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고교 평준화 제도에 관한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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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1.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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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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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교 입시 평준화 제도란
2. 평준화 제도의 도입 및 추진 과정
(1) 평준화 제도의 도입
3. 평준화 제도에 관한 논쟁
(1) 평준화를 바라보는 근본적인 시각
(2) 논쟁점
4. 맺으며
- 본문내용
-
1. 고교 입시 평준화 제도란
고교평준화 정책이란 일반계 고등학교 입시에서 고교별 전형을 피하고 지역(시)별 일괄 선발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에 한해 고등학교 학군별로 입학 고교를 추첨 배정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일반계, 실업계 및 2부 고등학교의 입학전형 시기와 방법을 구분하여 일반계는 후기, 실업계 및 2부 고등학교는 전기로 학생 선발.
- 선발고사(일명 연합고사제) 적용지역 내에 있는 전체 일반계 고교를 대상으로 '선시험 합격자 선발ㆍ후학군별 일괄 추첨배정 방식' 도입.
- 실업계 및 2부 고교는 개별 학교별로 전형하며, 합격자는 후기 일반계 고교에 지원 불허.
- 학교시설 및 교원, 재정 지원 균등화 조치, 공사립 고교 공납금의 동일화 조치 시행.
2. 평준화 제도의 도입 및 추진 과정
(1) 평준화 제도의 도입
1950년대 말 초등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1960년대에 들어 초등학생 숫자가 증가하자, 자연 중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졌다. 특히 이른바 일류 중학교에 대한 선호가 입시경쟁을 더욱 부채질했다. 초등학교 상급학년은 오직 입시에만 매달리는 실정이었으며, 과외도 유행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중학교 무시험 추천배정제가 도입되었다. 1969년 서울에서 시작된 이 제도는 1970년에는 다른 대도시로, 1971년에는 전국으로 확대되었다. 중학교 무시험 진학제도의 기본전제는 중학교를 평준화하고 수용능력을
자료평가
- 논쟁점만 나열하고 해결책은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 ehbo***
(2005.12.10 02: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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