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 사회계열 논문의 주석과 참고문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논문 작성과 글짓기
-어문 사회계열 논문의 주석과 참고문헌
주석(註釋)
1. 내주(內註)의 작성 방법
1. 내주(內註)는 본문 속의 해당 부분에다 직접 주(註)를 다는 방식.
품사 분류의 원칙으로 의의적(意義的) 범주와 기능적 범주가 있다.
(이희승, 1955:369).
언어 기호가 자의적(恣意的)이라 함은 이미 소쉬르(1916:100-105)에서
지적된 바 있다.
글쓴이가 본문에 나타난 경우
■ 동일한 저자의 논저를 인용하는 경우: Kang(1960), Kang(1965) 등으로 표시.
■ 같은 해에 나온 두 편 이상의 논저를 인용할 경우
: 이기문(1972a), 이기문(1972b) 등으로 표시.
■ 동일한 논문 내에서는 외주와 내주를 혼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함.
주석(註釋)
1. 내주(內註)의 작성 방법
2. 내주는 주석의 상세한 내용을 참고문헌란으로 미루고 간략한 서지 정보
만을 제시하는 형식.
이기문(1972a),『개정 국어사개설』, 민중서관.
(1972b),『국어음운사연구』, 탑출판사.
이희승(1955),『국어학개설』, 민중서관.
Chomsky, Noam and Morris Halle(1968),
The Sound Patten of English, New York: Harper & Row.
3. 영문을 내주로 처리할 때에는 저자의 이름이 아니라 성(姓)을 이용함.
■ Noam Chomsky 와 Morris Halle가 1968년에 쓴 The Sound Pattern of
English라는 저서를 내주로 처리할 경우
: “Noam & Morris(1968)”라 쓰지 않고 “Chormsky & Halle(1968)”로 표기
주석(註釋)
2. 외각주(外脚註)의 작성 방법
1. 문헌이 최초로 인용되었을 때에는 완전 주석을 달아야 함.
1) 김진우(1998),『언어』, 탑출판사, p. 86.
2) 李基文(1967), “韓國語形成史”,『韓國文化史大系 V』, 高麗民族文化硏究所,
pp. 19 -112.
3) John Lyons(1977), Semantics,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7-15.
2. 주석에서 동일한 저서가 반복될 경우는 약식 부호를 사용.
■ Ibid.: 바로 위에서 완전하게 주(註)로 소개한 같은 문헌을 바로 이어서 인용하면서
페이지만을 달리 하는 경우에 쓰임 - ‘상게서(上揭書), 상게논문, 위의 책, 위의 글’
등이라 쓰기도 함.
■ Op. cit.: 바로 위에서가 아니라 그 앞의 어디에선가 일단 인용했던 문헌을 다시
인용하는 경우에 주(註)를 완전하게 작성하지 않고 저자명 또는 필자명 다음에
이 부호를 적고서 해당 페이지를 적어 약식으로 작성 - ‘전게서(前揭書), 전게논문,
앞의 책, 앞의 글’ 등으로도 씀.
동일한 저자의 책이나 논문이 앞에서 여러 권 언급되었을 경우는 연도를 이용하여
구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