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한글 쓰기 방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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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기의 국어정서법과 그 변천
1) 『훈민정음(해례본)』을 통해 본 초기의 국어정서법
2) 문헌을 통해 본 초기의 국어정서법

2. 표의주의와 표음주의의 효용
1) 표의주의와 표음주의
2) 표의주의 표기법의 정당성
3) 한자 혼용
4) 역사적 표기법

3. 한글의 이원적 표기 형식
1) 이원적 구성 방식
2) 이원적 모아쓰기 방식

4. 모아쓰기 방식의 효용
1) 우리말과 한자와의 관계의 측면
2) 우리말의 첨가어로서의 특성의 측면
3) 가독성의 측면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정서법(國語正書法)은 한글로써 우리말을 표기하는 규칙 전반을 가리킨다. 그리하여 흔히 한글맞춤법이라 부른다. 한글맞춤법의 기본 뼈대는 훈민정음 창제 당사자들이 창제 당시에 함께 마련하였으며 또 그 대부분은 오늘날까지도 강력한 규제력(規制力)을 가지고 잘 지켜지고 있다. 그러나 국어정서법이 더 원만히 운영되기 위해서는 훈민정음에서 명시한 것 이외에 세부적인 규정이 더 있었어야만 했다. 그렇지 못하였기 때문에 우리 정서법은 얼마간의 혼란을 거듭하지 않을 수 없었고 시대에 따라 정서법이 자주 바뀌는 일도 겪게 되었다. 본 조에서는 국어정서법이 시대적으로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간략히 살피고 오늘날 한글이 어떤 방식으로 쓰이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초기의 국어정서법과 그 변천

오늘날 우리가 흔히 맞춤법이라고 부르는 것에 해당하는 규정은 『훈민정음』에도 없고 중세시대 문헌자료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이 때문에 훈민정음이 창제된 뒤, 국어정서법은 오랫동안 확고하게 통일된 모습을 갖추지 못한 채 이어져오게 되었다. 하지만 당시에 명문화(明文化) 된 국어정서법이 없었을 뿐 개화기 전까지는 시대에 따라 정서법이 뚜렷한 경향을 띠면서 변천해왔다. 또한 현재의 맞춤법과는 괴리감이 있지만, 『훈민정음(해례본)』에서도 훈민정음 창제와 동시에 초기 국어정서법의 형태를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조에서는 훈민정음에 명시된 초기의 국어정서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중세시대 문헌자료에서 추측할 수 있는 정서법의 경향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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