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논리논술] 집합(유아의 논리적 사고의 발달과 관련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합이란?

2.
집합을 하기 위한 단계

3.
유아의 논리발달에 집합이 필요한 이유

4.
'집합'관련 교재

5.
유아-일상생활에서의 집합

6.
교사의 역할

7.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집합이란?

1) 집합 [ set , 集合 ]

‘ 어떤 특징을 공유하고 있는 대상물(對象物, objects)들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생각한 것 ‘

집합은 확실한 기준을 가지고 분류된 대상의 모임을 말한다. 이 집합을 구성하고 있는 대상물들은 집합의 「요소」혹은 「원소」라고 한다. 예를 들어 ‘짝수들의 모임’, ‘이씨 성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등이 집합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2, 4, 6, 8, 10 ․ ․ ․ .' 와 ’이갑돌, 이순자, 이민호‘가 요소 또는 원소가 되는 것이다. 여기서 ‘짝수’라고 하는 것과 ‘이씨 성’이라고 하는 것이 분류의 기준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모임, 즉 집합을 이루게 된 것이다. 이런 집합은 부분집합, 전체집합, 공집합으로 분화가 된다.

2) 유아에게 있어서 집합

유아에게도 집합이란 기준에 의해 분류된 대상의 모임이다. 하지만 유아의 집합은 성인의 집합에 비해 분류의 수준이 낮고 분류의 명확성에 의의가 있다기 보다는 분류하는 행위 자체에 의의가 있다. 즉 분류라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을 생각해보는 것과 그 기준의 설정대로 물체를 이동하는 행위 자체가 유아에게 있어서는 집합을 하는 의미인 것이다.
유아들은 주로 같은 것끼리 같은 색을 가진 것들을 묶는다거나 나열하거나 것 등으로 집합을 한다.


참고문헌
1. 집합이란?

1) 집합 [ set , 集合 ]

‘ 어떤 특징을 공유하고 있는 대상물(對象物, objects)들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생각한 것 ‘

집합은 확실한 기준을 가지고 분류된 대상의 모임을 말한다. 이 집합을 구성하고 있는 대상물들은 집합의 「요소」혹은 「원소」라고 한다. 예를 들어 ‘짝수들의 모임’, ‘이씨 성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등이 집합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2, 4, 6, 8, 10 ․ ․ ․ .' 와 ’이갑돌, 이순자, 이민호‘가 요소 또는 원소가 되는 것이다. 여기서 ‘짝수’라고 하는 것과 ‘이씨 성’이라고 하는 것이 분류의 기준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모임, 즉 집합을 이루게 된 것이다. 이런 집합은 부분집합, 전체집합, 공집합으로 분화가 된다.

2) 유아에게 있어서 집합

유아에게도 집합이란 기준에 의해 분류된 대상의 모임이다. 하지만 유아의 집합은 성인의 집합에 비해 분류의 수준이 낮고 분류의 명확성에 의의가 있다기 보다는 분류하는 행위 자체에 의의가 있다. 즉 분류라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을 생각해보는 것과 그 기준의 설정대로 물체를 이동하는 행위 자체가 유아에게 있어서는 집합을 하는 의미인 것이다.
유아들은 주로 같은 것끼리 같은 색을 가진 것들을 묶는다거나 나열하거나 것 등으로 집합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발달발달적 요인언어지능언어의 소리, 의미, 기능에 대한 민감성작가, 웅변가초기아동기에 폭발적으로 발한 후 노년기까지 유지논리-수학 지능논리적, 수리적 유형에 대한 민감성과 구분능력과학자, 수학자청소년기와 성인초기 절정에 달한 후 40세 이후 뛰어난 수학적 통찰력은 감퇴공간지능시공간세계에 대한 예민한 지각화가, 건축가초기아동기의 위상학적 사고가 9~10세경 유클리드 식 사고방식으로 전환신체지능몸의 움직임을 통제하

  • 영재놀이교육 유형 및 효과
  •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이나 유아기 교육의 차별적 접근 방법 등에 대한 영재교육학자들의 전문적인 지식 및 이해의 부족으로 인해 야기된 문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3. 영재놀이교육과 일반놀이교육 프로그램의 비교1) 프로그램 비교일반유아 교육프로그램영재유아 교육프로그램유사점단계적 학습 프로그램, 유아 중심적 교육프로그램,주제 관련 프로그램, 과정 중심 프로그램,쌍방적 관계를 갖는 프로그램,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 프로그램,

  • [교육] 우리나라의 조기교육의 실태
  • 발달 과정을 무시한다 는 점에서 문제점을 안고 있다. 교육학의 거두인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따르면 생후 1세 이전에는 직접적 감각적 경험이 없이는 사고가 불가능하고, 2~3세부터 상상력이 가능해 진다. 학령기에 이르러서야 집합개념 등의 논리적 사고력이 가능하며 만 10~11세가 되어 야 완전히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다. 이는 아무리 주변에서 고난이도의 지적 자극을 미리 주어도 아동은 일정한 수준의 발달 단계에 이르러서야 그 자극을 소화해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관련이 있다. 공작노동(기술)을 통해 알지 못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유아로 하여금 장차의 진로를 결정케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그러므로 공작기술(노동)은 특정 작업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기초를 길러 주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코메니우스는 기술교육이 일정한 장인교육을 가르치는 기술교육이 아니라 보편적인 것이기에 공작노동의 커리큘럼에 포함시켰다. .Ibid., pp.89-91.4.2.4.3.언어교육코메니우스에게 있어서 언어는 지혜(학

  •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 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30점).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과가 진행되는 동안 생활 교육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들과 자연스럽게 기본적인 생활 습관과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교사는 이런 상황들을 대화나 시범을 통해 가르치고 평가하는 방법을 적당히 활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면담이나 부모 평가 자료 등의 활용을 통해 가정과의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안전교육과 관련된 평가를 위해서도 안전사고 일지나 안전교육 관련 교육기준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