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시내버스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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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비스는 이론이 아닌 실제상황이다.
1. 서비스마케팅! 항상 그 곳에 우리는 살고 있다.
2. 서비스에 대해 논하다. 그리고 불평하다.
Ⅱ. 적을 배우기 전에 나를 먼저 알자! : 전주 시내버스 소개 및 현황
1. 전주 시내버스 소개
2. 전주 시내버스 현황
Ⅲ. 자아 성찰의 시간 : Worst Service
1. 나는 불친절한 버스 아저씨
2. 버스는 이용 해본 사람만 이용 할 줄 안다.
3. 그대도 나와 같은가? : 설문지
Ⅳ. 이젠 적에게도 배워야 한다. : Bench-Marking
∙여기서 잠깐! 아저씨의 교육만으로 해결 할 수 있지 않은가?
∙왜 선진버스 문화의 벤치마킹이 필요한 것인가?
1. 국내버스
1) 과속 방지 3단계 방송 (서울, 경기)
2) 버스 중앙차로 제도 (서울, 경기, 인천, 대전, 대구, 부산)
3) LED 안내판 (많은 곳에서 시행)
4) 승객 인식 버스 정류장 (수원)
2. 해외버스
∎미국
1) GPS 안내 시스템
2) 자전거 운반 시스템
∎일본
1) 소속감을 주는 제복
2) 버스우산판매
3) 일본에만 있는 100엔 버스
∎프랑스버스
1) 파리 야간버스 (Noctilien)
Ⅴ. 우리에겐 특별함이 있다. : Good-idea
1. 버스아저씨만의 매뉴얼을 만들자!
2. 버스에 지하철을 접목시켜 보자!
3. 버스도 하이패스로 빠르게
본문내용
Ⅰ. 서비스는 이론이 아닌 실제상황이다.

1. 서비스마케팅! 항상 그 곳에 우리는 살고 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2011년도 서비스 마케팅 수업을 들으며 팀을 이루게 된 경영학과 남태우, 김학민, 이호성 의류학과 윤혜영, 임초아 입니다. 저희 조는 이번에 전주시내버스의 불편한 점과 그 점을 개선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습니다.
서비스 마케팅이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려는 기업 활동으로 서비스 마케팅 수업은 수업을 통하여 이론을 배우고 실제 기업이 어떤 서비스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지를 학습하는 교과목입니다.
하지만 서비스는 단순 이론이 아닌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실과 매우 밀접하며 항상 그 곳에 우리는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서비스 사례분석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더 나아가 서비스를 다른 각도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일 것입니다.
저희 조는 대중의 교통의 대부인 전주시내버스를 선정하고 진행하는 동안 현재 우리가 이용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다시 생각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제공자가 제공한 서비스를 그대로 만 족하는 것이 아니라 불편한 서비스에 대해 생각해보고 해결책은 어떤 것이 있을까란 비판적 자세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suwonloves?Redirect=Log&logNo=1012435553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2987096
http://www.jeonju.go.kr/open_content/download_file/life_statistics/10.pdf
http://blog.daum.net/coffee19/7387418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211058
http://ko.wikipedia.org/wiki/%EC%A0%84%EC%A3%BC%EC%8B%9C%EC%9D%98_%EC%8B%9C%EB%82%B4%EB%B2%84%EC%8A%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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