정한 다음 그 이본고찰과 소설화 과정 및 작품 구조에 그 주된 논지전개를 이루고 있으나 작품 골계성 규정의 측면에서는 풍자에 기울고 있다. 곽정식의 경우도 작품의 등장인물 가운데 방

  • 고전소설의 이해
  • 고전 소설론 발표목차고소설에 쓰이는 모티프는?고소설에 나오는 전법이나 도술은?은 정말 허균이 지었나?교육 현장에의 적용1. 고소설에 쓰이는 모티프는?모티프란?범예술적 개념으로 작품 창작의 동인문예상의 개념으로 내면화된 소재와 요소가 원인이 되어 다양한 상황이나 인물과 어우러져 플롯이 전개될 때 이를 모티프라 함테마의 구체화고소설의 모티프 중 가장 중요한 특질은환상성환상성은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것에

  • 태백산맥 고찰 레포트
  • 소설과 사회소설은 별개의 장르로 취급한다. 김희숙/ 역사소설의 유형 /부산대학교/1991/ 학위논문1-4. 루카치의 ‘역사소설론’을 통한 역사소설 보기 다시 읽는 역사문학, 이정옥, 평민사, 1995역사소설은 왜곡된 역사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봉쇄당하는 시기에 그러한 왜곡된 역사를 대신하여 문학이라는 이름으로 공식적 역사에 대항에 왔다. 역사소설은 역사적인 인물 혹은 사건이 문학적 형상화의 대상인 산문문학의 한 장르로 역사 연대기적 서

  • 중국 고전소설 고전과 중국 고전소설의 개념
  • 고전소설을 배우면서 중국의 역사뿐만 아니라 소설에 대한 눈을 넓힐 수 있었다. ‘소설론’이라면 늘 서양의 이론만이 지면을 메우고 있었는데 말이다. 또한 내 나름의 비교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고전을 한층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 느낌이다. 가령, 송대의 강창은 우리나라의 판소리와는 어떻게 다른 것인지, 어떤 모종의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닌지 혹은 우리와 역사․ 문화․ 지리적으로 밀접한 영향을 맺고 있는 중국에게 근대는 어떤 의미일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