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국내외 지역축제의 성공사례와 문제점에 대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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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역축제의 개요
(1) 지역축제의 개념
(2) 지역축제의 효과

2. 지역축제의 성공사례
(1) 국내의 성공사례
(2) 해외의 성공사례

3. 국내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방안
(1) 국내 지역축제의 문제점
(2) 국내 지역축제의 방안

4. 지역축제의 평가
본문내용
지역축제가 가져다주는 파급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축제는 관광경제학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효과가 크다. 유명 축제나 국제문화행사에서 방문객들이 지출하는 경제효과는 엄청나다. 독일의 맥주축제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10월 축제’는 매년 평균 600만 명의 관광객들의 집객 효과를 자랑하며, 축제로 벌어들인 수입만 하더라도 93년 당시 약 1백억 마르크(5조원) 수준으로 같은 해 우리나라에 방문하는 전체 외국관광객들이 쓰고 간 돈이 관광 지출의 약 2배 수준이었다. 캐나다의 수도인 오타와와 주변지역의 8개 축제의 영향을 평가한 자료에 의하면 지역경제에 6천백만 달러 및 1881명의 일일 고용효과를 낳았다고 추정하고 있다. 그리고 영국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시는 인구 43만의 소도시로서 축제로서 연 1천2백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유럽의 꽃”으로 탈바꿈한 사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춘천 마임축제, 금산 인삼축제 등을 지방의 관광개발형 지역축제로 성공리에 이끌어냈다. 둘째, 지역문화축제는 지역의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효과가 크다. 즉, 지역의 성공적인 문화 축제는 지역을 방문하는 외부인이나, 언론에게 자국의 이미지를 고양시키는 효과적인 광고가 된다.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는 지역주민에겐 내부결속력을 다지게 하고, 외부투자를 유치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셋째, 지역이 가진 장애요인과 생산성이 없는 비수기를 극복하는데 이바지한다. 모든 지역은 ‘지역의 장애요인 또는 비수기의 계절적 변수 극복’이라는 한계를 가지게 된다. 그런데 지역축제는 여기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축제 개최를 통하여 비즈니스 성수기를 연장하거나, 새로운 관광시즌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한겨울에 중국의 하얼빈은 사람들이 생산동을 할 수 없을 만큼 건조하고 추운데, 빙등제 라는 얼음축제를 개최하여 새로운 관광 시즌을 창출해내고 있다. 또한, 남쪽지역의 무더운 계절에는 문화 행사 등으로 계절적 변수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넷째, 지역축제는 지역에 대한 투자를 집중시켜 지역의 발전적 변화를 촉진시킨다. 엑스포나 올림픽 같은 대형행사를 유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그 행사가 끝난 후에도 그 지역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 및 사회 기반시설의 확충이다. 2002 월드컵을 위해 서울에 건설된 상암경기장은 스포츠 기반시설인 동시에, 다양한 문화 사업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프랑스의 파리는 1855년부터 1990년까지 파리는 다섯 번의 세계 박람회를 거의 11년을 주기로 개최하여 파리의 사회 기반시설을 크게 변화시켰다. 새로운 공원 조성, 세느강 주변 환경 정비 사업, 교량 건설, 지하철 시설 확충 등이 그것이다. 파리의 에펠탑도 세계 박람회의 주제 건조물 중에 하나이다.
참고문헌
www.fescal.com
www.chookjemadang.com
www.chookje.com
www.mcst.go.kr
www.visitkorea.or.kr
www.ktnbm.co.kr
www.traveltimes.co.kr
www.kctnews.co.kr
한국 축제와 지역문화 콘텐츠 - 류정아,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세계화 시대의 지역축제 경영 - 서태양, 부숙진 외, 기문사, 2008
지역축제 평가 및 지원체계 연구 - 류정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7
한국의 지역축제 - 김흥우, 지성의 샘, 2006
지역문화와 축제 - 정철상, 글누림, 2005
지역축제와 문화권력 - 진명숙, 문예연구사, 2004
향토자산 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전략 - 김선기,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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