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와 해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풍자와 해학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본문내용
-
목 차
1. 풍자와 해학의 분류
2. 풍자
1) 풍자의 기원 및 정의
2) 풍자의 특성
3) 우리 문학속의 풍자
3-1) 채만식 문학 속의 풍자
3-2) 김성한 문학 속의 풍자
3-3) 풍자 시조
3-4) 일제강점기 시대 시의 풍자
4) 일상생활속의 풍자
3. 해학
1) 해학의 기원 및 정의
2) 해학의 특성
3) 우리 문학속의 해학
3-1) 김유정 문학 속의 해학
3-2) 성석제 문학 속의 해학
3-3) 김삿갓의 해학시
4) 일상생활 속의 해학
4. 풍자와 해학의 차이점
3. 해학
1) 해학의 기원과 정의
유머 [humor] : 익살스러운 농담. 익살·해학·기분·기질로 번역되며 프랑스어로는 위무르(humour), 독일어로는 후모르(Humor)라고 한다. 본래는 고대 생리학에서 인간의 체내를 흐른다고 하는 혈액·점액·담즙·흑담즙 등 4종류의 체액을 의미하였다. 당시에는 이들 체액의 배합 정도가 사람의 체질이나 성질을 결정한다고 생각하였고 나아가 이 말은 기질·기분·변덕스러움 등을 뜻하게 되었다.
이 단어가 ‘우습고 재밌는 것’이라는 뜻을 가지게 된 것은 18세기 이후부터이며 이후 인간의 행동·언어·문장 등이 갖는 웃음의 뜻, 그리고 그러한 웃음을 인식하거나 표현하는 능력의 뜻까지 붙게 되었다. 비슷한 말에 위트(기지)가 있어 똑같이 웃음을 인식하고 표현한다고 하지만 위트가 순수하게 지적(知的) 능력인 데 반해 유머는 그 웃음의 대상에의 동정을 수반하는 정적(情的)인 작용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만큼 인간이 지닌 숙명적인 슬픔을 느끼고 느끼게 하는 데 커다란 특색이 있다. 높은 곳에서 초연한 태도로 내려다보며 인간의 어리석음을 웃어제끼는 웃음이 아니라 인간의 어리석음을 가가대소(呵呵大笑)하면서 그것이 자신을 포함한 인간들의 슬픈 천성이라는 데 연민과 사랑을 던지는 약간 복잡한 웃음이다. 그런 뜻에서 위트처럼 단순히 눈앞에 보이는 하나하나의 현상에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나는 데 그치지 않고 보다 포괄적인 인생관조의 한 태도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문학평론가협회 / 문학비평용어사전㉻ / 국학자료원(2006)
한국문화교류연구회편 / 해학과 우리 / 시공사(1998)
박세현 / 김유정의 소설세계 / 국학자료원 (1998)
한용환 / 소설학 사전 / 문예출판사(1999)
이상근 / 해학 형성의 이론 /
남준현 / 해방 전후 채만식 풍자문학 연구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조지향 / 채만식의 해방 직후 소설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백운화 / 조선후기의 풍자소설 연구 / 세종대학교 대학원
양현진 / 채만식 문학의 풍자성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권영민편 / 한국현대문학대사전 / 서울대학교출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