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GS 홈쇼핑과 CJ오쇼핑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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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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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시장분석
- 급성장하는 홈쇼핑 시장
- 인터넷 구매의 확산
- 고객DB를 활용한 카다로그 산업
2. 들어가기 앞서
- 누가우리의 고객인가?
- 홈쇼핑을 통해 고객이 얻는 것은?
- 소비자들의 눈에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가?
Ⅱ. 본론
1. LG홈쇼핑 (GS 홈쇼핑)
① 소개
- 연혁
- 사업소개
② LG홈쇼핑 비즈니스 모델
③ 마케팅 전략
- LG홈쇼핑의 CRM 전략
- LG홈쇼핑의 사업다각화 전략
2.CJ오쇼핑
① 소개
- 연혁
- 사업소개
② CJ오쇼핑 비즈니스 모델
③ 전략 기획
- CJ오쇼핑의 CRM 전략
- CJ오쇼핑의 사업다각화 전략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시장분석
① 급성장하는 홈쇼핑 시장
케이블 TV, 인터넷, 카탈로그 등 각종 미디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홈쇼핑 시장은 시간 절약형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에게 각광 받는 구매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이미 홈쇼핑은 2002년 약 5조 5천억 원 정도의 시장을 형성해 4조 9천억 원 정도의 슈퍼마켓 시장을 크게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이 지난해 각각 70% 내외의 고성장을 기록해 홈쇼핑이 백화점과 할인점에 이은 제3위의 소매 업태로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정보기술의 발달로 쌍방향 TV 등 대화형 멀티미디어가 상용화되고, 초고속 정보 통신망 구축이 급속히 확산되는 등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홈쇼핑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 국내에 선보인지 7년 밖에 안 된 TV 홈쇼핑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구매 문화를 정착시키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96년 300억 원에 불과하던 시장규모가 2002년에는 1조 9천억 원 정도로 급성장했다. IMF 구제금융을 전후로 잠시 주춤하기는 하였으나 케이블 TV 시청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TV 홈쇼핑의 고객 기반이 크게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99년 190만 가구에 머물던 케이블 TV 시청가구는 2000년 310만 가구로 증가하였으며, 2002년에는 중계유선사업자의 종합유선방송국(SO) 전환에 힘입어 200만 가구 이상이 증가, 시청가구가 모두 550만 정도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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