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현대의 뉴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의 모습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뉴미디어’란?
2. ‘미디어 교육’이란?
2.1. 미디어 교육의 발전 과정
2.2.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II. 본 론
1. 미디어 교육의 활용 사례
1.1. 어학 계열
1.1.1 소리책.
1.1.2. 토크리쉬 뉴욕스토리 (Talklish New York Story).
1.1.3. T-Smart Learning.
1.2. 사회 계열
1.2.1. 월드아이즈 (World Eyes).
1.2.2. 퍼니또 (Funitto).
1.3. 과학 계열
1.3.1. 사이언스올 (Science All).
1.3.2. SBS 특집 다큐멘터리, ‘디지털의 진화, 스마트한 세상을 꿈꾸다’.
1.4. 문화 계열 / 기타
1.4.1. 오르세 미술관 어플리케이션.
1.4.2. 청소년들의 통일 교육.
1.4.3. 스터디 마스터 (Study Master).
1.4.4. 성희롱 예방 교육
2. 미디어 교육의 효과
3.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
III. 결 론
1. 미디어 교육의 개선 방안.
2. 미디어 교육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I. 서 론

1. ‘뉴미디어’란?

우리가 현대 사회에서 흔히 듣는 ‘뉴미디어’를 가장 간단하게 정의해보자면 이는 ‘정보사회를 특정 짓는 새로운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정보 통신 기술과 정보
처리 기술이 고도로 발전하면서, 기존의 미디어와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가 등장하게 되는데, 우리는 최근에 이를 뉴미디어라 일컫는다. 즉, 뉴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의해 발달한 정보의 전달 능력과 정보의 수집, 조합, 저장 등과 같은 컴퓨터 기술이 함께 작용하여 만들어 진 것이다. 이러한 뉴미디어는 주로 쌍방향적, 분산적, 복합적 성격을 지니며, 이의 대표적인 예로서는 케이블TV, IPTV, 인터넷,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이 있다.

2. ‘미디어 교육’이란?

미디어교육이란 간단히 풀이하여, 미디어가 교육공학의 분야에 활용되는 것이다. 미디어가 무엇인지 이해한 뒤, 이를 통해 제시되는 정보를 어떠한 방식으로 해석하며, 궁극적으로 이러한 미디어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미디어 교육이라 한다. 특히 현대의 정보사회에서는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한 교육의 도입이 큰 각광을 받고 있다.
이의 가장 큰 이유로는 뉴미디어가 현재 우리 생활의 모든 곳에 존재한다는, 즉 삶의 일부라는 인식에서 출발함을 들 수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과 같은 뉴미디어들을 매일 사용하면서, 사람들은 더 이상 정보를 일방향적으로 글이나 그림으로만 얻기를 바라지 않는다. 사람들은 쌍방향적 정보공유에 익숙해지고, 영상과 같은 다양한 참신한 방식들로 정보를 얻기를 바라게 된다. 이러한 욕구는 자연스럽게 교육영역에 까지 나타나게 되었고, 초고속 인터넷 망과 같은 훌륭한 제반 환경들이나 거의 모든 현대인이 사용하는 스마트기기들의 장점을 이용해 교육에 활용하게 된 것이다. 디지털화, 영상화, 상호 작용성, 다양화 등의 특성을 지닌 뉴미디어가 교육의 적용될 수 있는 방식은 무궁무진하며, 이러한 미디어교육은 현대인들에게 더욱 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 교육에 있어 제재 선정 기준에 대한 논의를 간략히 살펴본 후 이를 참조하여 고려가요 교육을 위한 제재 선정의 기준을 마련하도록 하겠다. 유영희(2003)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기반한 교과서 문학 제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교과서 문학 제재 수용의 바람직한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문화적 문식성 저자는 박인기(2002)의 논의를 가져와, ‘교육받은 사람들의 공동체(또는 뉴미디어에 의해서 커뮤니티화되는 현대인들)에 의해 공유되는

  • [원격교육]원격교육의 개념,성격, 원격교육의 역사,구성요소, 원격교육과 산업교육,도서관, 원격교육의 문제점,평가,제언 분석
  • 교육 매체를 교육현장에 활용하는 형태의 학교의 모습을 탈피하여 유용한 정보가 있는 사회의 제 부문들을 연결시켜 교육의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교육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는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정보통신공학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원격교육은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보다 개방되고 혁신적인 정보사회의 교육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 발달된 정보통신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뉴미디어는 집단적이고 폐쇄적인 학교교육의 형태를 근본

  • 미디어의 수용성
  • 미디어를 통하여 필요에 맞게 과다하지 않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접할 수 있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의 획득은 새로운 미디어 기술 자체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고도화된 미디어의 정보처리나 정보전달 기술이 등장했다하여도 그 기술을 채택하려는 사용자의 의도와 합치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기존의 많은 기술개혁의 확산과정에서 입증되듯이 개인이나 집단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을 채택하여 활용에 이르는 과정

  • 청소년 문화 이해-가상현실 세계를 중심으로 한 청소년의 문화의 유형과 문제 유형
  • 미디어 교육 차원에서 모색해 볼 필요가 있겠는데 몇 가지 실천과제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매체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먼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른바 다매체, 다채널 환경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매체환경의 구조적 이해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성과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평가를 근거로 새로운 미디어 교육 대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뉴미디어의 출현과 세계적

  • [정보화와 미래사회] 뉴미디어가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
  • 미디어와 정치는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현대의 정치는 미디어정치라는 말과 함께 정치에서 미디어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그렇게 때문에 미디어의 변화는 정치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97년 대통령 선거부터 본격적으로 미디어 선거가 시작되었다. 특히 2002년 대통령 선거에서 텔레비전, 신문 등 기존의 매체뿐 아니라 인터넷과 핸드폰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한 선거 운동이 활발하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